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1 유럽 음악 산업 주요 이슈 및 2012 전망 | ||||||
---|---|---|---|---|---|---|---|
분류 | 음악 | 등록일 | 12.03.0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 2011 유럽 음악 산업 주요 이슈 및 2012 전망 』
해봄으로써 한국 대중음악 시장에 그 적용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함
2011년에 전 세계 디지털 음악 시장은 2010년도 대비 약 8%의 성장을 기록, 그 가치는 약 $52억으로 집계됨. 이는 2010년도 에 전년 대비 5% 성장을 보였던 경우와 비교되는 것으로, 2004년도에 IFPI가 최초로 디지털 음악 판매량을 집계한 이래 처음 으로 2년 연속 성장을 보여주는 판매 실적임 드는 전년 대비 15% 성장을 보이며, 총 1억7천만건의 디지털 싱글 다운로드가 판매되었으며, 영국을 포함, 독일, 프랑스, 스위스가 주요 디지털 음악 시장이었음 23%의 성장세를 보임(GfK) 소비자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예를 들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와의 번들 서비스 제공 등과 같은 전략 또는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공간에 음악을 저장하고 들을 수 있는 Cloud(클라우드) 기술과 같은 기술 발전이 더욱 다양한 소비자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였음 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됨
▶ 디지털 앨범 판매: A single performer, Adele (아델)
판매량을 보여주었음 최초의 앨범이 되었다는 것, 이것은 디지털 앨범 판매 역사에서 새로운 지표가 되는 중요한 사건으로 평가될 수 있는데, 이것 은 음악 소비 수단이 주로 디지털 앨범 다운로드보다는 음원을 스트리밍으로 듣거나 YouTube를 통해 비디오를 보는 것인 음악시장에서 보여준 괄목할 만한 판매성적이라 하겠음, 또한 앞으로 디지털 앨범 다운로드 시장 성장에 대해 어느 정도 긍정적 전망을 갖게 해 주는 결과를 낳았음
있으며, 유럽 연합의 모든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 4개국에서 서비스를 런칭하였고, Deezer는 텔레콤 회사인 Orange와 손잡고 영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하였음
네트워트/미디어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고객 기반 확대 전략
난 국가가 각각 스웨덴과 프랑스이기 때문에, 유럽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 성장이 두드러짐 높음, 또한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Deezer도 유럽 25개국에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프랑스와 영국을 기반으로 그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음 중심에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한 서비스 제공이 큰 역할을 하였음, 특히 Spotify의 경우, Facebook(페이스북) 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페이스북을 통해 Spotify 서비스에 가입을 할 수 있고 친구들과 플레이리스트를 공유함으로써 기존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별도의 절차 없이 Spotify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기반을 넓히는데 기여함 기반의 서비스 Deezer와 텔레콤 회사 Orange와의 파트너십이 이미 성공적인 결과를 보임에 따라, 영국에서도 Orange와 연계하여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였음 다각적 전략을 시행하였음
통해 별도의 기관인 Hadopi를 두어 저작권을 침해하는 계정을 가진 인터넷 가입자들에게 위반 경고를 주는 업무를 담당하였음 이는 프랑스 전체 P2P 사용자의 10%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됨, 이 법률은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2010년 10월 최초의 경고가 주어진 이래 P2P 전체 사용이 26% 정도 감소하며 전체적으로 불법 P2P 네트워크 사용이 감소되었던 것으로 집계됨 이 유통되는 주요 채널이 검색 엔진이기 때문에, 불법 음원 유통을 막기 위해 검색엔진 업체들이 점차 그 계획에 참여하고 있으며, 광고업체들도 불법 사이트의 광고 관련 자금을 제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움직임을 시작하였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