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장. 인터넷
● 미국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산업 동향 : 미국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는 2009년 long-form(장시간 상영되는 드라마, 영화 등) 영상물 시청자가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는 Hulu의 성공과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TV세트 구입 증가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짐 : 온라인 영상물 시청은 컴퓨터뿐만 아니라 태블릿 PC, 스마트폰, connected TV를 통해서도 가능하여 그 수가 확연히 성장
하고 있음 : 다양한 플랫폼의 출연 탓에, 한국 콘텐츠와 같이 비주류 콘텐츠가 점점 미국 주류 시청자들에게 노출될 기회가 늘어나고 있음
● 중국 인터넷 현황과 사용 추이 : 2010년 12월 말까지 중국 네티즌 규모가 4억 5700만 명에 달한다고 밝힘. 또한, 휴대폰 인터넷사용자 수가 3억 300만 명으로
증가, 전체 네티즌 수에서 휴대폰 인터넷 이용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9년 말 60.8%에서 66.2%까지 증가함 : 2010년 네티즌의 데스크탑, 휴대폰, 노트북을 통한 인터넷 이용률은 각각 78.4%, 66.2%, 45.7%로 2009년과 비교해 노트북을
이용하는 네티즌 수가 15%로 가장 빠르게 증가
● 중국 온라인 콘텐츠산업 진출 전략 : 2010년 1/4분기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매출액은 3억 1천4백만 위안에 이르러 동기 대비 152.2% 성장했다고 발표함
1. 미국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산업 동향
1) 미국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산업 현황
▶ 미국 시청자의 시청 형태 변화
ㅇ미국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증가 추세 - 미국 방송사의 프로그램 90% 이상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시청이 가능함(이 중 50% 이상이 24시간 이내에 업로드) - 1억 7천7백만 명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온라인을 통하여 영상물을 시청하고 있음 (2010년도 6월 기준) - 미국 최대 온라인 VOD(Video On Demand) 사이트 Hulu는 월평균 1억 4천4백5십만명의 시청자(unique viewers)가 방문,
2011년 2월에는 1억 4천만 명이 136억 편의비디오를 시청 - 지난 1년간 온라인 뉴스와 영상물 시청이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인터넷 사용자 34.2%가 인터넷을 통해서 뉴스를 시청하고
있음
ㅇ톱 10 온라인 VOD 사이트
2)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사이트의 현황
▶ Netflix
ㅇNetflix의 현황 : 2011년도 3월에는 2억 개 이상의 영상물이 Netflix에서 스트리밍 서비스 - Netflix는 온라인 비디오 대여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해 Blockbuster의 경쟁사로 부상했으나 현재는 온라인 영상물 스트리밍
에서 더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음 - 현재 10만 개가 넘는 타이틀을 제공하고 있으며, 스트리밍 고객을 포함해서 2,000만 명 이상의 월정액제 가입 고객이 있음
ㅇNetflix를 통해 제공되는 한국 콘텐츠 - Netflix에서 한국 드라마 대여 및 온라인 스트리밍이 가능하며 이 중에는 <대장금>, <주몽>, <궁>, <불새>, <이브의 모든 것>
등이 있음 - <대장금>, <궁>, <내 이름은 김삼순>과 같은 드라마는 몇천 명 이상의 외국인들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리뷰(시청소감)를 남김
▶ Hulu
ㅇHulu의 현황 : 광고로 운영되는 무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인 Hulu Plus가 있음 - Hulu는 웹사이트자 OTT(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해 비디오 콘텐츠를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 하는 것)
기반 가입 서비스로서 TV 프로그램, 영화, 짧은 동영상 클립, 방송사 TV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영화 예고편 등을 서비스하고
있음 - Hulu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는 TV 채널로는 Fox, NBC, ABC, ABC Family, Biography Channel, MTV, VH1, Comedy
Central, TV Land, Spike, National Geographic Channel 등이 있음 - 그 외 영화 및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NBC Universal, Lionsgate, MGM, Endemol, News Corp., Viacom, PBS,
Sony, Time Warner 등이 있음
ㅇHulu의 전망 : 2011년도에 5억 달러의 수익을 예상 - Hulu Plus는 2011년도 하반기까지 총 100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유치할 예정 - 2010년 194개였던 광고주의 숫자가, 올해 2011년도 1분기 289개로 늘어났음 - Hulu는 1년 전부터 한국 콘텐츠(드라마)를 선보이기 시작했으며, 약 10편의 한국 드라마가 분기당 10만 달러가량의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함 - Hulu는 한국 드라마가 예상을 뛰어넘는 사이트 방문자 수를 기록하는 등 높은 인기를 보이자, 더 많은 한국 콘텐츠를 확보
하기로 함
▶ YouTube
ㅇYouTube의 현황 : 미국에서 Facebook, Twitter에 이어 방문횟수가 3번째로 많은 사이트 - YouTube는 사용자들이 영상물을 공유하는 사이트 - 2009년부터는 3D 영상물도 업로드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이 가능한 Live video platform 서비스
제공 시작 - Live video platform을 통해서 소규모 음악 콘서트, 지방 또는 학교 스포츠 경기, 실시간뉴스 보도, 지방 정치 관련 비디오
등을 스트리밍 할 수 있음 - YouTube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저작권이 있는 비디오가 불법으로 업로드 되는 것임. 한국 공중파 방송 3사의 콘텐츠 또한 하루
에 수백 건씩 업로드 되고 있으며 영어자막까지 제공되어 많은 사용자가 불법으로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음 - YouTube를 대상으로 한국 공중파 방송 3사는 꾸준히 불법 업로드에 대한 통지와 불법 업로드 영상물 삭제 작업을 매일 진행
하여 현재는 불법 업로드가 많이 줄어든 상태임 YouTube의 새로운 전략 : 1억 달러를 original contents 제작에 투자 - 사이트 방문자 수와 영상물 스트리밍 횟수만으로는 YouTube가 아직 가장 인기 높은 스트리밍 사이트이지만 Netflix에게
방문자들을 뺏기고 있음 - 2011년도 2월 자료에 의하면, 2월 한 달 동안 온라인 영상물을 시청한 이용자 중 Netflix 이용자들은 평균 9시간 16분을 사이
트에서 소비, YouTube 이용자들은 평균 2시간 14분을 소비 - 따라서 YouTube는 1억 달러를 그들의 original contents 제작에 투자할 것이라 발표
3) Crunchyroll, Dramafever, 그 외 아시안 콘텐츠 사이트
▶ 한국 콘텐츠 배급 사이트
ㅇ다양한 플랫폼의 출연으로, 비주류 콘텐츠가 점점 미국주류 시청자들에게 노출 - Dramafever는 2009년 8월에 론칭하여 현재 41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에게 230만 시간 이상의 영상을 제공하고 있음 - 현재는 주로 한국 드라마, 영화, 음악, 다큐멘터리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으나, 점차 다른 아시안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추가할 계획임 - 사용자의 40%가 백인이며, 17%가 흑인, 히스패닉이 13%이며, 아시안는 29%밖에 되지 않음 - Crunchyroll은 일본 애니메이션 사이트로 시작해 현재 한국 드라마도 서비스하고 있음 - 매달 5백만 명 이상의 방문자가 있으며, 850만 시간 이상의 비디오를 스트리밍 서비스하고 있음 - ‘커피 프린스’ 같은 드라마는 6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시청한 기록이 있으며, 시청자들의 60% 이상이 백인/흑인/히스패닉
계로 알려짐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