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장. 기 타
● 미국 엔터테인먼트 뉴스미디어 : 인쇄매체 vs. 웹저널리즘, 이 두 미디어 장르는 둘중 하나만 살아남는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 공생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 : 광고수입에 의존하는 인쇄매체와 달리, 온라인 뉴스미디어는 그 동안 축적해온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해 콘텐츠를 생산하거
나, 유료로 판매가 가능한 형태의 전문적인 데이터 베이스로 포장하여 수입원을 늘리고 있음. IMDb, 할리우드리포터, 스크린
데일리 등의 산업정보에 관한 데이터베이스가 대표적인 예임
● 중국 광고시장 : 2011년 중국의 TV광고자원은 점차 안정화되고 CCTV방송국과 성(省)급 위성TV방송국도 질적으로 우세를 과시하고 있음.
일회용 화학품, 식품, 음료광고가 완만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가전제품 광고는 농촌지원 정책의 취소로 인한 영향을 받아
다소 주춤하는 경향
● 일본 콘텐츠의 해외인지도와 엔터테인먼트 트랜드 분석 : 일본의 비디오소프트 시장은 매년 감소추세에 있으나 블루레이 시장은 확대일로에 있음. 블루레이 보급 확대에 따라 블루레
이용 소프트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K-POP관련 영상소프트 비즈니스도 활기를 띠고 있음. 양자의 시너지효과를 염두에
둔 접근이 필요함 : ‘만화/애니메이션’은 일본 ‘드라마’는 한국과 구미, ‘영화’와 ‘음악’은 서양콘텐츠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 금년도 일본 엔터테인먼트의 트렌드를 키워드로 표현하자면, ‘유대’, ‘가족’, ‘커뮤니티’ ‘위로/위안 및 격려’, ‘의지’등과 같은
요소였음. 동일본대지진의 여파가 엔터테인먼트에도 짙게 반영되어있음
1. 미국 엔터테인먼트 뉴스미디어
1) 일간지로 출발한 엔터테인먼트 전문지
▶ 버라이어티 (Variety)
ㅇ역사 : 1905년 뉴욕에서 주간지로 출발 - 일간 엔터테인먼트 전문지로 할리우드와 가까운 LA에서 출판을 시작
ㅇ현황 : 네 가지 에디션으로 출판 - 2010년 3월 ABC(Audit Bureau of Circulations-인쇄매체만 다루는 포럼)의 리포트에 따르면, 데일리 에디션(일간) 평균
판매량은 27,000부, 위클리 에디션(주간)의 평균 판매량은 약 25,000부에 이르고 있음 - 버라이어티는 현재 LA일간, NY일간, 주간, 버라이어티닷컴 (Variety.com)의 네 가지 에디션으로 출판하고 있으며, 모든
에디션을 329달러/1년으로 이용할 수 있음
ㅇ특징 : SNS 구독량을 늘리기 위해 "ADDTHIS”서비스 - 콘텐츠는 크게 내용에 따라서 영화, 텔레비전, 공연, 음반, 디지털 미디어, 인터내셔널로 구분되며, 뉴스의 형식에 따라서는
최신 뉴스, 평론, 피플 뉴스 (People News), 차트, 오피니언(블로그), 이벤트, 사진, 영상으로 구분함 - 엔터테인먼트 전문 매거진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트, 뉴스, 리뷰, 인터뷰 등 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가 높으며, 세계
영화제에서 일간을 발행하고, 여러 가지 산업 내 행사를 적극적으로 주최하고 취재함 - 잡지에서 사용된 언어가 크게 유행되는 등 영화산업의 ‘문화’라는 측면에서 큰 영향을 미친 미디어로 알려져 있음 - 주간 박스오피스, 일간 TV시청률에 더해 공연(연극, 뮤지컬) 순위, 음반 판매량(아마존, 아이튠즈, 랩소디 집계), 온라인 영화
대여순위 등이 업데이트되고 있음 - 버라이어티의 순위차트가 다른 엔터테인먼트 전문잡지와 다른 점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언급되는 영화와 TV프로그
램의 순위를 10위까지 제공한다는 것임
▶ 할리우드리포터 (The Hollywood Reporter, THR)
ㅇ역사 : 1930년 일간지로 출발 - 1995년 엔터테인먼트 전문지 중에서는 최초로 온라인 뉴스 서비스를 시작
ㅇ현황 : 온라인에디션을 만들 때부터 유료/무료 서비스를 구분하여 제공 - 2010년 일간지 폐간 뒤 주간, 격월간, 계간으로 프린트 에디션을 출판하고 있으며, 웹 사이트, 뉴스레터, 디지털 데일리를
통해서 무료로 뉴스구독이 가능, 아이패드 어플리케이션이 있으며, 팟 캐스트도 운영 - 유료회원이 되면 인쇄본(주간, 격월간, 계간)에 실린 기사에 더해, Industry Tools라는 웹사이트 메뉴에도 접근이 가능 - 이 콘텐츠는 Movie in Production(제작중 영화), Movie in Pre-Production(사전제작 단계 영화), TV in Production(제작중
TV 프로그램) 등 현재 제작중인 엔터테인먼트 콘텐트에 대한 DB이고, Hollywood Creative Directory (산업내 인력/인명 DB)
역시 유료DB에 해당
ㅇ특징 : 콘텐츠는 성격에 따라서 뉴스와 블로그로 구분 - 할리우드리포터도 버라이어티와 마찬가지로 엔터테인먼트 전문지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트, 뉴스, 리뷰, 인터뷰
등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가 높으며, 세계 영화제 기간에 일간지를 발행하고, 여러 가지 산업 내 행사를 적극적으로 주최
및 취재 - 콘텐츠 성격에 따라 뉴스는 영화, TV, 음반, Personal Tech(PMP, iPod, iPad 등과 같은 휴대용 개인기기), 비즈니스, 스타
일로 분야를 구분 - 블로그는 Live Feed (뉴스), Heat Vision (미국 만화 관련 뉴스), Risky business (영화산업/제작 뉴스), THR, Esq. (엔터
테인먼트 법률 뉴스), The Race (시상식 뉴스) 등 5가지로 구성 - 2010년 전면적 웹사이트 개편 이후 MEEBO를 통한 SNS와의 링크 지원으로 웹사이트 트래픽량이 이전 대비 800% 증가 - MEEBO는 버라이어티의 ADDTHIS와 달리 기사 콘텐츠 뿐 아니라 광고 콘텐츠까지도 SNS 링크 및 이메일 전송이 가능하도
록 지원하는 서비스
▶ 스크린 인터내셔널 (Screen International)
ㅇ역사 : 1976년에 창간 - 영국의 대중문화 전문 주간지
ㅇ특징 : 버라이어티, 할리우드리포터와 더불어 영미권 3대 엔터테인먼트 전문지
- 콘텐츠는 뉴스, 평론, Territories (인터내셔널 뉴스), 페스티발, 리포트, 시상식, 박스 오피스, Screenbase (영화관련 전문
정보제공)로 나뉘어져있으며, 거의 모든 서비스가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 - 박스오피스는 미국, 영국뿐 아니라 아시아, 동남아, 유럽 등의 자료도 제공 - Screenbase는 필름 인덱스, 다시 말해서 필름 카달로그로 미국영화 데이터베이스는 AFI Film Catalog, Internet Movie
Database 등과 같이 상당히 잘 구축되어 있는데 반해, 유럽영화가 그렇지 못하다는 틈새시장을 개척한 사례
- 이 DB는 영화 타이틀/감독/제작회사/제작진행 등에 더해, 영화제, 영화별 투자유치 상황이나, 제작사, 수입/수출사, 배급사
등의 유럽 내 영화관련 기업에 대한 정보도 DB 로 구축
▶ 인디와이어 (IndieWire)
ㅇ역사 : 1996년 인터넷 보급과 함께 출발 - 인디와이어는 온라인 전문지 - 전문지이기는 하지만 블록버스터가 아닌 “independent film community (인디펜던트, 다큐멘터리, 외국어영화 등)”를 다루는
뉴스미디어
ㅇ특징 : 콘텐츠는 뉴스, 블로그, 필름 이벤트, 영화, 시상식으로 나뉘어 있음 - 사이트 규모나 콘텐츠 수는 버라이어티, 할리우드리포트와 비교하면 절대적으로 소규모이지만, 아트하우스, 독립영화 등을
다룬다는 점에서 차별화 - 피터 보그다노비치(영화감독, 영화평론가, 시나리오 작가)가 고정 필자로 활동 - 인쇄본은 없으며 뉴스콘텐츠는 모두 무료로 이용 가능함
2) 타블로이드판 엔터테인먼트 전문지
▶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Entertainment Weekly)
ㅇ역사 : 1990년 1호를 발간 - 타블로이드 판형이지만, 셀러브리티, 가십과 파파라치 사진 중심의 US 위클리, 피플, In-Touch Weekly와 달리 뉴스 중심으
로 기획된 주간지이며, 트레이드매거진과 달리 일반 대중을 타깃 독자층으로 하고 있음 - 원칙은 주간이지만, 비정기적으로 특별판일 경우 증쇄해 2주간 배포되는 합본호를 출간함
ㅇ현황 : 2011년 EW.com은 가장 인기있는 엔터테인먼트 뉴스 사이트로 선정 - 2003년에는 엔터테인먼트 잡지 판매순위 2위를 차지한 바 있음 - 발행되는 에디션의 종류는 3가지로, 인쇄본인 <Entertainment Weekly>, 웹사이트 <EW.com>, iPad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EW The Must List>가 있음 - 위클리 에디션을 그대로 옮긴 할리우드리포터와 달리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의 아이패드 에디션은 종이잡지의 일부 콘텐츠만
을 무료로 제공함
ㅇ특징 : 가능한 모든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다룸 -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의 콘텐츠는 영화, 음악, TV, 책, DVD 등 가능한 모든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4-5건의
기획기사, 발행되는 주에 개봉하는 영화, 발간된 음반, 출간된 책 등에 대한 리뷰가 들어가고 있음 - 엔터테인먼트 위클리는 ew.com 이라는 웹사이트 운영을 통해 인쇄본에 수록된 기사는 물론, 오리지널 비디오 프로그래밍,
매거진 아카이브 등 웹사이트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잡지에 수록된 기사도 시차를 두고 웹사
이트를 통해 무료 이용가능 -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의 특별호는 여름/겨울 영화가이드, 봄/가을 TV 가이드, 아카데미시상식 특별판 등인데, 가장 빨리 완판
되기도 하지만, 정보량이나 구성, 디자인 측면에서도 공을 많이 들여 같은 업계에서 참고할 만한 수준으로 만들어내고 있음 - 경쟁 잡지로는 주간지보다는 월간지인 <롤링스톤>과 영국의 <Empire> 등이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