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 방송/뉴미디어
▶ 2011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청자 규모는 3.25억 명, 사용률 63.4%에 달함
ㅇ중앙정부 및 지방정부가 방송 산업의 발전을 주도함과 동시에 관리와 통제 강화 - 중앙방송국(CCTV)-성급방송국(지역방송국)-도시방송국(시・현급 방송국)의 산업 시스템을 보유 - 한국은 지상파 방송이 전국방송을 의미하지만 중국은 위성방송이 전국 방송을 의미함. 중앙방송국인 CCTV는 단순 방송사가
아닌 차관급의 공공기관이자 정부전문기관이라 할 수 있음 - CCTV는 공식적으로 15개의 전문 위성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CCTV-1기준 전국 방송커버리지 96.62%를 점유하고 있음
(전국 방송 시청률의 35%)
ㅇ방송과 제작의 분리를 목표로 하는 개혁 시도 - 이전까지는 국유방송국이 방송 및 방송물 제작을 모두 담당했으나 지난 10년간 제한된 범위안에서 민영기업의 방송물 제작
기구 설립을 허락하고 있음 - 정부 정책의 수혜자인 국유기업 광전그룹의 방송 및 제작 분리 실험이 진행되고 있음(2009년 12월 상해문광신문전매그룹은
방송과 제작을 분리하여 새로운 상해동방전매그룹유한공사를 설립) - 이에 따라 민영 제작사들의 경쟁력이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음. 중국 드라마 제작비의 약 60%는 민간자본으로 구성되며
민영제작사가 참여 혹은 독립적으로 제작하는 드라마가 8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ㅇ인터넷 매체를 통한 기존 방송 산업의 질서 변화 및 대응 - 동영상 사이트가 급속도로 발전하여 드라마 산업은 TV 채널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영되고 있으며 규모는 지속적
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방송 형식의 휴대 전화 TV(CMMB)를 바탕으로 통일 시스템 구축을 시도 - 광대역 통신망, 디지털 TV망, 인터넷망의 융합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 방송사 운영 인터넷 TV는 제한 없는 시청 시간과 대량의 VOD 콘텐츠를 통해 텔레비전 방송의 주체적 지위를 획득
▶ 2011년 IPTV 발전현황
ㅇIPTV 현황 : IPTV, 모바일TV 방송은 중국 국가광전총국과 선전부에서 관리 지도 - 2010년 말 중국 IPTV가입자 수는 800만 여 명에 달했으며 2011년 말 약 1,200만 명으로 증가. 중국전신(中国电信)의 시장점
유율은 90%에 달함. 즉 1,200만 여 명의 IPTV사용자 가운데 1000만 여 명의 사용자가 중국전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 IPTV가입자 수의 발전과 더불어 생방송, 요청, 실시간 이동서버 등 기초 시청서비스업무 외 정보, 게임, 홈쇼핑 등 부가서비
스 업무의 지속적인 발전을 보임. WEB2.0 등 새로운 업무도 가입자들의 환영과 사랑을 받음
ㅇCCTV-9 다큐채널 개국 - 2010년 10월 27일 광전총국이 발표한 제88호 문서 <다큐산업 발전에 대한 약간의 의견(关于纪录片产业发展的若干意见)>은
다큐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자 하는 정책적 사고를 제시, 정책적 차원에서 중국 다큐의 산업화, 국제화를 추진하고자 함
- 중국 최초로 영어와 중국어로 24시간 방송하는 글로벌 다큐전문채널 개국, 중국 다큐가 국제화 산업화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엔진의 역할을 하게 됨
ㅇCCTV, 황금시간대 조정 (18:00~22:00) - "신문연보(新闻联播)" 를 기준으로 19:00~22:00를 저녁 황금시간대로 규정하고 있던 CCTV 종합채널은 "신문연보" 방송
이전인 18:00~22:00로 조정. 18:00시간대 청소년 위주의 오락프로그램 방송. 이에 따른 지방 위성방송사의 황금시간대 및
프로그램 개편 진행 급성장하는 중국 드라마 산업 - 2011년 드라마 총 생산량 1만 7천 부 초과. 작년 대비 20% 성장. 제작원가 90억 위안. 작년대비 3분의 1 증가 - 해윤영시(海潤影視), 소마분등(小馬奔騰), 금영마영시(金英馬影視), 화록백납(華錄百納), 상해신문화(上海新文化), 자문영시
(慈文影視), 대당휘황(大唐輝煌) 등 영화드라마 제작사도 상장 준비 중. 현재 중국 드라마시장은 자본시대로의 진입단계에
있으며 상장붐은 걷잡을 수 없이 확장됨
▶ TV광고 관리 강화
ㅇTV광고 규정 - 지난 2010년 1월 1일부터 시작된 광전총국 61호령 제17조에서 드라마는 매회(45분) 2 차례의 상업광고를 삽입할 수 있고
광고시간은 1분 30초를 초과할 수 없다고 규정. 19:00부터 21:00사이 시간대에 드라마 방영될 경우 1차례의 상업광고를 삽입
할 수 있으나 1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밝히고 있음 - 이후 2011년 10월 25일 <TV광고방송관리 강화에 대한 통지(关于进一步加强广播电视 广告播出管理的通知)>가 발효. 25일부
터 드라마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가 현저히 줄어듬. 이에따라 광고삽입 시간이 단축되고 광고 매출액이 감소했으며 광고가격
은 대폭 상승한 반면 광고의 가치는 기존보다 떨어지는 현상을 보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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