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장. 방 송
● 미국의 온라인 시청 2배 이상 증가 : 미국은 지난 1년간 온라인 뉴스 비디오 시청이 2배 이상 증가하여 34.2%의 인터넷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뉴스를 시청함 : 2010년도 9월에는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유료 TV 가입이 216,000명이나 하락했는데, 이중 케이블 유료 TV 서비스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음
● 중국의 TV광고와 드라마 시청률 하락 : 중국 방송광고 성장률은 전년 동기대비 소폭 상승했으나 TV광고 성장률은 크게 하락함. 올림픽의 영향으로 비교적 높은
출발점에서 시작했던 2008년에 비해 2009년 TV광고매출 성장곡선은 일시적인 오름세를 나타낸 후 하락함 : 최근 수년간 드라마 시청률이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며, 특히 2009년에는 송출량이 1.4%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청률은
2001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함. 드라마의 역할확대가 한계점에 도달했음을 보여줌
● 일본 방송산업 성장 하락 : 일본 방송산업의 성장세가 꺾이고 있는 원인은 지상파방송의 주재원인 광고수익의 감소에 있음 : 일본정부는 지상파디지털방송의 원활한 수신을 위해 해결하기 위해 저소득층에 대한 지상파 디지털방송 수신기도입지원을
강화할 방침
● 영국의 TV포맷 활약 : 영국은 <Pop Idol>, <GotTalent> 시리즈 등의 TV포맷을 만든 프리맨틀미디어 (FremantleMedia)와 BBC월드와이드
(BBC World Wide) 등 TV포맷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는 회사의 본고장으로도 유명
1. 미국 방송과 뉴미디어 동향
1) 방송 및 뉴미디어 현황
▶ 온라인
ㅇ34.2%의 인터넷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뉴스를 시청 - 미국 방송 프로그램의 90% 이상이 온라인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이중 50% 이상이 방송된 후 24시간 이내에 해당 방송사의
온라인 서비스 사이트에 업로드 되고 있음 - 2010년도 6월자 조사에 의하면 17,700만 명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온라인으로 영상물을 시청하고 있으며, 미국 최대
온라인 VOD(Video On Demand) 사이트 Hulu는 14,450만 시청자(unique viewers)가 방문
▶ 방송
ㅇ점점 IP를 이용한 쌍방향 기능을 확장 - 위성/케이블사는 이제 OTT(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비디오 콘텐츠를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
하는 것), 온라인 스트리밍, 스마트 TV 그리고 Telco(통신회사)와 경쟁 - 이들은 뉴욕시장에서 Verizon이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인터넷, 디지털 TV, 전화 패키지 서비스인 Verizon FiOS 때문에 케이
블 가입자 유치에 큰 타격을 입고 있음
▶ Connected TV
ㅇ주류 시장 타깃 뿐만 아니라 다민족 시장을 타깃으로 한 콘텐츠 확보 - Connected TV는 인터넷 기능이 있는 TV 세트로서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콘텐츠 공급자가 제공하는 24시간 TV
채널, VOD, social networking 등을 즐길 수 있음 - 2010년도에 판매된 TV 세트의 21%가 인터넷이 가능한 Connected TV세트이며 다음 2년간 Connected TV 세트 수는 50%
이상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2014년도까지 전 세계 Connected TV 보급수는 14,830만 세트, 즉 전체 flat panel TV 시장에서 54%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2. 미국 TV포맷 시장의 전성기
1) TV 프로그램 포맷 전성시대의 도래
▶ TV포맷 시장 이해
ㅇTV포맷이란 무엇인가? - 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이란,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콘셉트, 구성의 설정, 전제 등 프로그램 전반이 시리즈로 이어질 때 변하
지 않고 반복되는 요소임 - 즉 프로그램의 기본 틀을 말하며, TV포맷을 거래한다고 할 때는 이러한 설정에 더해 세밀하게는 출연자의 자리 배치와 방송
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효과음이나 효과 화면은 물론, 마케팅 전략, 주요 겨냥 시청자 층에 대한 분석이 함께 포함된 ‘포맷바이
블’과 함께 거래됨 - 수입한 TV포맷을 현지화해서 현지에서 더 잘 받아들여질 수 있다면, 많은 부분에서 현지 정서에 맞게 수정할 수 있음
ㅇ TV포맷 시장 활성화 - 전 세계적으로 TV포맷 시장이 주목받고 활성화된 시기는 2000년대 초반부터임 - 2002년 MIPTV(방송영상 프로그램 견본시장)에서는 ‘미래의 TV포맷’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기도 하였는데 이렇게 광고
에만 의존하던 텔레비전 네트워크의 수익구조는 점차 다른 수입원으로 다각화되고 있음 - TV포맷의 제작과 방영이 국내에서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 2-3년 사이로 추정되지만, 국내에서도 TV포맷에 대한 콘텐
츠적 접근은 이미 200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음
ㅇ TV포맷의 전성기가 오게 된 배경 - TV포맷 시장이 2000년대 들어 활발하게 성장하게 된 산업적 배경에는, TV포맷 시장이 초기이기 때문에 성장세가 빠른 것도
있지만, 방송 콘텐츠가 모바일, 인터넷 등의 뉴 미디어를 통해 더 많은 국가로의 유통이 가능해졌다는 미디어의 환경적 변화
도 일조했음 - 시청자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게 됐고, 텔레비전 네트워크의 정식 수입이 아니어도, 불법다운로드, P2P 등을 통한 음성
적 거래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됐음 - TV프로그램을 수입하는 것이 아니라, 포맷을 현지화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성공한 사례를 현지 실정에 맞추어 변형할
수 있다는 자율적 허용범위가 높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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