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시장의 모바일앱 현황」
● 작성취지 - 미국의 영화산업과 관련된 모바일앱의 세분화 경향 및 현황과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모바일앱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영화산업의 할리우드 진출 가능성에 대해 정리하고자 함
● 작성순서
- 들어가기
- 영화 관련 모바일앱 시장
- 영화 제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모바일앱 - 정리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영화 관련 모바일앱 현황
- 한때, 영화관에서 휴대전화가 소음을 동반해 눈총을 받았고, 동영상 촬영 기능이 내장된 이후부터는 불법복제의 가능성 때문에
강하게 영화관에서의 휴대폰 사용이 공공연하게 제지당했던 모바일 기기는 영화계의 지형을 바꾸고 있음 - 이제는 티켓판매에서부터 영화관람 뒤의 여흥을 위한 정보까지 안내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어 모바일 기기를 환영하는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음
- 해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모바일앱)의 수와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영화를 예매하는 수준이 아닌 관람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어가고 있음 - 2010년 10월, <mobiThinking>이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 5개국, 일본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3년
실시한 모바일앱 관련 조사결과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동영상, 영화, 예고편, TV 등의 비디오를 감상
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이 발표됨 - 이 결과 중 미국의 결과만 보면, 모바일앱으로‘Media & Entertainment’를 즐기는 비율은 평균적으로 40%를 웃돌며, 이 중
비디오 감상에 모바일앱을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56%임 - 또한, 이 중 비디오를 감상할 때 인터넷 웹 브라우저보다 모바일앱을 선호한다고 답한 비율은 42%에 이름
<출처: mobiThinking, US consumer’s favorite mobile activities>
2. 영화 모바일앱 시장
□ 소비자로서 관객/시청자를 위한 모바일앱
○ 영화관에서의 관람을 위한 모바일앱
- 영화 관련 모바일앱 시장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은 티켓 구매용 앱임
- 대형 극장체인이나 온라인에서 이미 티켓 예매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 모바일앱을 런칭한 경우가 많음 - 대표적으로는 Fandango.com의 모바일앱, Movietickets.com의 모바일앱 등이 있음
<Fandango, Movietickets, Ticketmaster의 모바일앱 아이콘>
- 영화표를 예매하면 바코드가 생성되는데, 이는 항공사가 비행기표를 인쇄해서 스캐너에 읽는 방식과 같음
- 모바일 기기의 바코드를 극장 직원에게 보여는 것으로 극장입장이 가능하게 됨 - 표를 사기 위해 줄을 설 필요가 없고,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 PC 환경에 있을 필요가 없는 장점 덕분에, 이러한 예매 사이트
들의 모바일앱은 점차 그 이용자수와 모바일앱을 이용한 예매율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임
- 이에 따라 모바일 바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극장도 지난해 1,200개에서 올해 5,000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Fandango.com은 Fandango의 모바일앱을 통한 예매가 전년도 동기간 대비 73% 상승했다고 밝혔고, Movietickets.com도
60% 상승폭을 보였다고 발표함
- 티켓 예매 모바일앱은 기본적으로 위치정보를 이용해서 거리가 가까운 극장을 우선해서 상영작, 상영스케줄, 상영관별 좌석
정보를 제공하며, 영화관 매점에서 판매하는 팝콘이나 음료를 추가로 구매할 경우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도 제공하고 있음 - Flixter, RottenTomato.com 등과 같은 영화리뷰 사이트와의 연동을 통해 리뷰 및 평점을 제공하고, 영화를 본 이용자/회원의
SNS 서비스와 연동해서 영화소감, 로케이션 등의 정보를 온라인에 기록할 수 있도록 모바일앱과 SNS 서비스 사이의 연결성
을 높였음 - 특히, Fandango의 모바일앱에는 GoNow 기능이 있는데, 이는 거리와 상영시간이라는 변수를 이용해서 지금 가장 가까운
극장에서 오래 기다리지 않고 볼 수 있는 영화를 나열해 줌
- 이는 사전에 계획하지 않은 즉각적인 구매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음 - 이 밖에도 Ticketmaster.com은 영화 관람 계획을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이메일이나 문자서비스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지원
하고 있음
○ 모바일 기기에서의 시청을 위한 모바일앱
- 모바일 장비로 10분 남짓한 짧은 동영상이나 예고편 등을 관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지만, 저장하지 않고 스트리밍을
통해서 영화 한편을 온전하게 관람한다는 것은 낯설고 잘 알려져 있지 않음
<대표적인 채널 수신료 기반의 스트리밍 모바일앱>
- 온라인 스트리밍 부분이 아닌 영화 한편을 전체 관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하는 모바일앱 중에서는 케이블 네트워크나
채널수신료를 내는 회원을 위한 부가서비스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공짜로 영화 한편을 관람할 수 있는 모바일앱 서비스도
있음
<소니의 Crankle, Flixter의 Movies, B-Movies, Popcornflix의 모바일앱>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