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케이블, 텔코, 위성 서비스 현황」
● 작성취지 - 케이블, 위성, 텔코 등 영화 및 방송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가입현황 등을 살펴봄으로써 미국 내 콘텐츠 수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함
● 작성순서
- 들어가기
- 6개 주요 플랫폼 현황 - 정리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콘텐츠 플랫폼의 추세
- 2008년에서 2011년 사이에 270만 명가량의 가입자들이 유료 TV서비스를 탈퇴하고, 넷플릭스와 같은 OTT(Over the Top)
서비스에 가입하였음 ※ OTT (Over the Top) 서비스란, 기존의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 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일컬음
- 이전에는 주로 케이블 가입자들이 위성이나 텔코(Telco)로 옮기는 추세였는데, 요즘은 위성이나 텔코도 가입자들을 잃고 있음 ※ 텔코(Telco)란, 버라이존이나 AT & T 같이 통신회사이면서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업자
- 2012년 한해만 해도 360만 명가량이 케이블이나 위성 서비스를 탈퇴하고 OTT(Over the Top)서비스로 옮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케이블이나 위성사업자들이 2011년도 한해에 39억 달러를 프로그램 비용으로 쓴 것에 비해 넷플릭스와 다른 OTT 사업자들은
고작 3억 달러를 프로그램 라이선스 비용에 지출하였음 - 2011년도 4분기에 290만 명의 케이블 가입자가 텔코와 위성 서비스 등으로 이탈, 그중 190만 명이 텔코, 그리고 28만 명이
위성으로 옮김
- 반면, 유료 TV 서비스 없이 인터넷만 사용하는 가구는 630만 명 증가했음
- 이는 2010년도보다 14% 증가한 수치이며, 530만 명의 가구가 무료 지상파 TV만 시청함 - ‘cord-nevers’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는데, 이는 케이블이나 위성을 한번도 가입한 적이 없고, 온라인에서 비디오를 시청해 온
젊은 세대를 일컫는 단어임 - 이 세대는 케이블, 위성 등으로 TV를 보지 않고, 돈을 주고 가입하지도 않으며, 집 전화도 없고, 모바일 전화로만 생활함
<미국 내 톱 유료 TV 사업자 가입자수 - 2012년도 3월 기준>
2. 6개 주요 플랫폼 현황
□ 컴캐스트(Comcast)
○ 컴캐스트 소개
- 컴캐스트는 미국에서 가장 큰 케이블 사업자이자 세 번째로 큰 전화통신 서비스업자이며, 인터넷 서비스 제공하는 업체임 - 본사는 필라델피아에 소재했으며, E! Entertainment Television, Style Network, G4, The Golf Channel and NBC Sports
Network), distribution (ThePlatform) 및 그와 관련된 사업에 대한 상당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NBC Universal의
대주주임
- 컴캐스트는 대신 최악의 고객 서비스로 유명하며,‘최악의 고객 서비스’상을 받기도 했음 - 컴캐스트는‘Xfinity’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서비스는 콘텐츠 무한정 제공 및 크로스 플랫폼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컴캐
스트가 제공하는 3중 서비스 (Triple play- TV, 인터넷, 전화)를 일컬음
○ 가입자수 및 패키지 종류
- 기본 서비스 가입자 2,390만 명, 디지털 가입자 1,750만 명,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1,530만 명, 전화 서비스 가입자수는 700만
명임 - 시카고, 텍사스, 필라델피아, 메릴랜드, 시애틀, 샌프란시스코, 조지아주 및 40개 주 등에서 서비스되며, District of Columbia
도 서비스 지역에 속함
<패키지 종류>
- 아랍어, 중국어, 필리핀어, 프랑스어, 독일어, 그리스어, 이태리어, 이스라엘어, 일본어, 한국어, 폴란드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인도어, 베트남어 등의 외국채널 패키지가 있음 - 이중 한국채널 패키지에는 현재 TVK와 시애틀에서 방송되는 로컬채널 KOAM이 있음
□ 디렉 TV(Direct TV)
○ 디렉 TV 소개
- 로스앤젤레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디렉 TV는 미국에서 가장 큰 위성 TV 업체임
- 디쉬 네트워크(Dish Network)와 마찬가지로 통신서비스 업체들과 손을 잡고 인터넷 서비스와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TV Everywhere’서비스(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제공을 통해 태블릿, 아이패드, 모바일 등에서
영화 및 많은 프로그램들을 서비스하기 시작했음
○ 다양한 패키지 종류
<패키지 종류>
- 한국채널 패키지는 디렉 TV 가입자가 디쉬 네트워크보다 월등히 많음 - 이는 한참 디렉 TV가 외국채널 패키지를 확장하기 시작했을 2005년도 당시 디쉬 네트워크의 외국채널 담당자와 프로그래머들
과의 사이가 상당히 악화가 되어 많은 외국 채널들이 디렉 TV로 옮기게 되었기 때문임
- 그 중에 한국 메인 채널도 디렉 TV로 옮기게 되면서, 디쉬 네트워크의 많은 가입자들이 디렉 TV로 옮기게 되었음 - 하지만, 현재는 디렉 TV의 가입자수는 더 이상 성장하지 않고 있는 추세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