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대외문화무역 정책 및 성과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12.08.2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중국 대외문화무역 정책 및 성과」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함
1. 중국 대외문화무역의 전반적인 정책 환경
발전은 국가의 ‘소프트 파워’ 및 중화 문화의 국제적 영향력을 높이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최근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과 지지를 얻고 있음
수출 중점기업, 중점프로젝트의 문화 수출 훈련 지원에 대한 협력 협정(关于扶持培育文化出口重点企业、重点项目的合作协议) 》계약을 체결함. 이번 협정은 중국 문화산업의 실질적인 발전에 입각하여 정책성 금융기관의 투자자로서의 우위를 적극 활용 하여 문화기업 및 문화 프로젝트의 재정적 어려움을 돕는데 정부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함
의견(关于金融支持文化出口的指导意见)》을 발표함. 각 관련 부처 간의 협력관계를 강화할 것과 종합적인 금융 대책 및 해당 자격을 갖춘 문화 수출기업을 지원할 것을 요구함. 동 의견은 문화와 금융의 협력 플랫폼 구축에 심혈을 기울여 문화 기업 및 문화 프로젝트의 해외 진출을 돕고 중국 문화의 대외 문화 무역 발전을 위해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함
심의를 통과시킴. 이는 문화산업 발전이 국가의 중요한 전략 산업으로 승격되었음을 의미하며 동 계획은 5가지 발전 목표를 명확히 제시함. 그 중 하나는 문화상품 및 서비스 수출의 확대를 목표로 문화 상품의 수출을 선도하는 기업과 국제적인 브랜드 형성, 문화 상품의 해외 무역 네트워크 형성을 한층 더 확장하여 문화 상품 및 서비스의 수출을 대폭 증가시키고 문화 무역의 무역 적자폭을 줄여 중국의 서비스 무역 수출의 중요한 성장 포인트가 되도록 함
다방면의 지원을 지지함. 《2009~2010년도 국가 문화수출입 중점 기업 및 프로젝트 목록(2009-2010年度国家文化出口重点企 业和项目目录)》을 작성하여 문화 상품 및 서비스 수출의 장기적인 발전 시스템 구축을 장려함.”
곡예 등 상품과 서비스 수출 지원에 초점을 맞추어 국제 마케팅 네트워크 구축을 장려함. 애니메이션, 온라인게임, 전자 출판 등 문화 상품의 국제 시장 진출을 지원함
마케팅 네트워크를 설치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및 플랫폼 건설에 있어 국가가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문화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중국(심천) 국제 문화 박람회, 중국 국제 라디오, 영화 및 TV 박람회, 북경국제도서박람회 등을 통해 문화상품 및 서비스 수출 증진을 도모함. 문화기업의 해외 도서 박람회, 영화제, 예술제 등의 대형 박람회 및 문화 전시회 참여를 지원함
版总署)는 《2009~2010년 국가 문화 수출 중점 기업 목록 (2009~2010年度国家文化出口重点企业目录)》과 《2009~2010년 국가 문화 수출 중점 프로젝트 목록(2009~2010年度国家文化出口重点项目目录)》을 공동으로 발표함
《국가 문화 수출 중점 기업 및 중점 프로젝트 증진과 관련된 업무 지도 의견(关于进一步推进国家文化出口重点企业和重点项 目相关工作的指导意见)》을 공동 발표함. 동 의견은 국제 문화 시장에서 경쟁주체가 될 수 있는 기업들을 육성하고 문화 기업의 해외시장 개발을 지원하여 경쟁력 있는 수출지향형의 대형 기업을 육성하여 문화 수출의 주요 역량으로 삼을 것을 요구함
을 보장하고 국가 법률, 법규가 정하는 범위의 문화상품 및 서비스 수출 업무를 경영할 수 있도록 하며 국가 문화 기업과 같은 대우를 받도록 함
프로젝트 리스트(国家文化出口重点企业和重点项目目录)》의 제정 및 조정 절차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였으며 중점 기업 및 중점 프로젝트의 시행 기업은 즉시 문화 수출입 현황을 보고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재정적 지원을 위해 세금우대 정책, 금융 서비스 지원을 지원하고 수출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제마케팅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하고 문화 무역 중개 기관을 수립. 기업의 대외 투자를 지원하고 기술혁신과 정보 플랫폼 건설 강화 지원, 보너스 및 직원 격려제도를 시행하고 조직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등의 11개 방면에 보장대책을 제시함
중공중앙의 결정(中共中央关于深化文化体制改革、推动社会主义文化大发展大繁荣若干重大问题的决定)》을 통과시킴. 문화 시스템 개혁의 심화, 사회주의 문화 발전과 번영의 촉진과 사회주의 사상 및 윤리 건설을 위해 새로운 과제 및 요구사항을 제시함. 사회주의 문화 강국을 위한 사회 전반적인 노력을 촉구하고 중화문화의 국제 영향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요구함. 대외문화무역은 중국문화의 해외진출의 중요한 방식으로 수출을 통한 대규모 수입뿐 아니라 국가 이미지 제고와 중국의 ‘소프트 파워’를 높이고 나아가 향후 국가 무역의 주요 부분이 될 것으로 기대함
하였고 문화산업의 다양한 업종들의 “해외진출” 지원정책을 제정하여 현재 선결적 성과를 얻음
干意见)》을 발표함. 동 의견은 국유 문화예술공연단의 체제개혁의 로드맵을 제시하였고 국유 문화예술공연단의 체제개혁의 지도사상, 목표과제 및 기본 원칙에 대해 체계적으로 명시하였으며 국유 문화예술공연단의 체제개혁의 주요 내용을 제시함. 10월 1일, 문화부는 새로운 《영업형태의 공연 관리 조항 시행의 세부규정(营业性演出管理条例实施细则)》을 발표, 정식 시행에 들어감. 투자자금 모집 방법을 확대하여 공연업의 역량을 높이고 각종 허가절차를 간소화하여 행정비용을 절감케 해 공연 경연진에 편의를 제공하며 운영방식의 규범화로 위법 경영 활동을 엄격히 관리하고 공연시장의 발전을 도모함
발표. 2010년 상반기 각 지역의 국유 문예원 체제개혁 과제를 완성할 것을 요구하고 국유문화원의 개혁이 초읽기에 들어감. 정부는 문화 체제 개혁에 대한 의지로 국유 문예원의 '기업으로의 전환'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국유 문예원의 관리방식 과 관념을 적극적으로 전환시키기 시작했으며 시장경제환경에 순응하여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새로운 발전방안을 모색해 중국 공연 예술의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공연예술 사업이 해외로 진출했으며 공연 횟수는 25,908회, 수출된 공연의 수입은 1.77억 위안임
- 2010년 수출된 공연예술 사업 중 서커스 공연이 공연종류, 공연 횟수, 공연수입 등에서 각각 47%, 56%, 90%, 관중비율 95% 라는 압도적인 비중을 보임. 나머지 공연 중 비중이 비교적 높은 공연은 중국 전통극, 음악 및 춤 공연, 우슈 등으로, 상기 4종류의 공연 횟수 및 공연수입은 전체 중국 공연예술 수출의 80% 이상을 차지함. 주요 수출 국가는 미국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이고 뒤이어 유럽 및 주변국가와 홍콩 대만 지역이 주를 이루며 중동 및 신흥국가 지역 역시 일정 비중을 차지함. 아프리카와 남미 등 지역의 경우 비교적 적은 비중을 보임
단의 《Splendid(一品一三绝)》, 《안녕 UFO(再见,飞碟)》, 《곡예왕(杂技王)》등이 있음
传奇)》의 경우 천창국제공연예술유한회사(天创国际演艺制作交流有限公司)와 캐나다 위대예술회사(加拿大伟大艺术家公司)가 공동으로 150만 달러를 투자하여 제작하였으며 투자 비율에 따라 수입은 67:33의 비율로 분배됨
유한회사(柬埔寨暹粒演艺投资有限公司)를 설립. 총 4,000만 위안을 투자하고 5,000 제곱 미터에 이르는 공연장을 빌려 《앙코르의 미소(吴哥的微笑)》의 작품을 만들었으며 캄보디아 씨엠립에서 성공적으로 공연됨
공연예술제작교류유한회사(天创国际演艺制作交流有限公司)는 미국 내 세 번째로 큰 공연 예술 센터인 백악관극장을 인수하 였고 동상해 국제문화필름그룹(东上海国际文化影视集团)은 미국 테네시 지역의 2개 극장을 인수함. 이는 중국의 대표 예술 공연인 《쿵푸전기(功夫传奇)》, 《소림무혼(少林武魂)》의 자주적인 해외 공연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국제 공연시장 에서의 자주권을 지니게 됨
내공부족, 부족한 중국문화의 국제적 표현 수준 및 성숙하지 못한 운영방식 및 비교적 낮은 리스크 관리 능력. 저작권 수출보다 높은 상품수출, 공연 예술 수출 패턴 전환 등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