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장. 테마파크
● 일본의 특정아이템 테마파크 구축 : 일본은 상대적으로 만화, 게임, 애니메이션이 대외경쟁력을 가진 콘텐츠 장르로서 이에 관한 테마파크가 다수 설치되고 있음 : 소규모 유원지 등의 경우는 집객을 위해 가족 방문객을 위한 캐릭터쇼나 젊은 코미디언이 등장하는 쇼를 중심으로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드는 이벤트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음
● 일본 내 미국계 대형테마파크 성황 : 디즈니랜드, 유니버셜스튜디오 등 미국계 대형테마파크에 고객이 많이 몰리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집객이 떨어지는 지방
유원지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임
● 일본의 테마파크와 K-POP 의 코라보레이션 증가 : K-POP의 높은 퍼포먼스능력(가창력과 댄스등)이 테마파크 및 무대공연의 집객에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여 K-POP 신인
그룹과의 Collaboration 증가
1. 일본 유원지·테마파크시장 현황
1) 유원지ㆍ테마파크시장 현황
▶ 유원지ㆍ테마파크 시장규모 분석
ㅇ유원지·테마파크 시장규모는 5295억엔 - 2009년도 유원지ㆍ테마파크시장은 5,295억엔으로 전년도 대비 97.3% 감소 ※‘08년도 시장규모는 5,441억엔, 입장자수는 10,437만명 - 시장규모 감소 요인으로는 리만쇼크이후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신형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유행에 따른 해외 여행객의 대폭적
인 감소 등을 들 수 있음 - 유원지ㆍ테마파크시장 내역을 보면 입장료ㆍ시설이용료가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 - 디즈니랜드 등 일본에서 가장 성공적인 테마파크를 운영하고 있는 오리엔탈랜드의 경우 2010년 3월 결산기를 보면 전년도
보다 매출이 감소하고 있음 ※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으로 직접 피해를 본 ‘도쿄디즈니랜드리조트(TDR)’의 경우 약 한달 간 운영정지로 수익이
대폭 감소 예상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