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1년 글로벌 콘텐츠산업 동향 장르별 분석-3.애니메이션 | ||||||
---|---|---|---|---|---|---|---|
분류 | 애니메이션 | 등록일 | 12.02.1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3 장. 애니메이션
● 중국/일본 휴대폰 애니메이션 산업 강세 체인 모든 면에서 국제적인 수준으로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하지만 기술과 인력은 충분하나 창의력이 부족함. 창의적인 시나리오로 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캐릭터가 절실 보급으로 동영상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이 높아져서 뮤직비디오, 영화와 더불어 애니메이션에 대한 소비가 늘고 있음
‘어린이 전문 채널의 인기 상승’, 이에 더해 2012년에 아날로그 방식이 송출이 중단될 예정등으로 인한 어린이 텔레비전 시장 의 동향을 보았을때, 애니메이션 산업에 당면한 가장 큰 문제점은 새로운 콘텐츠 개발과 생산을 위한 자본 확보임 적으로 강점을 유지하고 있는 곳은 미국과 같은 수직적 통합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거나, 국내시장 정책에서 도움을 받는 프 로듀서 혹은 저임금을 통한 서비스 작업으로 지속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는 국가임
중요 플랫폼임
1. 중국의 동만산업 현황 및 분석
의 확대와 동시에 중국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이 질적, 양적으로 모두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비해 28% 성장. 총 20개 성(省) 및 CCTV가 국산 TV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음 크게 향상되었으며 다수의 국산 작품들이 관중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음 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함. 2005년 중앙 정부가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관련조치를 출범한 이래 항주, 상해 지역이 중심이 되는 “장강 3각 지역 애니메이션 문화센터”가 조성됨 규모는 208억 위안으로 2009년 대비 22.4% 성장. 2012년 중국의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는 32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 애니메이션 방영시장 규모는 55억 위안으로 2009년 대비 33.4% 성장. 애니메이션 산업시장규모에서 24.1%를 차지함. 2012년 해당 시장은 101억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전체 시장에서 31.5%에 해당됨.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시장 규모는 2010년 153억 위안을 기록함. 방영시장의 성장률은 파생상품 시장에 비해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전망
화남지역, 화북지역, 동북지역, 서남지역 및 중부지역 등 애니메이션 클러스터 벨트와 국가의 지원으로 조성된 애니메이션 기지의 제작량이 급증함.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기지에서 자체 제작한 애니메이션은 269부(172689분)이며, 전국 총 제작량 의 78.3%를 차지함 서 방송하고 있는 외국 애니메이션의 대부분은 수년전에 수입했던 애니메이션을 재방송하는 상황이며, 신작은 주로 인터넷 에서 퍼블리싱 되고 있어 통계가 어려움 연재 대작 및 호평이 높은 신작들로 일본 본토의 상황과 유사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