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3D TV발전 현황 및 한국과의 협력 기회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12.10.0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중국 3D TV발전 현황 및 한국과의 협력 기회」
1. 중국 3D TV시장 발전 현황
전망을 내놓고 있음. 이와 함께 중국은 세계 최대의 평면 채널TV 시장이자 대형 컬러TV 생산기지로 3D TV 역시 최대 소비시장 이 될 것으로 전망됨
거침. 3D TV시장에서 중국 국내 기관은 3D TV와 3D TV프로그램 제작 등에 있어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그러나 3D TV프로그램 제작 편수와 프로그램 퀄리티, 핵심기술 및 특허 표준, 전문 인력은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며 이는 중국 3D TV시장과 3D TV 산업의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하지만 이러한 개선이 필요한 환경은 오히려 국제 교류 및 국제 협력에 있어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
□ 3D TV 시장규모
되었으며 이는 3D TV 판매 증가로 직결됨. 3D TV의 대규모 마케팅으로 3D TV는 중국의 각 가정에 진입하는데 기반을 마련함. 국내외 TV생산기업들은 잇따라 3D기능이 탑재된 TV를 출시하고 있으며 현재 주요 3D TV 생산 기업은 Changhong(长虹), Konka(康佳), 하이얼(海尔), Hisense(海信), Skyworth(创维)등의 중국 현지 기업들과, 소니, 파나소닉, 삼성, LG 등의 외국 기업들이 있음. 2012년 8월까지 중국 컬러TV시장에 출시된 3D TV의 상품 모델은 이미 300개를 돌파함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3D 채널의 방송 개시로 3D스마트 TV규모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중국 3D TV의 연간 판매량은 약 2,0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2012년 6월 이후 유럽 프리미어리그와 런던올림픽 특수로 TV 판매량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고 특히 3D TV의 판매량 증가가 전년 동기대비 80%의 성장폭을 그리며 주목할 만 한 성과를 냄. 2012년 중국 3D TV의 월별 판매량 통계 및 예측 판매량은 다음과 같음
|그림 1| 2012년 중국 3D TV 월별 판매량 및 예측 판매량
□ 3D TV 소비특성
가장 높았으며 이어 3001-5000위안의 상품의 선호도가 27%로 뒤를 이음. 특히 가격대별 상품 선호도에서 주목할 점은 10001-1.5만 위안의 상품 선호도 증가율이 15.7%로 결코 그 성장속도가 느리지 않다는 점으로 만 위안 이상의 상품의 선호도 가 점차 높아지고 있음
출처: 인터넷 소비연구 센터(ZDC),2012년 7월
|그림 3| 중국 3D LCD TV시장의 백라이트 유형별 상품 선호도
- 백라이트 유형별 선호도에서 LED 백라이트를 탑재한 LCD 3D TV의 선호도가 92.4%로 전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함. 이렇게 매우 뚜렷한 LED 백라이트 LCD TV의 독점적 우위에 향후 LED 백라이트 상품이 여전히 3D LCD TV시장의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됨
○ 편광방식(FPR) 3D와 셔터글래스방식(SG) 3D에 대한 소비자 선택
패턴과 우안 이미지 패턴이 수직과 수평으로 교차 되어지는 그림을 보고 최종적으로 두뇌에서 입체적 영상을 인식되는 방식임
있음. 또한 전자부품이 없기 때문에 전자파 역시 방출되지 않아 건강에 해를 입히지 않으며 환경 친화적 상품이라는 장점이 있음. 반면 셔터방식의 3D는 좌우 영상을 따로 표시하고 셔터 글래스를 착용 한 뒤 감상하는 방식으로 안경이 좌안과 우안이 신호를 번갈아 받으면서 좌우 영상을 분리해 입체감을 제공하는 방식임. 셔터방식의 주요 장점은 높은 해상도와3D효과를 들 수 있으나, 셔터 글래스의 외부 전원 공급 장치 때문에 안경 자체의 무게가 비교적 무거운 편이라 장시간 착용 시 피로도를 느낄 수 있다는 단점도 있음. 편광방식과 셔터방식 모두 각각의 특색이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우열을 가리기는 어려우며 향후 상호 보완적인 발전 양상을 띨 것으로 전망됨
- 상품 체험 체험결과 편광방식의 3D TV가 우세했는데 이는 외부 전원 공급 장치가 불필요한 가벼운 안경에 대한 체험단의 선호도가 높았고 깜빡임이 없어 현기증, 구역질 눈의 피로 현상을 발생시키지 않는 점 또한 높은 점수를 받음. 또한 제한각도 이외에 누워서도 시청이 가능하며 3D화면을 충분히 즐길 수 있어 더욱 편안한TV시청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도 편광방식이 우세하다고 평가 내린 주요 요소임
앉아서만 시청이 가능하나 디스플레이 효과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좋은 화질을 구현하고 있으며 FULL HD 화면에서도 선명도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답변은 없었음. 시장의 판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 역시 마찬가지였는데 그림4는 첩부개(捷孚凯)의 2011년 6월부터 2012년 6월 까지 중국3D LCD TV 판매 데이터에 중 편광방식과 셔터방식의TV 시장 점유율의 변화 추이를 나타낸 도표로 두3D 기술의 시장 점유율은 평균적으로 균등한 것으로 분석됨
|그림 4|중국 3D LCD TV 기술유형별 판매량 비중 변화 추이
- 사실상,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경우 편광방식과 셔터방식 두 종류의 기술적 특징 장단점을 종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고 여기지만 현재 기술수준으로는 두 가지 기술의 완벽한 조합을 이룰 수는 없음. 따라서 많은 소비자들은3D효과와 편안함을 동시에 갖춘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기를 기다리며 관망 자세를 취하고 있음
기약 없는 기다림이 아니며 최근 각종 전자 박람회에서 소개되는 나안3D 기술이 3D기술 통합을 완성할 수 있을지 기대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