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지역 주요 방송사 현황 분석」
● 작성취지 - 미국 내 주요 방송사들의 프로그램 제작 방식 등 방송사의 사업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한국 내 방송 시스템 발전에 참고가
되고자 함
● 작성순서
- 들어가기
- 미국 방송 프로그램의 라이프 사이클
- 미국 주요 방송사 사업 현황 - 정리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북미지역 주요 공중파 방송사의 시작
- 지난 1928년 미국 동부지역에서 4, 5개의 지역방송국들의 시험방송 송출로 인해 북미지역 텔레비전 방송시장의 서막이 열림 - 그로부터 약 20여 년 동안 이뤄진 방송기술 발전을 통해 방송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전망한 사업자들은 1950년대 초반부터
이익창출의 목적으로 상업 텔레비전 방송시장을 북미소비자들에게 정식으로 소개함 - 2012년, 현재 미국 내에는 전국적으로 공중파 방송 송출력을 가지고 있는 약 20개의 전국구 방송국이 존재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네트워크로는 ABC, CBS, NBC, Fox가 있음
- 이 중 ABC, CBS, NBC는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부동의 자리를 고수해왔고, Fox는 1980년대 후반에 창설된 이후 4번째 주요
방송사로 자리 잡음 - 이 4개 공중파 방송사가 현재 배급하고 있는 오락/드라마 콘텐츠 분석을 통해 현재 소비자들에게 공급되고 있는 콘텐츠 현황
을 살펴볼 수 있음 - 미국 50개 주를 비롯한 미국령의 통신사업을 규제할 목적으로 지난 1934년 연방 통신법에 따라 설립된 미국연방 통신 위원회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에 따르면, 1999년 이후부터 미국 가정의 99% 이상이 가구당 최소 1개의 텔레비전
수상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됨 - 또한, 정보/미디어 시장 전문 조사 기업인 넬슨에 따르면, 2011년 현재 미국 내 텔레비전을 보유하고 있으며, 케이블과 유료
방송을 제외한 공중파를 시청하는 가정의 수가 약 1억 1,000만 가구 이상인 것으로 조사됨 - 이는 2010년 한국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의 1,600만 가구의 약 7배 이상의 규모임
2. 미국 방송 프로그램의 라이프 사이클
□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단계
○ 방송 프로그램 기획
- 하나의 프로그램이 제작/방영되기 위해 우선적으로 이루어지는 단계는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획안 계획임 -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회사들이 기획안을 계획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뉨
- 하나는 작가를 고용해 광범위한 콘셉트와 아이디어를 제공해 그것을 바탕으로 시놉시스/대본을 제작하는 방식임
- 또 다른 하나는 불특정 다수의 작가들이 제출한 다양한 기획안 중 상품성이 있는 작품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음 - 프로그램 제작사는 상업적으로 이익창출이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제작 기획안을 텔레비전 방송국 측에 제출하여 상품 판매를
시도함
○ 파일럿 에피소드 선택
- 현재 뉴욕타임즈의 기자이며, 과거 월스트리트저널 미디어 전문 기자인 에이미 코지크의 칼럼“히트쇼의 제작공식”에 따르면,
미국 4개의 주요 방송국, NBC, FOX, ABC, CBS 각각은 매년 초여름 프로그램 제작사와 프로듀서들로부터 약 500여개의 프로
그램 기획안을 접수받고, 그 중 약 15% 정도인 70여 개 작품의 시놉시스를 채택함 - 이렇게 1차로 선택된 70여 개의 시놉시스는 방송사 내부 회의와 공정에 따라 그 중 25%에 불과한 20여 개의 작품에 대해
시험작품, 즉 파일럿 에피소드 제작에 나섬 - 텔레비전 방송사에 제출된 수 백 개의 기획안 검토 시, 제작 예산, 방송국의 주 시청자 층의 성향, 스타파워, 방송국 임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상업적으로 가장 높은 성공확률 등 크게 4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고려함
○ 방송 프로그램 파일럿 에피소드 제작과 방영
- 방송사로부터 파일럿 에피소드 주문 수주에 성공한 제작사들은 방송사측이 정한 시간 내에 촬영과 편집을 마치기 위한 작업
에 돌입함 - 대개 20여 개의 방영분으로 프로그램의 한 시즌이 완성되는데, 이 중 파일럿 제작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중요 등장인물들과
스토리라인의 소개를 1, 2개의 에피소드 안에 담아내며, 배우 캐스팅과 시즌 초반 분위기 조성 등 방송사의 주문사항을 만족
시킬 수 있는 능력에 달려있음 - 미국 방송국의 새로운 프로그램은 주로 가을을 기준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초가을에는 기존 시리즈의 새로운 시즌과 함께
새로운 시리즈의 등장을 알리는 파일럿 에피소드가 등장함
- 공중파 방송국은 프로그램 방영 중 7, 8분마다 상업광고를 내보내는데 이로 인해 들어오는 수입이 방송국 운영비용과 함께
외주 프로그램 구입 자금으로 이용됨
- 광고주가 자신들의 상품 및 서비스를 시청자에게 홍보 하기위해 방송사에게 지불하는 광고료는 시청률과 비례하여 책정됨 - 그로 인해, 이익 창출이 목표인 방송국 입장에서는 이미 성공공식이 보장되어 있는 기존 시리즈 혹은 초반 시청률이 높은
파일럿 에피소드를 선택해 그 해 방영 스케줄을 짜고 시청률이 부진한 작품은 시작과 동시에 막을 내리는 경우가 종종 있음 - 주로 한번 방송국에서 퇴출되는 프로그램은 사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아주 드물게 타 방송국에서 판권을 구입해 새롭게
제작/방영되는 경우가 있음 - 방송사 계열의 제작회사 소유의 장점은 제작, 방영, 배급 모두 방송사가 직접 관리하므로 광고수입의 100%를 방송사가 차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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