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으로 훌루의 새로운 사업 확대 시작」
● 작성취지 - 훌루가 확장한 사업 영역을 통해, 시청자(혹은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행태의 변화를 탐색하고 이 사업영역이 가져온 미디어
산업 내의 경쟁구도를 파악 및 훌루의 이번 움직임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살피고자 함
● 작성순서 - 들어가기 - 시장의 탄생과 경쟁의 다각화 - 새 시장 확대를 위한 훌루의 행보들 - 정리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훌루의 새로운 사업 확대 움직임
- TV프로그램, 영화, 웨비소드 등을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온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훌루가
2012년 2월14일을 시작으로 디지털 스크립트 프로덕션 <배틀그라운드> 방영을 시작함 ※웨비소드란 웹과 에피소드가 결합된 조어로 인터넷TV를 통해서 유통되는 시리즈를 일컬으며, 이용자가 프로모션, 영화의
예고편, 광고 등을 스트리밍 또는 다운로드로 프로그램 또는 쇼를 감상할 수 있음
- 오리지널 스크립트 프로덕션이란 우리식으로 풀이하면 자체 제작프로그램이란 의미이며, 즉 이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통해서 훌루가 단순히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 벗어나 확대된 형태의 미디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함
- 업계에서는 훌루의 이번 움직임을 두고, 새로운 미디어 시장의 경쟁자로 발돋움 하려는 그 간의 야심이 반영된 결과로 읽는
시선이 주를 이룸
- <배틀그라운드>의 방영을 미디어 산업 내에서 주시하는 이유는 기존에 방송사 또는 네트워크 단위로 팔려나가는 신디케이션
계약조건을 통해 선방영 또는 재방영 계약을 중심으로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를 스트리밍 서비스 해왔던 훌루의 기존 영역에서
사업영역이 확장된 사례이기 때문임
- 애초에 훌루는 NBC유니버셜, 폭스 엔터테인먼트, 디즈니-ABC 텔레비전 그룹 등이 보유한 TV콘텐츠를 온라인에서 판매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음
- 이러한 훌루가 주요 방송 3사가 합작해서 만든 조인트 벤쳐였음을 고려할 때, 훌루의 새로운 서비스는 산업 내에서 시장의
탄생 혹은 확대를 의미함
- 또한 경쟁구도의 다각화, 그리고 미디어 소비행태의 변화 등 현재 미디어 산업을 진단하는 키워드로 풀이가 가능함
2. 시장의 탄생과 경쟁의 다각화
□ 훌루의 <배틀그라운드>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 <배틀그라운드>의 시놉스는 위스콘신 주의 ‘배틀그라운드’라는 도시에서 민주당의원의 경선을 앞두고 벌어지는 선거 캠페인임
- 모큐멘터리, 페이크다큐멘터리(Faux-documentary), 즉 가짜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담아낸 드라메디(Drama+Comedy)로
<더 오피스>, <파크 앤 레크리에이션> 등의 TV시리즈와 같은 형식임
- 이는 13개 에피소드로 구성되며, 실제 미국 경선 시기와 맞춰 방영될 예정임
- 스타 캐스팅이 없지만 <스튜디오 60>에 출연했던 배우 제이 디 월시가 각본과 연출을 맡았으며, <어메이징 스파이더맨>과
<500일의 썸머>의 감독 마크 웹이 제작자로 나섬
- <A Day in the Life>가 제작에만 투자한 것과 달리, <배틀그라운드>에서 훌루는 총 제작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다른
TV네트워크와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짐
- 한편, 경쟁사인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릴리해머>가 한번에 시즌 전편이 업로드된 것과는 다르게, <배틀그라운드>는
2012년 2월14일을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 에피소드 1편씩 업로드되는 방식임
- 이는 반복된 이용자의 방문과 타 채널과 비교한 경쟁력을 보장할 가능성이 있음
- 예를 들어, TV를 볼 때 채널 한개를 시청하려면 다른 채널들을 포기해야 하는 것처럼, 훌루의 <배틀그라운드>도 그러한 점유
력을 가지기 때문이다.
□ 훌루는 왜 오리지널 프로덕션이 필요했나?
- 훌루는 <더 넥스트 웹>은 쇠퇴해가는 부가판권 시장에서 온라인 불법복제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대한 대안으로 내놓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업체임
- 하지만 지금의 훌루는 파트너의 영역을 넘보면서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 훌루의 자체 콘텐츠 제작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로서는 이성적인 판단으로 보여짐
- 서비스에 따라서 독점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결국 계약이 종료되는 순간 콘텐츠에 대한 권리를 잃는 것이기
때문임
- 그러므로 유사한 콘텐츠를 유사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수많은 경쟁사 중에서 스스로를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고 보유하는 방법이 최선임
- 이를 통해서, 경쟁상대를 서비스업체뿐 아니라 전통적인 의미의 TV방송국과 케이블네트워크까지로 확대할 수 있음
- 또한 오리지널 프로그래밍은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을 찾는 이용자 및 시청자들에게 사이트를 방문할 구실이 되어주고,
또한 더 오래 머물 수 있는 충분한 이유를 제공함
- 공생관계를 유지해온 어제의 파트너들인 TV방송국 또는 케이블 채널 들이 새롭게 경쟁구도를 이루게 됨
- 이로 인해 TV방송국 또는 케이블 채널들이 콘텐츠를 더 이상 제공하지 않더라도, 독점적으로 방영할 수 있는 오리지널 프로
그래밍이 있다면, 이전까지 확보한 이용자의 유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훌루는 오리지널 프로그래밍 제작에 나선 이유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