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장. 모바일
● 미국 4G 서비스 현황 : LTE 또는 mobile WiMAX는 종종 4G로 마케팅하고 있으나, 4G는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국제전기
통신연합)의 ‘IMT-Advanced’라는 조건을 만족시키는 기술로 정의됨 : 4G 기술이 지향하고 있는 ALL-IP망에서는 현재 각각 분리된 유선 전화망과, 무선망, 데이터망과 같은 통신망들이 하나의 IP
기반 망으로 통합되어 단말기들과 서비스간의 통합이 용이해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함. 또한 네트워크 접근성이 향상됨 : 4G 기술은 3GPP계열의 LTE Advanced와 WiMAX계열의 IEEE 802.16m (WiMAX2)의 두 가지 표준으로 개발되고 있음 : 2011년 2월 Verizon의 iPhone 4출시와 함께 주요 통신사의 4G 단말기 출시는 이동통신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 미국의 태블릿PC 시장의 빠른 성장세 : 미국의 태블릿 PC 시장규모는 2010년 1,030만 달러에서 2015년 4천4백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태블릿 PC 사용
자는 더욱 빠르게 성장하여 2015년 8,2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 : 많은 여성이 기타 디지털 기기보다 태블릿 PC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며 여성을 타깃으로 한 어플리케이션/콘텐츠가 이런
경향을 더욱 가속시킬 것으로 예측됨
1. 미국 모바일 산업동향
1) 미국 4G LTE 네트웍 구축 단계
▶ 미국 4G 서비스 현황
ㅇLTE (Long Term Evolution)과 4G (4th Genertaion)무선 통신 - LTE또는 mobile WiMAX는 종종 4G로 마케팅 되고 있으나, 4G는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국제전기
통신연합)의 “IMT-Advanced”라는 조건을 만족시키는 기술로 정의됨 - IMT-Advanced는 4G의 다운로드 속도를 기차/자동차 등을 이용한 이동 중 100Mbps , 도보 이동 중 또는 정지 중 1Gbps로
정의하고 있음 - 4G 기술이 지향하고 있는 ALL-IP망에서는 현재 각각 분리되어 있는 유선 전화망과, 무선망, 데이터망과 같은 통신망들이
하나의 IP 기반 망으로 통합되며, 그에 따라 단말기들과 서비스간의 통합이 용이하게 되어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하고
네트워크 접근성이 향상됨 - 4G기술은 3GPP계열의 LTE Advanced와 WiMAX계열의 IEEE 802.16m (WiMAX2)의 두 가지 표준으로 개발되고 있음
ㅇ3G 데이터 통신에서 향상된 서비스(LTE, WiMAX)를 4G로 마케팅 - LTE는 3G를 장기적으로 진화시킨 기술로 3G와 4G의 중간에 해당하며, WiMAX 역시 4G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함 - 기존 3G 서비스의 네트워크 속도는 500K~2Mbps이지만 현재 4G로 마케팅 되고 있는 서비스의 네트워크 속도는 3~10
Mbps임 - 아직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4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단계이며, 전국 네트워크 구축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됨 - 단기적으로는 향상된 네트워크 속도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우선 성장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진정한 4G 네트워크가
상용화될 경우 본격적인 convergence 서비스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 빨라진 네트워크 속도와 함께 단말기의 디스플레이 품질 향상은 고해상도의 서비스를 용이하게 하여, 게임 및 음악/동영상
스트리밍서비스의 성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 - 현재 각 이동통신사에서 4G로 마케팅하고 있는 현황은 다음과 같음3)
2. 미국 태블릿 기기의 시장전망
1) 태블릿 기기의 현황과 전망
▶ 태블릿 디바이스 보급현황
ㅇ태블릿 기기의 높은 인기로 시장은 급속히 성장 - 2010년 iPad와 2011년 iPad2가 출시되어 큰 인기를 얻으면서, 구글의 안드로이드 기반의 갤럭시 탭 (삼성), 줌 (모토로라)
등과 블랙베리 플레이북 등이 출시되면서 태블릿 PC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 - 태블릿 PC 외에도 킨들 (아마존), 누크 (반즈 앤 노블즈) 등의 e북 단말기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향후 태블릿 디바이스 시장전망
ㅇ2015년 23%의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 - 미국의 태블릿 PC 시장규모는 2010년 1,030만 달러에서 2015년 4천4백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태블릿 PC 사용
자는 더욱 빠르게 성장하여 2015년 8,2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
- 미국의 태블릿 PC 시장은 PC 카테고리 안에서 2012년 Netbook, 2013년 데스크톱의 점유율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며,
2015년 23%의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측됨 - 많은 여성이 기타 디지털 기기보다 태블릿 PC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며 여성을 타깃으로 한 어플리케이션/콘텐츠가 이런
경향을 더욱 가속시킬 것으로 예측됨 - 2010년 소비자 조사에서 약 18%의 응답자는 태블릿 PC(iPad)를 구매를 고려 중 이거나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Netbook은 태블릿 PC와의 경쟁에서 열세일 것으로 예상되나 ASUS의 Eee PC와 같이 저렴한 모델에 대한 꾸준한 수요와
OS(Operating System) 및 하드웨어 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출시 초기의 전망보다는 낮지만, 지속적인 판매와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측됨 - 데스크톱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나, All-In-One 형태의 데스크톱의 성장이 감소를 보완할 것으로 예상됨
▶ 태블릿 PC 사용시간의 증가 추세
ㅇ태블릿 PC (iPad)의 점유율만이 유일하게 증가 - PC 카테고리의 사용시간에서 데스크톱, 노트북, 스마트폰의 점유율은 모두 하락했지만, 태블릿 PC (iPad)의 점유율만이
유일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태블릿 PC의 용도별 사용 형태
ㅇ절반 이상이 동영상, 사진, 음원파일을 소비 - 미국의 태블릿 PC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동영상, 사진, 음원파일을 소비하는데 태블릿 PC를 사용하고 있으며, 49%의 이용
자는 책/신문/잡지를 읽는 것에 이용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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