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1) 방송 / 뉴미디어
▶ 온라인
ㅇ지난 1년간 온라인 뉴스 비디오 시청이 2배 이상 증가 - 90% 이상의 미국 방송 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서비스되고 있고, 이중 50% 이상이 방송된 후 24시간 이내에 해당 방송사의
온라인 서비스 사이트에 업로드 되고 있음 - 2010년도 6월자 조사에 의하면, 17,700만 명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온라인으로 영상물을 시청하고 있으며, 미국 최대
온라인 VOD (Video On Demand) 사이트 Hulu에는 14,450만 시청자(unique viewers)가 방문함
▶ 방송
ㅇ위성과 케이블은 HD채널수의 증가로 채널확장에 더 어려움 - 위성/케이블사들은 이제 OTT(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비디오 콘텐츠를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밍
하는 것), 온라인 스트리밍, 스마트 TV 그리고 Telco(통신회사)와 경쟁하고 있음 - 전통적인 채널 배급망인 위성과 케이블은 기존 주파수의 제한문제가 있는 것에 더해 SD채널에 비해 2배 이상의 주파수를
차지하는 HD채널수의 증가로 채널확장에 더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위성/케이블/Telco/Broadband/Mobile 사업자들에게 중 주파수나 용량이 문제가 아니며, IP 기능이 있고, 멀티캐스트 및
타깃 광고를 할 수 있는 다중통신망(broadband) 방송이 가장 성장률이 높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음 - 케이블사업자들은 뉴욕시장에서 Verizon이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인터넷, 디지털 TV, 전화 패키지 서비스인 Verizon FiOS
때문에 케이블 가입자 유치에 큰 타격을 입고 있음
▶ Connected TV
ㅇ인터넷 TV 소유자의 50% 이상이 Netflix를 사용,47%가 YouTube를 사용 - Connected TV는 인터넷 기능이 있는 TV 세트로서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콘텐츠 공급자가 제공하는 24시간 TV
채널, VOD, 소셜네트워킹 등을 즐길 수 있음 - 2014년도까지 전 세계 Connected TV 보급수는 14,830만 세트, 즉 전체 flat panel TV시장에서 54%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 Connected TV 사용자 경험 (NPD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TV 소유자의 50% 이상이 인터넷 TV를 통해서 인터넷을 사용
하고 있으며 57% 이상이 사용 경험 후 만족을 표시)
2) 게임 및 소셜게임 산업
▶ PC시장 중 모바일 PC 분야 급성장
ㅇ2011년 전 세계 PC판매량은 3억 7,720만대에 달할 것으로 추산 - 노트북컴퓨터와 태블릿 기기를 구성하는 모바일 PC(표에서 Mobile PC Sales로 표시)의 판매량이 2억 2,790만 대로 전체의
61%에 달함 - 이러한 성장에는 아이패드, 킨들, 갤럭시 탭 등 PC시장의 세분화와 양적 성장이 주된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남 - 2015년에는 이 같은 모바일PC 분야와 PC시장의 성장을 토대로, PC 총 판매량이 5억 1,760만 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 태블릿 PC 시장 성장에 따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
ㅇiOS와 안드로이드의 모바일 OS는 휴대용 게임기 시장에서 58%의 점유율 기록 - 모바일PC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ARM 계열 프로세서를 채택하는 기기도 스마트폰에서 태플릿PC로 확대되었으며, ARM
계열 프로세서는 스마트폰은 물론 태플릿PC에서도 프로세스로 채택되어 사용 - 빠르게 발전하는 모바일 프로세서와 그래픽 지원으로, 모바일 게임의 퀄리티는 하루가 다르게 업그레이드되고 있음 - 2014년 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는 114억 달러로 2010년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소셜게임
ㅇ2012년에는 미국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29%가 소셜 게임을 즐길 것으로 전망 - 북미 시장은 소셜 게임 시장 중 아시아(40%)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비율인 28%를 차지하며, 미국 내 소셜 게임 매출은 북미
시장 매출액의 90%를 차지
- 현재 대부분의 소셜 게임 유저들은 컴퓨터, 노트북PC 등 기존 PC를 이용해 게임을 즐기지만, 스마트폰, 태블릿PD 등과 같은
모바일PC에서의 접속과 사용도 늘어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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