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쿨재팬 전략과 추진정책」
● 작성취지 - 2010년도 이후 일본정부는 콘텐츠, 식, 관광 등을 축으로 한 ‘쿨재팬전략’을 국가전략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적극 지원하고 있음. - 일본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쿨재팬전략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에 따른 대책을 고민해보고 국내 콘텐츠진흥정책수
립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함. ※출처: 지적재산전략본부 콘텐츠강화전문조사회 (http://www.kantei.go.jp/jp/singi/titeki2/tyousakai/contents_kyouka/)
● 작성순서 - 1. 지적재산추진계획 2012 - 2. 쿨 재팬전략 - 3. 각부처별 쿨재팬 추진대책 - 4. 쿨재팬 관련 정부예산(안)
1. 지적재산추진 계획 2012
□ 지적재산추진 계획
○ 콘텐츠강화 전문조사회 추진 방안
- 콘텐츠강화전문조사회는 [지적재산추진계획 2011]의 진행상황을 점검해 [지적재산추진계획 2012]의 책정을 위한 제언을 함. ※ 지적재산기본법 제 23조에 의거해 정부와 지적재산전략회의가 결정하는 액션플랜으로 2004년부터 매년 추진계획을
수립해옴. - 현재 지적재산추진계획 2012는 디지털화와 네트워크화의 기반강화, 쿨재팬 추진을 통한 소프트 파워 강화에 역점을 두고
논의가 진행중임.
○ 지적재산전략본부
- 내각총리대신을 본부장으로 하고 각 부처의 장관과 유식자로 구성된 지적재산전략 본부를 설립. 산하에 지적재산전략담당
대신을 위원장으로 하는 기획위원회를 두고, 국가표준화 전략테스크 포스, 쿨재팬 추진에 관한 관계부처연락회의를 운영함. - 기획위원회와 별도로 [콘텐츠강화전문조사회], [지적재산을 이용한 경쟁력강화/ 국제표준화전문조사회]를 두고, 각 산하에
준비회의와 검토회를 운영함.
2. 쿨재팬(Cool Japan) 전략
□ 쿨재팬 전략
○ 쿨재팬 전략
- 일본정부는 쿨재팬전략에 대해 2010년 6월에 발표된 ‘산업구조비전’ 및 ‘신성장 전략’에서 문화산업 및 ‘쿨재팬’을 향후 전략
산업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경제산업성에서는 각부처와 공동으로 쿨재팬의 인기를 새로운 수출상품으로 하는 동시에 관광객 유치 등을 목표로 한 정책
검토를 2010년도부터 개시함. - 일본인의 미의식과 뛰어난 문화적 전통은 최근 ‘쿨재팬’으로 불리우며, 점차적으로 전세계에서 공감을 얻어가고 있음.
구체적으로는 쿨재팬의 대상은 패션, 콘텐츠, 식(食), 지역, 관광 등임. - 각 지역에 묻혀있는 ‘쿨재팬’을 발굴/프로듀스하고 해외 각국에 발신함으로써 인기를 높이는 선순환 사이클을 확립함과 함께
기반을 정비해나가는 것이 중요함. - 쿨재팬 추진을 통해 동일본대지진으로 영향을 받은 일본 브랜드의 회복을 위해 새로운 시책을 검토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