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Q2 2012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 현황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12.11.2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Q2 2012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 현황」
of Play Q2 2012>에 나타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 현황을 요약 정리하였음.
5십억 회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 그러나 여전히 2012년 매출은 애플의 아이폰이 앞서 있음. 이 게임 어플리케이션이었으며, 애플의 앱스토어에서는 77%를 기록하며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함. 로이드와 아이폰 운영체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1. 『Q2 2012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 사업자 현황 개관』
을 향상시키며, 안드로이드 앱의 수익성(monetisation)을 높이기 위해 노력함. 어플리케이션(이하 앱) 검색을 수월하게 하고, 사업자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과금방식을 통합하여, 유저들이 최신 버전의 새로운 기기를 구매했을 때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 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방법이 포함됨. 애플의 앱스토어에 뒤쳐져 있음. IHS Screen Digest는 구글이 2012년 13억 유로의 스마트폰 앱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이는 애플의 아이폰(아이패드와 아이팟 터치는 제외) 앱스토어의 19억 6천만 유로에 비교하면 낮은 금액임. 면에서 우세할 것으로 보임. 구글은 2012년 9월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된 기기의 수가 5억을 넘어섰다고 발표했음. 이는 아이폰이 2007년 이후 누적판매량 2억 4천 4백만 대를 기록한 것의 두 배를 넘어서는 수치임. IHS Screen digest는 구글 플레이가 200억, 애플이 110억 회의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이는 2012년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전체 누적 매출액의 거의 절반 (48%)에 달하는 수치임.
역할을 해왔음. 2007년 스마트폰 출시 이전의 일반 핸드폰에서도 모바일 게임은 인기 있는 콘텐츠였으므로, 사용자들은 이미 모바일 게임에 익숙해져 있음. 게임 개발자들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콘셉트에 커다란 터치 스크린, 스마트폰 센서 등의 최신 기능을을 도입하고, 이로 인해 게임에 더욱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하였음.
예상됨. 이러한 경향은 미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미국의 앱 시장의 게임 점유율은 2012년 2분기 아이폰 앱스 토어에서 77%, 구글 플레이에서 83%를 기록했음.
○ 무료 게임 콘텐츠, 앱 시장에서 강세
비즈니스의 성장 요인이었음. IHS Screen Digest 리서치 결과 최고 수익을 거둔 앱 중 미국의 64퍼센트, 영국의 56퍼센트가 무료 앱이었음. 미국에서 최고 수익을 거둔 앱의 87퍼센트, 영국의 78퍼센트가 콘텐츠를 추가로 다운로드할 때 요금을 부과 하였음.
었음. 이러한 무료 앱 비즈니스 모델은 스마트폰 플랫폼 전반에 퍼져 있으며, 특별한 앱스토어 형태에 묶여있지 않음. 특별히 게임 콘텐츠는 앱을 다운로드 한 후 추가적인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내는 인-앱 비즈니스 모델(in-app purchase business model)로서 적합함이 증명되었음. 게임 개발자들은 유저들이 가상 아이템과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 하며, 이는 개별적으로 콘텐츠를 구매해야 하는 일반적인 앱과는 다름. 예를 들어 소셜 네트워크 게임 유저들은 게임 내의 아이템을 얻기 위해 가상 동전를 구매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다른 앱은 이러한 가상 화폐 시스템을 운영하기 어려우며, 추가적으로 비디오를 더 볼 수 있게 하는 등의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 이상, 인-앱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기 어려움. 으나, 점차적으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 게임 콘텐츠는 해당 지역의 4분기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54퍼센트에서 63퍼센트 사이의 수치를 보였음. 이는 유럽 시장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한 게임의 수가 적기 때문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게임 콘텐츠 앱은 2012년 전체 인기 앱의 50퍼센트 이하만을 기록하였으며, 특히 2012년 2분기 독일에서는 35퍼센트의 낮은 수치를 보였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