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장. 소셜
● 미국 페이스북의 반란 : Warner Bros.는 페이스북 영화 렌탈 서비스의 시행이 ‘테스트’라며 추이를 지켜보겠다고 발표했으나, <다크나이트>에 이어
라인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힘 : 페이스북의 영화 렌탈 서비스는 현재 90%에 달하는 광고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수입원을 다각화하려는 노력의 일환
이기도 함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애플의 아이튠즈에서 판매되는 것처럼, facebook 역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마켓이자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으로 애플의 아이튠즈, 안드로이드 마켓 등과 견주게 될 것임
● 중국 블로그, 온라인 논단, SNS 현황 : 블로그는 온라인상에서 특정 공간을 통해 다수 네티즌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특징과 다양한 기능적 결합으로 네티즌을
사로잡음 : 공공사건이나 이슈에 대한 개인의 의견이 개방형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블로그 사용자들의 의식개선이 시급하며
이를 철저히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함 : SNS 사이트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동질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효율적인 영리모델을 구축하지 못해 폐쇄되는 사이트가
속출하고 있음 : 중국은 Facebook의 접속을 차단하고 있으나 현재 중국에서 Facebook을 이용하고 있는 네티즌은 659,060명에 달함 : 2009년의 이란 시위 때와 유사하게 이집트의 무바락 정권은 인터넷을 완전히 마비시켜 시위를 커지지 않게 노력함. 그러나
이것으로 일반 시민들과 시위 가담자들의 심기를 건드리며 더 강도 높은 시위가 터져 나오게 되었다고 어떤 이들은 주장하
고 있음
1. 미국 페이스북의 반란
1) 미국『SNS가 영화 디지털 배급을 바꾸다』
▶ 페이스북, 영화 렌탈 서비스 시작
ㅇ페이스북은 페이스북 크레딧 판매 수익 외에도 영화 판매 1건당 이익의 30%를 가져감 - Warner Bros.는 할리우드 스튜디오 중 처음으로 페이스북 사이트 내에서 영화를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 시작했음 - 페이스북 내에서 통용되는 페이스북 크레딧으로 영화를 1회 구입하면 48시간 내에 횟수에 관계없이 인터넷 스트리밍이 가능함 - 현재는 미국 시장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해외로까지 확대된다면 자막/더빙 등의 언어관련 지원이 필요
ㅇ페이스북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 - 페이스북은 전 세계 6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익숙하고 편리한 방식으
로 영화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 - <다크나이트>의 경우 <다크나이트>어플리케이션 사용에 동의한 뒤, 결제하면 즉시 서비스 이용 가능 - SNS 프레임을 제공하기에 영화를 보면서 추천하거나 코멘트를 남길 수 있음. 기존 페이스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
을 지님
ㅇ시장 상황 : 페이스북에서 가장 이용이 높은 비디오 콘텐츠 종류는 UCC와 뮤직비디오
- 페이스북은 전문 리서치기관 Nielson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 내 2위, comScore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6위의 온라인
비디오 사이트임 - 인터넷 이용자들은 전체 이용시간의 12.3%를 페이스북에서 소비하고 있음(작년도 같은 기간 수치는 7.2%임) - 페이스북 이용자 중 420만 명이 페이스북을 통해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YouTube나 Hulu에 접속하지 않고,
페이스북 사이트를 통해 재생한다는 의미) - 페이스북에서 이용자 1명이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은 하루 15.4분임
2) 배급채널/서비스로의 페이스북 평가
▶ comScore의 수치를 바탕으로 한 페이스북 영화 렌탈 서비스 평가
ㅇWarner Bros.는 일단은 ‘테스트’라는 입장 - SNS가 영화 콘텐츠 소비에 대해 증명된 바가 없음. PC 이용자가 길어야 10분 정도의 짧은 동영상을 소비하다 장편영화를
컴퓨터/인터넷으로 소비할지 미지수임 - 하지만 이 수치는 할리우드 스튜디오의 협력 없이 페이스북 독자적으로 이루어낸 결과라는 점에서 채널의 가능성을 보여줌 - 이는 페이스북이 앞으로 넷플릭스, 훌루, 구글, 애플, 아마존 등 기존 유통채널의 경쟁상대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
다는 것을 의미함
ㅇ업계의 반응 : 90%에 달하는 광고 중심의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수입원을 다각화하려는 노력 - Warner Bros.가 서비스를 론칭한 날, 온라인 렌탈 서비스 1위 넷플릭스와 오프라인 키오스크 DVD 렌탈 서비스 1위인
CoinStar의 주가가 각각 5.8%, 5.3% 하락하여 마감함
- 주식시장의 분석가들은 비즈니스 모델이 다르므로 단기적으로 넷플릭스에 큰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함. 오히려 렌탈
서비스 모델은 오프라인 렌탈 서비스와 가격 및 서비스 면에서 경쟁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음 - 비슷한 가격, 이용료를 지불하고 정해진 시간에 이용(대여)하는 방식과 더불어 무인 렌탈 기기를 찾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을
제공하기 때문임 - 페이스북의 영화 렌탈 서비스는 ‘테스트’라고 하지만, 음성화된 인터넷 영화 콘텐츠 이용을 양성화시킨다는 점에서도 의의
가 있음
▶ 페이스북 렌탈 서비스가 가지는 장점과 단점
ㅇ장점 : 페이스북 렌탈 서비스의 절대 가치는 편의성 -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프레임 안에서 영화 감상과 소셜 네트워킹 두 가지가 동시에 가능함 - <다크나이트> 이후, MLB 프리시즌 게임을 방영하는 등 이전보다 더욱 활성화되었음 - 특히, MLB.tv는 기존 MLB.tv 관람권을 가진 고객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생방송으로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임
ㅇ단점 : 선택의 폭이 좁아 이 렌탈 서비스가 이용자에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음 - 페이스북과 협력사 간의 회원 개인정보 공유에 대한 이슈가 있음 - 현재 페이스북이라는 유통채널을 통해 영화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스튜디오는 Warner Bros. 뿐이며, 서비스되는 영화 콘텐
츠도 2008년도 작품인 <다크나이트>가 유일함 - 페이스북의 유효이용자수와 집계이용자수 사이 발생하는 허수가 고려되지 않았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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