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프로그램 포맷 시장 분석 」
● 작성취지 - 본 보고서는 최근 유럽 및 영국 프로그램 포맷 시장을 살펴보고 유럽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영국의 성공요인을 영국 현지 방송 시장, 글로벌 트렌드 등을 통해 분석하고자 함. - 또한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제도적인 요인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영국 프로그램 포맷 시장의 전망을 탐색하고 한국
프로그램 포맷 시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함.
※ 작성자 : 안소라 (골드스미스 대학 글로벌 미디어 석사과정)
● 작성순서 1. 「유럽 및 영국 프로그램 포맷 시장」 2. 「영국 프로그램 포맷 시장의 성공 요인」 3. 「영국 프로그램 포맷 시장 전망」
● 참고문헌 - Creative UK: The Audiovisual Sector & Economic Success, Communications Chambers, April 2011 - Essential Television Statistics, Madigan Cluff, Digital TV Research - BBC Worldwide Annual Review 2010/11 - TV format overview (http://tvformats.bournemouth.ac.uk) - UK Creative Industries (http://creative-industries.co.uk)
● 용어정리 - 가치창출 총액: 광고 수입 또는 라이선스 금액 등으로 수반되는 재정이익 - 프로그램 포맷: 개별 프로그램이 공통적으로 갖는 구조적인 패턴을 기반으로 콘셉트와 브랜딩을 수반하는 전체적인 구성틀 - 포맷 바이블: 시청률, 타깃 시청자 층, 편성 전략에서부터 출연자 섭외기준, 사전 인터뷰 질문까지 구체적인 프로그램 연출
노하우가 정리된 매뉴얼
1. 『유럽 및 영국 프로그램 포맷 시장』
□ 2011년 유럽의 프로그램 포맷 시장
- 2011 년에 유럽에서 가장 많이 방영된 TV 포맷은 컴 다인 위드 미 (Come Dine With Me) 가 차지함 (4,126 시간 방영). - 엔데몰 (Endemol) 의 빅브라더(Big Brother) 와 누가 백만장자가 되길 원하는가?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의
방영시간은 2009년 이래로 현저히 감소함. - 2010년에 처음 방영되기 시작한 머니 드랍 (Money Drop) 과 더 보이스 (The Voice) 는 2011년에 각각 615시간, 312 시간의
방영 기록으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2012년에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됨. - 상대적으로 최근작인 머니 드랍 (Money Drop) 은 유럽에서의 가치창출 총액을 따져보았을 때 2위를 차지함. - 빅브라더(Big Brother) 와 누가 백만장자가 되길 원하는가?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딜 오어 노 딜 (Deal or No
Deal) 과 같이 상대적으로 오래된 작품들은 2009년과 2010년에 비교해 볼 때 2011년에는 방영시간의 하락세를 보여줌. - 2011년에 유럽의 전체 프로그램 포맷 방영시간은 16,856 시간임 (주요 50개 포맷 프로그램 포함). - 16개 유럽 국가의 97개 채널에서 주요 50개 프로그램 포맷의 창출한 가치는 2,019 백만 달러에 이름. - 2010년의 방영시간과 비교해보았을 때 2011년에는 2.4% 의 증가세를 보여주었지만 가치 창출 총액과 비교해 보았을 때는
8.4%가 증가함. - 이는 유럽 방송사들이 침체기를 겪고 있지만 포맷 프로그램 시장의 잠재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함.
- 영국이 유럽뿐만이 아니라 세계에서 프로그램 포맷 시장을 선도함. - 영국에서의 프로그램 포맷 방송시간이 높을 뿐만 아니라, 주요 프로그램 포맷을 제작하고 배급하는 데에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음. - 2011년에 영국 방송사의 포맷 프로그램 가치 창출금액은 475 백만 달러로, 프랑스 (382 백만 달러), 독일 (381 백만 달러),
이탈리아 (260 백만 달러) 가 뒤를 따름. -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의 총액은 2011년의 유럽의 총 프로그램 포맷 가치 창출 금액의 3/4 에 해당됨. - 영국의 2011년의 총 포맷 프로그램 방영시간은 2010년에 비교해 볼 때 감소함. - 2011년에 다섯 개의 채널에서 빅브라더 (Big Brother)를 방영하기 시작했지만, 그 전에 방영되었던 영국의 채널4 (Channel 4)
와 E4 (Entertainment 4)에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방영시간이 감소함. - 채널4 의 프로그램 포맷의 방영시간은 2011년에 705시간으로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유럽에서 5위 안에 드는 방송사로 여전히
자리매김. - E4의 프로그램 포맷 방영시간은 2010년에 1,339 시간에서 2011년에 297 시간으로 현저히 감소함.
- ITV, 소니 (Sony), 엔데몰 (Endemol), 프리멘틀 (Fremantle), 조디악 (Zodiak)의 다섯 개의 배급사가 2011년의 프로그램 포맷
방영시간의 3/4 를 차지하고 있음. - ITV 스튜디오는 컴 다인 위드 미 (Come Dine with Me) 의 선전에 힘입어 방영시간 대비 가장 큰 배급사임. - 하지만, 엔데몰 (Endemol) 은 439 백만 달러로, 프리멘틀 미디어 (FremantleMedia) 가 431 백만 달러로 바짝 뒤를 쫓는
가운데, 2011년 가치창출 금액 대비 가장 선도를 달리고 있는 배급사임.
□ 세계를 선도하는 영국의 프로그램 포맷 시장
- 영국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작해옴. 살아있는 지구 (Planet Earth), 공룡 대탐험 (Walking with
Dinosaurs), 누가 백만장자가 되길 원하는가?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텔레토비 (Teletubbies, Life on Mars),
닥터 후 (Doctor Who), 애거서 크리스티의 포와르 (Agatha Christie's Poirot), 셜록홈즈 (Sherlock) and 키친 나이트메어
(Kitchen Nightmares) 등의 프로그램이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끔. - 영국의 방송 영역에서는 명성 있는 상을 수상해 오고 있음. 2011 에이미 어워드 (2011 Emmy Awards) 에서 ITV1 드라마인
다운튼 애비 (Downton Abbey) 가 4개의 상을 수상했으며, 2011 인터네셔날 에이미 (2011 Internetional Ammys) 에서는
11개의 영역들 중에 6개의 상을 휩쓸고 2012년에는 3개의 골든 글러브 상을 수상 받음. - 영국의 TV 프로그램의 해외 수출과 관련된 활동을 통한 추정되는 총수입액은 2010년에 1.42 십억만 파운드에 도달했으며,
2009년에 비교해 13%가 증가한 수치임. - 미국은 영국의 가장 큰 TV 프로그램 수출 시장으로 2010년에 526 백만 파운드로 13%가 증가함. - 러시아 수출은 2010년에 54%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여주었으며 폴란드 수출은 31%, 호주 27%, 독일 26%, 이탈리아 24%,
캐나다 20%로 증가함. - 영국의 가장 큰 TV 프로그램 관련 수입원은 완성작 프로그램이며 2010년에 657 백만 파운드로 15% 증가함. 영국은 코메디,
범죄, 드라마, 교양 프로그램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음. - 2010년 영국의 총 TV 수출 수입액의 42%는 북미국가가 차지하고, 유럽은 31%, 그리고 그 외의 나라는 27%를 차지함. - 방송사뿐만 아니라 독립 제작사의 배급 역량과 전문성이 영국의 TV 수출 시장의 성장의 주요 요인이며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배급사들은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임. - 영국의 프로그램 포맷의 해외방영은 2010년에 그 전년도에 비교해 119%의 증가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음.
RDF, Fremantle Media, Lion Television, TWI 와 The Television Corporation 등이 영국의 포맷 수출에 기여하고 있는
제작 및 배급 회사들임. 최근 성공작들로는 더 엑스 팩터 (The X Factor), 댄싱 온 아이스 (Dancing on Ice), 댄싱 위드 더
스타 (Strictly Come Dancing), 와이프 스왑 (Wife Swap), 컴 다인 위드 미 (Come Dine With Me), 탑 기어 (Top Gear),
마스터셰프 (Masterchef) 등이 있음. 특히 한국에도 최근 방영되기 시작한 댄싱 위드 더 스타 (Strictly Come
Dancing/Dancing with the Stars) 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리얼리티 TV 쇼로 2010 기네스 레코드에 이름을 올림. - BBC Worldwide는 41개의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교양, 어린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전 세계
100여 개 이상의 나라, 343 백만 가구에 방영되는 유럽에서 가장 큰 수출 채널임. - 영국 방송사와 프로듀서들은 프로그램 포맷 수출 및 다른 나라들과의 합동 제작에 초점을 맞추며 해외 제작소를 기점으로
해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진출하고 있음. - 2010년 가을 ITV1에서 방영되기 시작한 최근 의상 드라마 다운튼 애비 (Downton Abbey) 가 큰 성공을 거두고 있음. 오스카
상을 수상한 작가 Julian Fellowes에 의해 쓰여지고, Carnival Films 와 NBC universal 에 의해 제작된 이 프로그램은 영국
에서 2003년 이래로 가장 성공한 드라마임. 이 드라마의 성공에 힘입어 NBC Universal 은 알바니아, 오스트리아, 벨기에,
크로에티아, 덴마크, 핀란드, 독일, 아이스랜드, 아일랜드, 이스라엘, 일본,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폴란드, 스웨덴,
미국을 포함한 100 여 개 이상의 나라에 프로그램 라이선스를 수출함. 예를 들어 2011년 3월에 스페인에 방영되기 시작한
다운튼 애비 (Downton Abbey) 는 3.2 million 시청자 수를 기록 (전체 시청률 대비 17%) 하고 트위터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로
떠오르기도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