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 정 책
● 중국 동만산업의 국제적 역량 강화 추진 : 중국 동만의 해외진출(走出去)은 중국문화산업발전의 전략적 목표 중 하나임. 글로벌 시대에 중국기업이 국제사회에서 발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실력과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양성하여 국제적 영향력을 강화하고자 함 : 문화산업의 발전 핵심 원동력은 인재이지만, 고급인력 및 복합형 인재의 부족은 중국 문화 산업 발전의 오랜 걸림돌로 작용 : 2008년 이후 문화부는 국내 동만기업들을 조직해 캐나다 오타와애니메이션페스티벌(加拿大渥太华动画节)동경 국제동만전
(东京国际动漫展), 프랑스 앙굴렘만화페스티벌(法国昂古莱姆漫画节), 한국 부천애니메이션페스티벌(韩国富川漫画节), 프랑
스 안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法国安纳西国际动画节), 등 다수의 국제행사에 참여
● 일본의 크리에이티브 분야 적극 육성 : 일본의 콘텐츠는 애니메이션과 만화의 세계적인 인기로 ‘COOL JAPAN!’이라 불리며 패션, 음악, 드라마, 음식의 인기도
높아지는 추세임 : 2010년 6월, 경제산업성은 인재육성과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쿨 재팬실을 설립해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일본의 크리에
이티브 분야를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려고 함 : 일본정부가 JAPAN EXPO에 지원을 시작한 것은 2009년이지만,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에서는 90년대부터 관민
일체가 되어 콘텐츠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음
1. 중국 문화창의산업
1) 중국의 문화창의산업을 이끄는 금융자본
▶ 중국의 문화창의산업과 금융자본의 결합 현황
ㅇ기술창신과 금융창신의 결합을 통한 발전 추구 - 문화창의는 새로운 기술과 상품/시장 등 다방면으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님 - 창의산업은 경제와 문화기술이 결합한 산물로서 도시 전반적인 수준의 업그레이드를 돕는 작용 - 12.5 계획은 문화산업과 전략적 투자자를 육성하고, 비공유제 진입을 장려함. 새로운 형태의 문화생태기반 조성 및 발전하도
록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음 - 2010년 상반기 북경의 문화창의산업은 100만 위안 이상의 가치를 실현했으며, 북경시 GDP의 12.6%를 차지함. 문화창의산
업은 금융업 다음으로 북경시 제2의 지주산업이며, 2010년 목표성장규모는 1,600억 위안임
▶ 중국의 문화창의산업 발전 제안
ㅇ자금과 인재 문제 해결 시 중국 문화창의산업의 전망 밝음 - 중국의 문화창의산업은 융자 난을 겪고 있음. 대기업은 적고 소기업은 많은 상태로 타국에 비해 중국의 소기업 융자 난은
더욱 심각한 수준이며, 정부가 적당히 개입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정부는 재정 세수와 관련된 지원정책이 필요하며, 중소기업의 융자시장을 건설해야 함. 특히 대출영역을 확대해 대출
상품과 형식의 다양화를 추진 및 담보시스템의 혁신을 시도해야 함 - 중국은 미국이 할리우드·실리콘벨리, 월스트리트가의 자본·기업·창의와 연계해 성공을 거둔 것처럼, 과학기술과 금융자본,
창의산업을 효율적으로 연계해 문화창의산업 발전을 이끌것으로 예상
2. 중국 동만산업 총결산
1) 중국 동만산업 현황
▶ 중국의 동만산업의 현황
ㅇ안정적이면서 빠른 성장. 상품의 수량과 질적인 면에서 크게 향상 - 2010년 중국 창작 애니메이션의 제작량은 20만 분에 달하며, 제작허가를 받은 중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46편, 개봉된
애니메이션은 16편임. 극장용 애니메이션 가운데 가장 많은 흥행수익을 기록한 애니메이션은 ‘시양양과 회태랑의 후후셩웨
이(喜羊羊与灰太狼之虎虎生威)’로 12665만 위안의 흥행수익을 거둠 - 최고 발행량을 기록한 동만잡지는《즈인만커(知音漫客)》로 한 달 발행량 280만 부 이상, 연수익 3.6억 위안을 기록 - 동만상품의 수출도 빠른 속도로 성장해 2010년 수출액 4억 위안을 돌파함. 7개의 동만기업이 제4국가문화산업기지의 칭호
를 얻었으며, 이들은 제4국가문화산업기지 총생산량의 10%를 차지함
▶ 동만기업에 대한 세금우대정책
ㅇ기업의 세금부담 감소에 따라 이익창출 능력이 증가 - 2009년《文化产业振兴规划》반포 후, 동만업계의 주관부서와 문화부는 적극적으로 실행 - 2008년 문화부와 재정부, 국가세무총국은 《동만기업인정관리방법(动漫企业认定管理办法)(试行)》을 연합 발표해
2009년 국가 세수우대정책 대상 100개 동만기업을 선정함. 또한, 문화부와 재정부, 세무총국이
새롭게 169개의 동만기업을 선정해 국가로부터 영업/증가/소득세 혜택 - 2009년 동만기업이 누린 감면세 총액은 1.5억 위안이며, 2008년 대비 75.9% 성장 - 문화부는 기업이 중점동만상품 및 캐릭터에 대한 특허권 및 상표권을 신청하고 지적재산권까지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해,
35개의 중점동만상품은 2010년 총 600만 위안의 지적재산권등록 보조금을 받음
▶ 고급 동만 인재 양성
ㅇ문화부는 교육부와 협력하여 효과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노력을 시도 - 중국 내 동만관련 교사와 교재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2009년 교육부와 문화부는 동만류교재편저위원회(动漫类教材编写
委员会)를 설립해 45권의 동만교재가 출간 - 2010년 12월 26일 교육부와 문화부가 연합해 중국학생창작동만작품대회(中国学生原创动漫作品大赛)를 열어 우수한 작품들
과 동만창의형 인재 발굴 - 동만창의·기획·연구개발·마케팅 영역에서도 고급인력의 부족이 심각한 가운데 2008년부터 문화부는 '고급동만인재양성계획
(高端动漫人才培育计划)'을 실시 - 북경영화학원, 후난대학, 중국미술학원, 상해영화예술학원, 길림애니메이션학원 등 고등교육기관에 위탁하여 8차례에 걸친
국가동만산업발전 고급연수반을 개설.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제작에서부터 감독, 창작, 동만기술, 동만시장, 뉴미디어 등
다방면에 걸친 내용을 교육 - 총 400여 명의 국내 동만기업의 주요 경영자 및 기획자, 기술자등이 연수반에 참여하였으며, 각 학교 및 지역의 동만업 종사자
및 예술가들의 참여로 예술과 기술, 시장과 관리 등의 자원이 함께 융합되어 큰 성과를 이룸
▶ 중국동만의 해외진출(走出去)
ㅇ국제행사 참여는 중국동만기업에 큰 힘을 실어줌 - 해외진출(走出去)은 중국문화산업발전의 전략적 목표 중 하나임. 글로벌 시대에 중국기업이 국제사회에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실력과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양성하여 국제적 영향력을 강화 - 해외판권수익을 중국동만산업 발전의 주요수익원 중의 하나로 만들고자 함 - 국제행사 참여는 중국동만기업에 큰 힘을 실어줌. 2008년 ‘프랑스 앙굴렘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중국동만기업은 1.15억
위안 상당의 계약을 체결했으며, 2009년과 2010년 ‘동경 동만페스티벌’에서 각각 1억 위안, 1.4억 위안의 계약을 체결함.
2010년 5월 ‘프랑스 안시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중국동만전시단(中国动漫展团)의 계약액은 사상 최고인 4.4억 위안 - 2011년 정부는 동만의 해외투자합작 및 해외 마케팅 등 ‘해외진출(走出去)’을 더욱 적극 적으로 지원할 예정
2) 11.5 기간(11차 5개년계획: 2005~2010) 중국 동만산업의 성과
▶ 중국 동만산업의 발전과정
ㅇ다양한 콘텐츠 생산으로 빠른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노력 - 동만게임산업(动漫游戏产业)은 중국의 문화산업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 동만게임산업의 발전은 문화 내수시장을 진작시키고, 새로운 경제성장점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큼 - ‘11.5’ 기간 동안 만화·애니메이션·무대극·뉴미디어·파생상품·게임상품 등 동만게임산업은 다방면으로 빠르게 성장 - 중국산 동만게임상품은 질적 성장과 양적 성장을 동시에 이루고 있으며, 균형 있는 산업체인망을 형성함. 해외진출을
위해 노력 - 동만은 사회 각지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음. 중국 내에서 동만산업은 문화산업 전체구조를 업그레이드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국가경제발전의 중요한 산업 중 하나로 간주
ㅇ동만산업 규모 성장 변화 - 동만산업의 핵심 상품 생산액은 10차 5개년 계획에 해당하는 2004년 말 20억 위안 미만에서 2009년 64.3억 위안으로 성장.
수출액 4억 위안 돌파
ㅇ동만상품 수량 증가 - 중국산 TV애니메이션 생산량: 8만 분(分)/년 → 22만 분(分)/년
- 애니메이션 영화 비준안 수량: 12부 → 46부 - 정기간행물 발행량: 4,000만 권 → 1억 권 이상 - 뉴미디어 동만상품: 2만 건 미만 → 10만 건 이상
ㅇ동만기업의 역량 강화 - ‘11.5’ 기간 초기에 중소기업 위주였던 동만기업의 규모는 2009년 연 생산액 3,000만 위안 이상 기업이 24개, 연 생산액이
1억 위안을 넘어서는 대기업이 13개로 증가
ㅇ애니메이션 생산방식의 변화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초기 해외작품의 대리생산이 3만 분(分)을 초과했으나, ‘11.5’ 기간 동안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을
시도해《4대명작(四大名著)》, 《삼국연의(三国演义)》, 《시양양과회태랑(喜羊羊与灰太狼)》,《태시명월(秦时明月)》등
우수한 중국산 애니메이션이 등장함
ㅇ창작 동만기업의 파생상품 개발 -《홍마오란투(虹猫蓝兔)》시리즈와《시양양(喜羊羊)》시리즈는 중국산 애니메이션 산업모델의 모범적인 성공사례로 손꼽
히며 완벽한 산업체인망을 구성·운영하여 이익을 내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