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통계브리핑] MPAA (2012), 세계 박스오피스시장 규모 326억 달러 기록, 전체 영화산업 견인 | ||||||||
---|---|---|---|---|---|---|---|---|---|
분류 | 영화 | 등록일 | 12.07.2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 MPAA1) (2012), 세계 박스오피스시장 규모 326억 달러 기록, 전체 영화산업 견인 ■
김영수(KOCCA 통계정보팀 선임연구원)
MPAA(2012)는 ‘Theatrical Market Statistics’를 통해 2011년도 글로벌/북미지역 박스오피스 시장 현황을 발표했다. 2011년 기준 세계 박스오피스 시장규모는 326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3% 성장한 가운데 남미, 중국, 러시아 등 신흥시장의 실적이 두드러졌다. 2010~2011년 동안에는 멕시코, 브라질 등의 남미는 24%, 아시아는 6%, EMEA는2) 4% 성장을 각각 기록한 반면, 북미시장은 –4% 하락을 기록해 이 지역을 제외하고는 고루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1> 권역별 박스오피스 매출규모 및 추이
그러나 여전히 2011년 세계 박스오피스 1위는 북미시장(미국/캐나다)이었고, 일본이 23억 달러로 2위, 중국은 전년 대비 35% 성장한 20억 달러로 3위를 기록해 아시아 박스오피스시장을 이끌었다. 또한 프랑스도 중국과 비슷한 시장규모인 20억 달러, 영국은 17억 달러 순이었고 우리나라는 11억 달러로 10위를 차지하였다. 이와 같이 2011년 들어 박스오피스시장이 성장하게 된 배경은 다양한 장르의 극장 개봉 신작이 전년도에 비해 많았으며 무엇보다 각국의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3D 상영관의 대중화에 따라 개봉작의 원활한 배급과 홍보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1) 미국영화협회(MPAA, 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는 미국 내 영화제작업자와 배급업자 등이 설립한 단체로 회원사 영화 국외배급 지원과 과세에 대한 조언, 영화등급심사, 영화산업의 연구‧홍보 등을 담당하고 있다. 2) 유럽, 중동, 아프리카(Europe, the Middle East and Africa) 권역을 의미한다.
<표 3> 북미(미국/캐나다) 박스오피스시장 매출규모 및 추이
한편, 2011년 미국/캐나다 인구의 3분의 2이상(67%)이 최소 1회 이상 극장영화를 관람했고 극장관객 수는 2억 2,120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관객 1인당 평균 관람횟수는 연간 5.8회(2억 2,120만 명×5.8회=약 12억 8천만 명)로 나타나 전년의 6.0회에 비해 줄어 전체적으로는 입장권 판매량도 감소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월평균 1회 이상(frequent) 박스오피스 이용자 수는 전체의 10%에 불과하지만 전체 입장권 판매량의 50%를 차지했다.
[그림 1] 2011년 북미(미국/캐나다) 영화관 관객 통계
북미시장에서 월 1회 이상 영화관을 찾는 열성 관객 가운데 25~39세 그룹은 2010년 770만 명에서 2011년 990만 명으로 약 200만 명 증가한 반면, 18~24세 그룹은 2010년 대비 100만 명 감소했다. 인종에 따른 열성 관객에서는 백인(Caucasians)이 1,950만 명(55.9%)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히스패닉계(Hispanics) 840만 명(24.1%), 흑인(African American) 350만 명(10.0%), 기타 350만 명(10.0%)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히스패닉계 관객은 2010년에 비해 17.6% 감소했으나 1인당 영화 관람 편수는 5.3편으로 가장 높았다. 한편, 성별에 따른 열성 관객 비율은 남녀 각각 49%, 51%로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영화 <Avatar> 이후, 3D 영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2011년 들어 다수의 3D 영화가 개봉을 하여 북미국가 인구 중 1/3 이상이 적어도 1편의 3D 영화를 관람했고 전체 영화 관객 중 52%가 3D 영화를 관람했다. 특히 3D 영화 관람의 경우, 특정 연령대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북미국가 인구중 12~24세 연령대의 50% 이상이 3D 영화를 관람한 반면 60세 이상 연령대는 15%에 불과하여 3D 영화가 비교적 젊은 연령대에 소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 아래에 원본 PDF 파일 첨부합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