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장. 콘텐츠 기업
● 미국 맥 하드웨어용 게임 전략 : 맥용 게임 시장의 경우 , 점차 축소되는 PC 점유율과 급증하는 태블릿 마켓을 감안하면 맥보다는 iOS나 태블릿용 모바일
버전의 게임 개발을 감안하는 것도 한 방법일 듯함
● 일본 신선한 접근과 역발상으로 틈새전략 기업 : 산리오의 키티는 유명인을 통한 프로모션과 더불어 ‘상품 판매에서 라이선스로 비즈니스 중 심전환’한 해외 라이선스사업
전략과 철저한 ‘현지화’ 작업으로 글로벌브랜드 확립을 시도 : 반다이남코의 가면라이더는 ‘인기캐릭터의 복고’와 꽃미남 캐스팅을 통한 신시장 개척으로 불경기를 극복하며, 아이들과
부모를 동시에 타겟으로 한 전략을 구사함 : 산요도서점은 중소도시의 서점설립과 서적이외의 다양한 상품아이템 구비 등의 역발상으로 매출을 늘림. 불경기일수록 오히
려 신선한 전략과 발상이 필요. 틈새전략이 스며들기 쉬움
● 유럽 News Corporation 과 BSkyB 합병 : 영국 커뮤니케이션 시장 내 오리지널 콘텐츠의 90%는 BBC와 상업적 자금투자를 기반으로 다른 공영 방송사들을 통해 제작
됨. 이는 프로그램 제작의 투자가 이미 축소되는 상황에, 2/3 의 영국 시청각 부문 중 가장 높은 수익성을 보이는 BSkyB가
영국 내 10% 미만의 프로그래밍에 투자하며, 영국 내 제작투자비보다 경제적으로 유리한 점을 활용하여 케이블, 위성방송,
비디오 온디맨드 채널들을 통해 공영방송보다 우세한 경쟁성을 통해 시청각 부문 콘텐츠 시장을 점유할 전망, 이번 합병은
시청각 부문 콘텐츠 시장의 독점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아 많은 논란을 일으킬 것으로 보임
● 유럽 HMV의 선택 : 대중적 레코드 가게는 구시대의 유물로, 유일한 체인점으로 남으면서 사업의 다양화를 꾀 하 였으나, 대폭 축소된 CD 선택의
폭은 HMV의 전문성에 의구심을 갖게 하며, 그룹의 정체성에 혼란이 왔음
1. 미국 애플 매킨토시 마켓웨어와 맥용 게임 리서치
1) 애플 맥의 PC 시장 진출
▶ 애플의 역사와 관련국가
ㅇ1984년 1월 24일 처음으로 발표된 후 현재까지 많은 업그레이드를 거치면서 발전해 옴 - 맥은 처음으로 코맨드라인 인터페이스가 아닌 마우스와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GUI)를 탑재한 사실상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 코맨드라인 인터페이스/사용자 인터페이스: 키보드를 통한 명령어로 작업을 수행 ※ GUI: 마우스 등을 이용하여 화면의 메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작업을 지시 - 이후 소위 윈텔 (Wintel)로 불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와 인텔칩의 협력에 밀려 시장에서 급격히 시장점유율을 잃었다
가, 1998년에 스티브 잡스의 복귀 후 발표된 iMac 이라는 올인원 맥의 발표로 복귀의 신호탄을 쏨 - 이후 iMac은 저가 보급형인 맥 미니, 타워형 워크스테이션 모델인 맥 프로, 노트북인 맥북, 맥북 프로, 맥북 에어 등으로 라인
업이 다양화 되었으며, 서버 제품인 Xserve로 특화되기도 하였음 - 2006년 이후 인텔 계열의 프로세서를 채택, 속도와 윈도우와의 호환성까지 확보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 - 이후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등의 애플 제품들의 인기로 맥 계열의 PC까지 동반 판매가 상승하면서 시장의 점유율도
급증
ㅇ국가별 맥 사용 상위 국가 - 맥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국가는 스웨덴, 룩셈브루크, 미국, 아이슬랜드 순임
- 상위 10개 국가에 뒤이어서 스웨덴, 일본, 영국, 프랑스, 벨기에, 핀란드 등의 국가가 포진
- 미국의 경우 15.36%에 달하는 3위의 시장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대륙으로 구분시 북미 대륙이 14.03%의 캐나다를 포함,
세계에서 가장 큰 맥 시장 점유를 기록 - 유럽을 다시 나누어 볼 때 애플은 북유럽 국가에서 매우 좋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 중으로 상위 10개국 중 3개국이 북유럽
국가이고, 상위 20개국 중에는 5개의 국가가 포함
ㅇ맥 판매 트렌드 - 2010년, 애플의 신규 PC 시장 점유율은 8.8%로 이를 업체로 구분시 HP, 델, 에이서 다음으로 4위를 기록 - 2011년 1분기에는 애플의 PC 시장 점유율이 9.7%로 상승. 미국의 맥 판매 시장 점유는 9.3%기록
- PC 시장 침체에도 맥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증가한 것은 2010년 3분기에 새로운 맥북 에어, 맥북의 리프레시 버전이 출시된
것이 가장 큰 이유로, 376만대 판매, 전년 대비 28% 성장 - 376만대의 맥 판매 중 275만대는 노트북, 101만대가 판매된 데스크탑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수치 - 이를 구성비로 계산해보면 전체 맥 판매 중 노트북의 판매 비율이 73%에 달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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