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장. 3D&전자서적
● 미국 3D 영화시장 : 3D상영작 인기의 배경에는 2009년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가 있으며 이는 이전까지와는 다른 3D 상영 경험의 표준이
되어 극장을 되살릴 돌파구라고 생각되었음 : 2010년, 북미 내에서 3D상영이 가능한 디지털 스크린의 수는 2009년 동기간과 비교했을 때 100% 증가해 16,000개에 이르
며, 2008년 동기간과 비교하면 86% 상승한 수치임
● 미국 3D콘텐츠 개발 확대 : 3D 컨버팅 기술력이 부족할 경우에 3D상영을 계획한 영화를 제작한 뒤에도 해외인력에 투입하는 비용이 늘어나므로, 기술
제휴, 국내인력육성 등 영화제작기반산업에의 투자도 함께 이뤄져야 할 것임 : 3D 영상은 이미 극장을 넘어서 개인이 즐길수 있는 하나의 엔터테인먼트 포맷으로 그 수요가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안정되게 자리 잡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움 : HD 시장처럼 3D 시장이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폭넓은 콘텐츠가 필요할 것이며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함
● 중국의 출판시장과 전자서적 : 2009년 중국에서 출판한 도서의 종류는 27.57만 종, 발행량은 70억 권, 판매액은 1,456억위안에 달해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함 : 인쇄, 복제산업의 총 생산액은 5,746억 위안으로 세계 3위를 차지했고, 전자출판물의 총생산액은 750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50% 성장함 : 2010년에는 전세계 열독기 판매량의 20%에 육박하는 910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
1. 미국 3D 시장
1) 미국 3D 시장 현황
▶ 3D 콘텐츠의 확대
ㅇ3D TV 개발을 시작, 3D 콘텐츠는 극장을 벗어나 본격적으로 가정용으로 제작 - 2010년, 극장에서 붐을 일으켰던 3D는 이제 손쉽게 개인이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문화로 인식되기 시작하였음 - 2011년 CES에서 삼성, LG, 소니를 비롯한 많은 전자제품 기업들이 3D TV나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들을 대거 선보임
2) 3D 전문 TV 채널
▶ HD TV를 대신해 3D TV가 시장주류로 확대
ㅇESPN 3D : 2010년 디즈니의 스포츠 전문 채널 - 특정 라이브 스포츠 게임만을 3D로 방영, 2010년 한해 ESPN 3D는 60개 정도의 스포츠 게임을 3D로 방영하였음 - 2011년, ESPN 3D는 앞으로 방영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3D로 방영하겠다고 발표, 라이브 게임은 물론이고 재방송 프로그램
역시 3D로 방영될 것임
ㅇ3net : 미국 최초의 3D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로 세계최대 규모 - 2011년 CES에서 소니는 컨퍼런스를 통해 아이맥스,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과 공동으로 설립한 네트워크 3net을 공식적
으로 발표 - 올해 초에 론칭될 예정인 3net은 미국 최초의 3D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로 세계최대 규모의 3D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음 - 3net은 아이맥스와 디스커버리 채널이 공동으로 설립한 네트워크에 걸맞게 자연 다큐멘터리, 어드벤처, 여행, 역사, 요리,
콘서트와 같은 장르의 프로그램을 제작
ㅇn3D : 미국 최초의 24시간 3D 채널,네트워크에서 방영된 3D 프로그램 선정하여 방영 - 미국의 위성케이블 기업인 Direct TV는 파나소닉과 함께 2010년 3D 채널인 n3D를 론칭 - 주로 자연 다큐멘터리나 야구, 테니스 게임, 자동차 경주와 같은 스포츠 프로그램이 방영됨 - 3D 방송이 기존 HD 방송처럼 지속적으로 확산될 전망으로 앞으로 다양한 3D 콘텐츠가 등장하면서 3D 채널이 스포츠나 다큐
멘터리 이외 분야로 확산될 것으로 보임
3) 기타 매체
▶ 콘솔 게임 (Nintendo 3DS)
ㅇ휴대용 3D 게임기기인 닌텐도 3DS를 발표 - 닌텐도는 1월 19일 뉴욕에서 선보인 쇼케이스를 통해 휴대용 3D 게임기기인 닌텐도 3DS를 발표, 249.99달러에 판매될 예정임 - 닌텐도 3DS는 내부 카메라 1개와 외부 카메라 2개를 이용하여 3D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며 3D 특수 안경 없이도 3D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모션센서와 자이로 센서가 추가되어 더욱실감적인 게임을 즐길 수 있음
▶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ㅇ게임보다는 디지털북이나 이미지 뷰잉 어플리케이션 위주로 3D 콘텐츠 개발 - 콘솔게임과 달리 단순한 구성의 게임이 스마트폰/태블릿 PC에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들은 3D 게임보다는 디지털북이나 이미지 뷰잉 어플리케이션 위주로 3D 콘텐츠를 개발할 것으로 보임
▶ 온디맨드 영화 스트리밍
ㅇ2011년도부터 본격적으로 3D 영화를 제공 - Wal-Mart가 소유하고 있는 온디맨드 콘텐츠 스트리밍 업체인 VUDU는 지난 1월 17일 본격적으로 3D 영화를 제공하겠다
고 발표 - VUDU는 3D TV, PS3,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를 소유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3D콘텐츠 스트리밍을 제공 - 현재 많은 콘텐츠를 소유하고 있지 않지만 2011년에 개봉을 앞둔 3D 영화는 모두 VUDU를 통해 3D 서비스가 가능해 질것임 - 또한 DVD 출시 15일 후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한 Netflix와 달리 VUDU는 DVD 출시일과 같은 날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여
앞으로 그 수요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