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중국 디지털 출판산업 발전현황」
● 작성 취지 - 중국 출판산업(디지털 출판산업 포함)의 현황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함
- 중국 출판산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변화추세를 분석하고 한국의 기술력과 콘텐츠의 중국진출 기회를 모색하고자 함
※ 출처 : 2011년 신문출판산업 연도 보고서
2011-2012 중국 디지털 출판산업 연도 보고서
● 작성 순서
1.「글로벌 출판산업 현황」
2.「중국 출판산업 발전 현황」
3.「중국 디지털 출판산업 이슈 및 현황」
4.「중국 디지털 출판산업 문제점 및 해결방안」
5.「중국 디지털 출판산업 전망」
1. 글로벌 출판산업 현황
- 글로벌 출판산업의 규모는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2009년부터 규모가 감소하여 2010년까지 감소 추세에 있었으나 경기 회복과 함께 2011년 출판 산업은 2007~2008년의 수준으로 회복하여 시장 규모는 1,800억 달러에 이름. 그러나 출판 산업의 성장 속도는 여전히 둔화되고 있는 추세
- 특히 출판산업은 인터넷을 통한 무료 콘텐츠의 제공으로 전통적인 종이 인쇄 출판 분야의 성장률이 매우 낮아지고 있는 추세임. 특히 신문시장의 경우 구글이나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를 통한 무료 신문 콘텐츠의 확산으로 그 성장률은 잡지 혹은 도서류의 성장률보다 낮은 수준임. 반면 글로벌 전자책 시장은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외형 성장의 정체가 예상되는 오프라인 출판 시장과 확연히 대비됨
❙도표 1❙ 글로벌 전자책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달러)
2. 중국 출판산업 발전 현황
□ 2011년 중국 출판 산업 현황
- 2009년 이후 데이터에 의하면 중국 출판 산업은 매출액 기준 연평균 약 18%의 성장속도를 보이며 글로벌 출판업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2011년 중국 출판 산업(인쇄, 발행서비스 포함)의 매출액은 14,568.6억 위안으로 이는 중국 GDP의 약 0.9%에 해당하는 수준임
❙도표 2❙ 중국 출판시장 매출액 추이
(단위: 억 위안)
*출처: 자료: 2009-2011 출판산업분석보고, 중국인민공화국신문출판총국
- 중국 출판시장은 도서, 잡지, 신문 등 크게 세 가지 시장으로 분류됨. 도서는 세부적으로 일반도서와 교육도서로 구분되며, 잡지는 콘텐츠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며 이 모든 분야는 인쇄물과 디지털 분야로 세분화됨
도서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