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통신시장 현황 개괄 : TV 방송 산업 분석을 중심으로」
● 작성취지 - 본 보고서는 영국 OfCom의 2012년 통신시장 현황 연차보고서 (Communications Market Report)를 바탕으로 2011년 영국
통신시장의 주요 통계 및 변화를 TV 방송 산업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특히 디지털 전환(DSO)이 완료되어 가면서 TV 및 주변
기기의 변화 및 커넥티드 TV 이용 현황을 핵심적으로 분석한다. ※ 작성자 : 육주원 (워릭대학 문화산업 박사과정)
● 작성순서
1. 「2011년 영국 통신시장 주요 현황」
2. 「TV 방송 산업 및 소비자 관련 주요 현황」
3. 「디지털 전환과 TV 수신 장비의 진화」
4. 「커넥티드 TV: 인터넷 기능성과 TV 사용 패턴의 변화」 5. 「결론 및 제언」
● 용어 정리 - 디지털 전환 (Digital Switch-Over) : 기존의 아날로그 TV, 라디오 방송 송출을 중단하고, 디지털로 송수신 시스템을 바꾸는
작업을 의미함. - 캐치업 TV (Catch-up TV):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TV 다시보기 서비스 총칭. 영국의 BBC iPlayer, Channel4의 4oD(4 on
Demand)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임. - DVR (Digital video recorder): 'personal video recorder' 혹은 'digital television recorder' 등으로도 불리는 디지털
녹화장치. 비디오테이프가 아닌 하드 디스크 기반의 디지털 TV 셋톱 박스에 영상을 기록하는 장비로 시청자들은 원하는 프로
그램을 녹화, 원하는 시간, 방식에 따라 시청할 수 있음. - 멀티채널 (Multichannel): 영국에서 멀티채널이란 주요 5개 방송채널 (BBC One, BBC Two, ITV1, Channel 4/S4C, Five)
외에도 여타의 다양한 채널이 송수신되는 서비스를 의미함. 멀티채널 홈은 디지털 지상파 TV, 위성 TV, 디지털 케이블,
아날로그 케이블 등 다양한 채널을 공급하는 서비스를 모두 포괄함.
1. 『2011년 영국 통신시장 주요 현황』
○ 통신시장 매출
- 2011년 영국 통신시장 총매출은 (우편 시장 제외) 532억 파운드로 2010년에 비해 0.3% 줄었음.
- Telecom 사업자들이 보고한 매출 총액은 397억 파운드로 2010년에 비해 1.9% 줄었음. - 반면 TV 방송 총매출이 123억 파운드로 2010년 대비 4.9% 증가했고, 라디오 총매출 역시 120억 파운드로 2010년 대비 3.5%
증가함.
○ 초고속 인터넷 액세스 확대 - 2012년 3월 기준 영국 내 대략 60%의 가구가 BT (British Telecom) 나 Virgin Media 초고속 인터넷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 이는 전년 대비 7 퍼센트 포인트 증가한 수치임.
○ 디지털 전환 (Digital switchover)
- 2012년 말까지 완료 예정인 디지털 전환 사업이 막바지에 달하고 있음.
- 디지털 지상파 TV 청취 가능 가구가 전년 대비 12 퍼센트 포인트 상승하면서 97%에 육박.
○ 인터넷 보급률 - 광대역 인터넷 접속망 보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12년 1/4 분기 영국 내 76%의 가구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남.
- 이는 전년 동 분기 대비 2 퍼센트 포인트 증가한 수치임. - 또한 이는 유선 광대역 서비스 및 각종 무선 인터넷 접속 (USB나 동글, 노트북, 태블릿 PC 등 인터넷 내장 기기를 통한 접속)
을 모두 포괄한 수치임. - 2012년 1/4분기 고정 광대역 서비스를 통한 접속은 72%까지 상승한 반면, 모바일 기기를 통한 접속은 13%로 하락한 것으로
드러남.
○ 스마트 커넥티드 기기 (connected devices) 사용자 증가
- 2012년 1/4분기 영국 성인 중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이 전년 대비 12 퍼센트 포인트 증가하여 39%를 기록함.
- 태블릿 기기 역시 영국 전체 가구의 11%가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됨.
- 스마트 TV 역시 전체 TV 소유 가구의 5% 까지 증가했음. - 휴대 전화만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비율은 전년 대비 변화 없이 여전히 낮은 것으로 보고됨.
- 전체 스마트폰 소유자의 3% 만이 전화만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한다고 밝혔음.
○ 통신 번들 상품
- 유선전화와 인터넷 번들 상품이 가장 선호되는 번들 형태임.
- 영국 내 27%의 가구가 유선전화+인터넷 번들 상품을 사용하고 있음.
- 유선전화+인터넷+멀티채널 TV 의 3가지 통신기기를 묶는 번들을 사용하는 가구는 19%로 집계됨.
- 이 외에도 전체적으로 통신 번들 상품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2012년 1/4분기 통계에 따르면 번들 상품 사용 가구는 57%로 전년 대비 4 퍼센트 포인트 증가했음.
2. 『TV 방송 산업 및 소비자 관련 주요 현황』
○ 총매출 증가 및 TV 광고 시장의 회복세 유지
- 전체 TV 산업 매출 규모가 전년 대비 4.9% 증가해 2011년 123억 파운드를 기록.
- 매출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로는 수신료 수입이 전년 대비 8.3% 증가한 것과 광고 매출의 증가를 꼽을 수 있음. - 2010년부터 회복세를 보이던 TV 광고 매출이 2011년까지 유지되면서, 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2.1% 상승, 36억 파운드를
기록함.
○ 프로그램 제작비 추이
- 2011년 TV 프로그램 제작 총비용은 전년 대비 1.6% 상승해 55억 파운드를 기록함. - 가장 제작비 증가가 큰 장르는 스포츠와 영화 채널들로, 총 17억 파운드의 제작비가 해당 채널들에 투여됨. (전체 프로그램
제작비의 32%)
- 신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데 투여하는 제박비의 비중은 전년 대비 6% 감소하여, 25억 6백만 파운드를 기록함. - 신규 프로그램 제작비 감소 추세는 2006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현상으로 2006년 31억 2천 6백만 파운드의 신규 프로그램
제작비가 지난 5년간 연평균 4% 정도씩 감소하고 있음. (출처: OfCom "Public Service Broadcasting Annual Report" June
2012)
○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TV - 2012년 말 완료될 디지털 전환 (DSO: digital switchover)이 계획에 따라 진행되면서 영국 내 디지털 TV 보급률이 2011년
1/4분기 93%에서 2012년 동분기 96.2%까지 증가했음.
- 영국 내 멀티채널 보급률 (아날로그 지상파, 디지털 지상파, 아날로그 케이블, 디지털 케이블, 무료 디지털 위성, 아날로그
위성, 유료 디지털 위성 모두 포함)은 2001년 41.7%에서 2012년 1/4분기 96.2%까지 상승했음.
● 2001년부터 2012년 1/4분기까지 멀티채널 플랫폼의 구성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면,
▪ 2001년 1/4분기 가장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던 아날로그 지상파 (1420만 가구) 는 지난 10년 간 서서히 그 비중이 줄어들어
2012년 1/4분기 5만 가구 수준으로 감소했음.
▪ 반면, 디지털 위성과 디지털 케이블 방송 보급 가구는 해당 시기 크게 증가했음.
▪ 디지털 위성의 경우, 2001년 490만 가구에서 2012년 1/4분기 930만 가구로 거의 2배 가량 보급률이 증가함.
▪ 디지털 케이블의 경우 2001년 120만 가구에서 2012년 1/4분기 370만 가구로 3배 정도 보급률이 증가함.
● 시그널 타입에 따른 시청점유율 역시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지난 10년간 큰 변화를 보였음. 2002년부터 2011년 사이
주요 변화를 살펴보면,
▪ 2002년 전체 시청점유율의 64%를 차지하던 지상파 아날로그가 2011년 3% 수준으로 감소했음.
▪ 2011년 현재 거의 모든 TV 시청이 (97%)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디지털 플랫폼 중, 디지털 지상파의 경우 2002년 1%에서 지속적으로 성장, 2011년 시청점유율 43%를 달성하면서, 최초로
디지털 위성보다 높은 점유율을 보였음. ▪ 디지털 위성의 경우 2002년 21%에서 2011년 40%까지 시청점유율이 근 10년 사이 2배 가까이 증가했음. 단 최근 몇 년간
증가속도가 줄어들고 있음.
▪ 디지털 케이블 시청점유율 역시 완만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2002년 5%에서 2011년 14%)
○ 주요 PSBs (공영방송) 시청점유율 및 채널 시청점유율 순위 - 2011년 BBC, ITV1 (GMTV1 포함), Channel 4, Five, S4C 를 포함한 주요 5개 PSBs (Public service broadcaster)가 멀티
채널 시청인구 중 73.5%의 점유율을 기록함. 이는 2010년 대비 2.1 퍼센트 포인트 증가한 수치임. - 이러한 전체 PSB 시청점유율 증가는 PSB 포트폴리오 채널들의 선전에 힘입은 것으로 포트폴리오 채널들은 전년 대비
2.9 퍼센트 포인트 증가한 20.3%의 시청점유율을 보임. - 반면 전통적인 PSB 5대 채널들의 시청점유율은 전년 대비 약간 감소하여 53.2%를 기록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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