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B 48의 성공비결」
● 작성취지 - 국민적인 아이돌로 성장한 AKB48는 음악 비즈니스의 최전선을 선도하는 이노베이터로 불리고 있음. - 다양한 장르에서 수익을 올리는 비즈니스 모델을 해외 선행 사례와 비교하면서 정리함. - AKB48의 성공전략과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일본 음악시장을 분석하고 일본진출의 참고자료로 삼고자 함. ※출처 : 닛케이 엔터테인먼트 2012년 3월호
● 작성순서 - 1. AKB48의 전방위 비즈니스모델 - 2. 불경기가 만들어낸 새로운 성공모델 - 3. 차세대 여자아이돌 그룹 전략
1. AKB48의 전방위 비즈니스모델
□ AKB48의 360도 비즈니스
○ AKB48의 성공
- AKB48의 성공은 아이돌그룹의 조직론, 집단 퍼포먼스의 형태, 팬과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프로듀서의 역할, 소셜미디어의
활용술 등 모든 분야에 변화를 가져옴. 특히 음악비즈니스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음. - 다양한 툴을 통해서 음악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CD로서 수익을 올리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음. 모두가 라이브 콘서트를 중심
으로 한 수익 구조로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AKB48는 획기적인 무대 전략으로 CD 매출에서도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하고 있음. - 세계 음악업계의 표준적인 수익모델 “360도 비즈니스”를 독자적으로 커스터마이즈해 실현한 AKB48의 지난 6년 동안의 발
자취를 추적해 전략을 파악함.
□ AKB48를 세계 표준 브랜드로 만드는 “전방위형 비즈니스” 전개
○ CD 불황을 날려버린 AKB48 비즈니스
- AKB48의 최신곡 “風が吹いている(바람이 불고 있다)”가 싱글로는 4개 작품 연속 밀리언셀러를 달성한 것을 비롯해, 西部
(세이부)돔 3일간 공연등 성공적인 콘서트 개최, 그 외 관련 서적 및 상품의 히트, 계속 늘어나는 광고 계약 등, 다양한 분야에
서 AKB48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AKB48의 활동을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면, 秋元康(아키모토야스시)라는 탁월한 프로듀서가 모든 활동을 견인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임. - AKB48의 활동을 프로젝트 전체로 보면, 세계 음악 시장의 표준적인 수익모델 “360도 비즈니스”와 완전히 부합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임.
○ “360도 비즈니스”이란
- “360도 비즈니스”란 CD판매 부진으로 2000년대 전반부터 구미의 레코드회사 경영진 사이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단어임. - 이전처럼 CD판매뿐만 아니라 콘서트 활동이나 상품 판매, 광고 계약 등, 아티스트로부터 파생되는 모든 가치를 통해서 수익
을 올리는 전방위형의 비즈니스 모델을 부르는 말임.
- 실제로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마돈나와 U2, 롤링스톤 등의 많은 해외 유명 아티스트들이 활동 중심을 콘서트로 옮겨가고
있음. 마돈나의 경우, 2007년 대형 콘서트흥행회사 ‘라이브네이션’과 CD릴리스를 포함한 포괄적인 계약을 체결하고 세계
투어에 돌입함. 빌보드지에 따르면 투어마다 규모와 동원 수를 늘려 2008년의 투어 수익은 2억4,200억 달러에 달했음. -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콘서트와 음원 다운로드 양면에서 성공을 거둔 레이디가가도 360도 비즈니스의 대표
사례로 꼽을 수 있음.
○ AKB48 역사
- 2005년에 데뷔한 AKB48는 도쿄 아키하바라에 동시에 오픈한 [AKB48 극장]을 홈그라운드로 활동을 개시함. - 활동 초기에는 CD에서 콘서트로 시프트하는 세계 음악시장의 흐름과 같음. - 초창기 [AKB48 극장]에서의 콘서트 활동은 그동안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것이었기 때문에 처음 3년 동안은 많은 어려움
을 겪음. - AKB48의 활동범위는 2008년 전후부터 갑자기 확대되기 시작함. 단독 콘서트를 비롯해 악수회와 총선거 등, 많은 팬들이
참가하는 이벤트도 크게 증가함. - 다른 한편으로는, 2008년에 시작된 텔레비전 프로그램 “AKBIJi59Bun!”(니혼테 레비) 등을 계기로 멤버들의 독특한 캐릭터가
텔레비전업계에서 인정을 받으면서 많은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게 됨. - 텔레비전 노출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업 광고의 계약 수도 급속이 늘어나 광고업계에서의 인기도 높아짐.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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