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인터넷 및 SNS시장 현황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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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2.08.14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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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터넷 및 SNS시장 현황 분석」
(http://techrice.com) 등 관련 보고서 발췌
1. 중국 인터넷 사이트 시장 현황
5,580만 명이 증가함. 주목할 만한 점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관심을 둔 유저는 점차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비즈니스 관련 관심도가 증가하고 특히 인터넷 유저 가운데 48.7%는 마이크로블로그(微博)를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됨
과 2009년에는 인터넷 유저수가 9,000만 명 증가하였으며 2011년도부터 약간의 하락세를 보임. 2011년 데스크 탑을 이용한 인터넷 유저는 73.4%이며 2010년 대비 5% 감소. 반면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 유저는 약 3억 5천만 명으로 2010년 대비 5,285만 명이 증가하였으며 노트북을 이용한 인터넷 유저는 46.8%로 증가함. 향후 점진적으로 모바일 인터넷 유저가 전통 방식의 데스크탑 인터넷 유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2011년 모바일 인터넷 사용 시장은 현저하게 발전하였으며 주로 통신과 마이크로블로그(微博)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교류 용도로 사용되고 있음
- 2011년 12월 말을 기준으로 중국 ‘.CN’을 도메인 네임으로 사용하는 사이트는 353만개이며 2011년 상반기에 비하여 0.7% 상승. 또한 온라인 동영상을 이용하는 유저는 현저하게 증가하였으며 2010년에 비하여 14.6%의 증가율을 보임. 이는 중국 인터넷 유저가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메시지, 정보검색, 음악, 뉴스에 이어 5大 상용 항목으로 분류됨
인터넷 사용률 변화폭은 소폭 성장하였으며 30-39세 그룹의 경우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이 후 30-39세 그룹의 잠재 시장이 클 것으로 보이며 주요 그룹으로 부상
- 학력 방면에서는 전문대 이상 학력 그룹의 인터넷 사용률이 2011년 96.1%에 달했으며 과거 5년 간 고등학교 학력 그룹의 성장률이 현저하게 증가 90.9%까지 도달
- 중국 인터넷 사용 장소를 살펴보면 가정(88.8%)과 회사(33.2%)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그룹은 2010년 대비 소폭의 변화를 보이며 안정기를 유지하고 있으나 학교와 PC방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그룹은 현저하게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PC방 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그룹은 2010년 대비 7.8% 하락함. 이는 중국 내 가정에서의 인터넷 보급률 상승 및 가정 내 전용선을 통한 속도 증가, 안정성 보장 등이 PC방에서의 인터넷 사용 하락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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