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엔터테인먼트 기업 조직분석」
● 작성취지 - 미디어를 비롯해 문화산업의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미국 기업들의 기업운영상황과 사업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미국과 한국의 미디어 시장을 비교하고, 나아갈 방향을 전망하고자 함
● 작성순서 - 들어가기 - 미국 미디어 기업체 사업 분야의 특성과 영업현황 분석 - 정리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한국과 미국의 미디어 산업 시장의 바탕
○ 미국 미디어 산업의 90% 이상을 소유하고 있는 거대 미디어 그룹
- 미국 콘텐츠 산업의 6대 대표 미디어 그룹인 CBS, 월트디즈니, 바이콤, 뉴스코퍼레이션, 타임워너, NBC 유니버셜은 미국
미디어 산업의 90% 이상을 소유 및 운영하고 있음 - 이들 기업은 방대한 자본력과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접할 수 있는 콘텐츠 배급에 압도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
- NBC 유니버셜은 과거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소유였으나, 2011년 초 케이블 사업자인 컴캐스트가 51%의 지분을 확보함
으로써 실질적인 소유자가 되었음 - 이로 인해 주요 전략사업 중에서 미디어와 콘텐츠 사업의 지분이 49%로 줄어든 제너럴 일렉트릭은 사업의 영향력이
줄어들었음 - 하지만, 51%의 지분을 판매함으로 인해 생겨난 수익을 나머지 사업분야 사업에 투자 자금을 확보하게 되었음
○ 한국 미디어시장의 변화
- 지난 2009년 7월 대한민국 국회에서 통과된 신문/방송법 개정안에 따라 미디어산업의 활성화되었고 대기업의 자본력의
시장진출이 가능해져 커다란 변화를 국면하게 됨 - 개정법안의 가장 큰 골자 중 하나는 자금동원력을 갖춘 기업에게 시장을 개방함으로써 현존하고 있는 미디어 사업자를
포함해 새롭게 시장에 뛰어드는 후발주자들에게 자본을 공급받을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해주는 것임 - 또 다른 개정법안의 목표는 콘텐츠 공급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 개발할 수 있도록 투자하는 것임 - 이로 인해 사업자들 간의 경쟁구도를 확대시켜 콘텐츠 생산율을 높일 수 있음 - 이로 인해 시청료 및 광고수입 등을 포함한 직간접적인 수입을 바탕으로 시장성장을 이루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임 - 이외에도 국내자본 뿐만 아니라 외국자본의 투자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과거 30%로 제한되어 있는 외국자본의 지분소유율을
과반수에 가까운 49%로 증가시켰음
- 이와 같은 개정된 신문/방송개정법의 발효로 인해 지난 연말을 기준으로 4개의 종합편성 채널이 개국하면서 한국 방송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막이 열리게 되었음
○ 2011년 말 개국방송 및 시험방송 시행 방송사들
- 대형 사업자들의 시장진출이 초기 단계인 한국 미디어/방송 산업과 비교해서 미국 시장은 6개의 거대 미디어 그룹들이 3억
명에 달하는 미국 국민들이 접하는 신문/방송/영화 시장을 이끌고 있음
2. 미국 미디어 기업체 사업 분야의 특성과 영업현황 분석
□ 월트 디즈니
- 1920년대 말 어린이 만화영화 제작회사로 시작하여 1955년에는 <디즈니랜드>를 개장함 - 1995년 디즈니 크루즈 라인사업 진출, 1996년 ABC방송국 인수를 통해 영화, 여행, 방송 분야를 섭렵하는 기업으로 발전해
현재 5개의 사업을 중심으로 그룹이 운영되고 있음 - 2011년 410억 달러 (한화 약 49조원) 매출로 미국 경제전문지인 <포츈>에 종합 기업순위 기준 65위와 미디어 부분 1위를
차지함
○ 미디어 네트워크 세그먼트
- 디즈니의 모그룹이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7개의 지역 방송국과 그와 별개로 230여 개의 지역 방송국과의 협약을 맺음 - 이를 통해 콘텐츠 배급 사업을 담당하는 디즈니-ABC 텔레비전그룹이 미국 내 ABC 네트워크 지상파 방송 콘텐츠 사업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다른 미디어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압도적인 수를 자랑하는 케이블 채널사업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 2011년 현재 스포츠 전문채널 ESPN, 어린이 대상 디즈니 콘텐츠만을 방영하는 디즈니 채널 등을 비롯하여 10개의 유료
케이블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고 있음 - 디즈니 케이블 채널의 사업 확장을 위해 근래 많은 해외 케이블 사업체들과의 합병 및 지분인수가 이루어짐 - 러시아의 세븐 TV, 인도의 헝가마와 UTV 소프트웨어 커뮤니케이션 등 해외 케이블과 합병을 이룸
○ 파크와 리조트 세그먼트
- 미국 남가주에 위치하고 있는 디즈니랜드의 1957년 개장을 기점으로 디즈니는 “Where Dreams Come True”라는 슬로건
아래 영화의 판타지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여행/유원지 사업에 진출함 - 2011년 현재 북미/유럽/아시아 지역에 5개의 테마파크가 있으며, 6번째의 테마파크 건설공사가 중국에서 진행 중임 - 디즈니 그룹의 휴양지/여행사업 발전 지표 중 주목해야할 부분은 소비자가 하루 24시간을 디즈니가 설계한 꿈에서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준다는 것임 - 디즈니 크루즈 라인을 이용해 여행을 하거나 휴가 중 디즈니의 테마파크를 방문해 하루를 보내고 숙박은 디즈니 리조트를
이용하게 함 -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 인식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내고 있음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