제목 | 중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현황 | ||||||
---|---|---|---|---|---|---|---|
분류 | 모바일 | 등록일 | 13.01.0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중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현황」
있는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함
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 현황
있으며 오락과 상업류의 애플리케이션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음. 그 중 온라인 메시지와 웨이보는 커뮤니 케이션 애플리케이션을 대표하며 이동 인터넷 발전을 촉진하는 주류 애플리케이션으로 간주되고 있음
그 증가폭이 15.4% 달하며 온라인 메시지의 전체 네트워크 사용자의 사용률을 초과함.(2011년 12월 까지 전체 네트워크 사용자 온라인 메시지 사용률은 80.9%). 이러한 상황은 두 가지 원인으로 인해 조성됨. 첫 번째 원인은 온라인 메시지 사용은 현재 많은 모바일 네트워크 사용자의 유일한 목적이라는 것이고 두 번째 원인은 모바일 온라인 메시지 프로그램의 사용이 그 제한을 큰 폭으로 낮췄다는 것에 있음. 온라인 메시지 서비스시장이 촉진되는 가운데 온라인 메시지는 이미 모바일 단말기의 표준 사전설치제품으로 여겨지며 이런 제품의 사전설치는 모바일사용자를 큰 폭으로 감소시켰으며 특히 비스마트폰 사용자 들의 온라인 메시지 사용을 더욱 편리하게 함. 즉, 사용자는 프로그램을 다운할 필요 없이 단지 무선 인터넷에 연결하기만 하면 바로 직접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음
○ 모바일 웨이보는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통해 모바일 웨이보는 온라인 메시지에 이어서 사용자가 이동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유가 되는 주요 동기가 됨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최신 정보를 접할 수 있음
매카니즘은 매 사용자를 방송센터가 되게함. 특히 보통 사용자가 웨이보를 사용하는 횟수를 큰 폭으로 증가시켰으며 특색을 갖춘 독창적 콘텐츠는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들임. 예를 들어 즉흥적인 사진, 동영상 등이 있음. 모바일은 즉흥적으로 독창적인 콘텐츠을 만들어 내는데 기능은 컴퓨터보다 매우 뛰어남
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말기의 개선이 진행되고 있어 모바일을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더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 기타 애플 리케이션의 점진적인 발전
온라인 메시지와 같은 전통적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임. 2011년 전년도 같은 기간과 비교하여 사용률이 소폭 상승했으며, 주요시장 동력은 한편으로 모바일 인터넷이 점차 스마트 폰 시대로 접어듦에 따라서 각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이 잇달아 이동 인터넷을 구상하기 시작했음. 주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은 대체적으로 상응하는 WAP버전 혹은 고객 단말기를 출시하여 대대 적으로 모바일 사용자의 사용경험을 제고시킴
유도하였으며 나아가 브라우저 사용자의 사용경험을 큰 폭으로 상승시킴. 특히 사용자들은 브라우저를 통해서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음
○ 오락과 상업종류의 애플리케이션 발전 완만
다음과 같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음
야기하지만 현 단계에서 무선 인터넷 비용은 비교적 비싸고 광대역이 불안정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에 걸림돌이 됨
인터넷 속도가 불안정해 동영상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음
비교를 통해 구매를 결정하는데 모바일의 작은 액정은 구매할 상품의 비교를 하기에 다소 불편한 감이 있으며 모바일 지불에 대한 불신으로 인한 것으로 간주됨
모바일 등의 스마트폰 플랫폼이 지도 기능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곧 스마트폰 사용자의 지도 사용을 크게 향상시킴. 또한 모바일 가입 사용자들의 단말기가 고급화되고 자가용을 소유한 사람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 지도/네비게이션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짐
- 모바일 검색과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와 웨이보의 점유율 상승폭은 10~20%사이로 중급 단말기 사용자들의 정보획득 및 의사 소통류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가 저급 단말기 사용자들의 요구보다 강한 것으로 간주됨. 또한 주류 스마트폰의 터치 스크린 액정이 사용자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개선되었으며 상당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웨이보, 소셜네트 워크 등에 적합하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함으로서 모바일 사용을 더욱 편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무선인터넷 사용량을 더욱 절약할 수 있게 함
케이션은 전반적으로 낮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나 비스마트폰과 비교했을 때 스마트폰 사용자의 모바일 지불, 호텔/비행비표 예약 애플리케이션의 점유율의 증가 속도는 비교적 빠른 추세임. 최근 2년 동안 인터넷 전자 비즈니스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상당수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인터넷 쇼핑에 익숙해져 가고 있으며 제3자 지불방식이 모바일 단말기로 옮겨가 자리를 잡고 있음. 전신업무운영사, 은련(China UnionPay), 타오바오 등이 잇달아 이동지불 방식을 구현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회사들의 막강한 자금력과 시장영향력은 모바일 지불 등의 비즈니스류의 애플리케이션이 빠르게 보급되는 것을 촉진하게 될 것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