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상반기 컴퓨터 소셜 네트워크 게임」
● 작성취지 - 본 보고서는 Screendigest가 2012년 9월에 작성한 <PC Social network gaming H1 2012>를 토대로 2012년 상반기 소셜
네트워킹 게임 주요 트렌드에 관해 정리 분석함
● 작성순서
1. 「페이스북 온라인 게임」
2. 「Zynga」
3. 「그 외 사업자별 추이」 4. 「방법론적 중요 사항」
● 본문 요약 - 소셜 네트워크 웹사이트인 페이스북에서의 단기 사용자를 두고 벌이는 경쟁이 치열함. 그러나 아직 지속적인 사용자의 수는
비교적으로 변화가 적은 편임. - 앱 센터(app center)가 등장하고, 가상 화폐로 사용하던 페이스북 크레딧을 없애는 등 페이스북의 게임 플랫폼이 점차적으로
개선되고 있음. - FarmVill이나 CityVille 같은 자원관리시뮬레이션(resource management simulations) 에서 벗어나 전통적인 게임 장르,
액션 게임 등을 활용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음. - Zynga는 세 가지 부분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1) 페이스북 내에서의 사업을 지속할 것 2) 페이스북에서 일정
부분 독립해 나올 것 3)iOS와 Android에서 중요한 견인을 해 낼 것 - Electronic Arts 는 페이스북 게임 시장에서 오래 지켜온 2인자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힘써왔으나, Wooga가 지난 해 이를
매우 가깝게 따라잡았음. - 2011년 중반까지만 해도 시장에서 마이너 플레이어였던 King.com은 특별히 Saga 관련 몇몇 게임에 초점을 맞추어 뻗어나가고
있음. - Google은 2012년 4월 Google Plus 네트워크의 가입자가 일억 칠천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힘. 그러나 이는 여전히 페이스북의
가입자의 사용빈도와 수익성과는 비교할 단계가 아님.
1. 『페이스북 온라인 게임』
○ 2012년 상반기 페이스북 온라인 게임 - 상위 200개의 게임의 유저베이스(userbase)는 2011년과 별 차이 없이 안정적인 편임.(차트 1-1 참고)
- 2011년 4분기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2012년 1월에는 예외가 있었음. 페이스북의 methodology가 작년 10월에 바뀐 덕분에,
MAU와 DAU의 큰 감소를 불러왔음 (MAU (Monthly Active Userbase)는 월 사용자, DAU (Daily Active Userbase) 일일
사용자를 의미함) - 플랫폼에서의 경쟁은 여전히 치열함. 새로운 사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새롭게 떠오르는 장르들이
기존 장르들의 사용자들을 빼앗아 가는 것에 대해 맞대응할 수 있어야 함. - 특별히 새롭게 런칭된 gem-matching/bubble shooter 게임 (Bubble Safari, Candy Crush Saga, Lost Bubble, Pyramid
Solitaire Saga Bubble Blitz 등)을 눈여겨 보아야 할 것. - 페이스북은 지속적으로 게임 플랫폼을 개선하는 중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분기가 끝나갈수록 앱 센터를 소셜 네트워크 게임
사업의 중심에 놓는 것과 페이스북의 크레딧을 가상화폐로 사용하지 않게 하는 것임 - 페이스북 크레딧을 사용하지 않게 됨에 따라 사용자들은 지역에 따라 유연성 있게 가격을 지불할 수 있고, 크레딧을 구매하는
데 따르는 추상성이 없어짐. 사용자들은 자국 화폐에 기초하여 게임을 구매할 수 있음. 하지만 페이스북의 결제 통로로서의
역할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임. - 2011년 후반기의 중요 컨텐츠 트렌드는 2012년에도 지속됨 자원관리 시뮬레이션 게임 (RM Sim)의 불황과 함께, 전통적인
게임 장르와 액션 게임 장르의 활약이 두드러짐. - 아래 차트 (차트 1-2 참고)는 2011년과 2012년 사이의 변화와 올해 전반기의 지속적인 변화의 경향을 보여줌.
- RM Sim 게임 (FarmVill, CityVille 등)은 2009년부터 2010년까지 페이스북을 게임 플랫폼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함. 이 게임들은 소셜 네트워크 게임을 발전시키는데 게임의 이미지를 굳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음. - 하지만 이러한 장르들은 2011년에 포화 상태를 겪음. 대신에 전통적인 장르 (카지노, 가정용 게임) 과 액션 (퍼즐, bubble
shooter, gem-matching 게임등)의 부상이 두드러짐. 사용자들이 점점 더 빠르게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짧은 게임들을 원하기
때문에, 사업자들은 페이스북의 소셜 미디어적인 특성을 포함하여 이러한 전통적인 가벼운 게임들을 재생산해내고 있음.
2. Zynga
○ Zynga의 세 가지 과제
- 페이스북에서의 사업을 지속할 것
- 페이스북에서 일정 부분 독립해 나올 것 - iOS와 Android에서 중요한 견인을 해 낼 것
○ Zynga의 발전 추이 - 모바일 부분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용자의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으나, 사업자는 아직까지 그에 따른 수익을 내지는
못하고 있음. - 2011년 새로운 게임들을 발표했으나 (Mafia Wars 2, Adventure World) Zynga는 FarmVille이나 CityVille로 모은 사용자의
수를 유지하는데 실패함. - Empires&Allies와 CastleVille은 정점을 찍고 있으나, 이러한 수치가 FarmVille과 Texas Poker가 가져다 준 만큼의 수익을
보장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음. - Zynga는 이전 제품들로 엄청난 수익을 냈지만 최근의 상황 (액션 장르에는 Ruby Blast로 갓 입성했고, 카지노 스타일 게임
으로는 최근 Zynga Slingo을 통해 범위를 확장함)을 고려했을 때 과거의 활약이 현재 유효한지에 대해서는 의문임. - Mafia Wars 2의 실패가 증명했듯이 EA의 The Sim's Social의 변형판인 The Ville 과 FarmVille 2가 속편의 한정적인 역할
에도 불구하고 service-oriented gaming의 영역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는 의문임. - 자세한 사항은 차트 2-1과 2-2를 참고할 것
<차트2-1> <차트 2-2>
- Zynga는 최근 페이스북과 밀접하게 연계된 브라우저 플랫폼인 Zynga.com을 런칭함. 현재 단계로서는 콘텐츠와 사용자 ID,
payment/billing facility를 해당 소셜 네트워크에서 직접적으로 가져다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플랫폼이라기보다는 발코니에
가깝다고 볼 수 있음.
○ Distinctive Advantage - 게임마다 친구 목록을 개별적으로 불러올 수 있게 했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이미 존재하고 있는 친구 목록에 영향을 받지 않는
다는 점. - 이것은 각 게임마다 유저베이스가 Zynga.com을 통해서 자생적으로 자랄 수 있게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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