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장. 영 화
● 소비자 중심으로 변하는 할리우드 영화시장 : 미국 박스오피스는 지난 10년간 평균 성장률 3.8%를 기록했지만, 영화관을 찾는 관객 수는 많이 감소하고 있음. 따라서
관객들의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인식전달과 일상생활에 기술을 접목을 통해서 소비자가 영화 관람을 위해 정해진 시간에
직접 가거나 직접 DVD를 구입/대여하는 방식을 떠나 시간적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부각시켜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는 것이 할리우드의 21세기의 전략임
● 중국의 영화산업 성장 : 2011년 1월 7일, 중국 광전총국 영화국 소식에 의하면 2010년 중국 도시영화관라인 총 흥행수입은 101.7167억 위안으로
2009년보다 64% 증가함 : 중국 영화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외국 자본이 영화관 건설에 대거 투입됨. 영화관 건설에 투자하는 것이 영화제작에 투자하는
것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함
● 한국과 일본의 영화산업 코라보레이션 : 2010년의 일본영화계는 불경기 때문에 복합영화관의 신규 오픈이 둔화하였지만, 디지털기기 도입, 3D상영설비의 설치 등의
설비투자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저평가된 한국영화를 위한 적극적인 프로모션이 필요한 시점에서 일본적 시스템과의
적절한 콜라보레이션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시기임
● 콘텐츠 활용의 중요성과 나아갈 길 : 영화/방송 사업자들은 하나의 콘텐츠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새롭게 계획하여 수익증가의 기회
를 현명하게 이용할 수 있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
1. 미국 박스오피스 현황
1) 미국 박스오피스 현황
▶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일반적 특성
ㅇ빠른 시간 안에 다수의 고객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 - 영화계의 특성상 새로 개봉된 영화는 12주에서 15주의 짧은 상영기간이 지나면 다시 관객들에게 다가갈 기회를 잃게 됨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제외) - 따라서 짧은 시간동안 많은 소비자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 영화사들은 이미 성공을 이룬 영화와 흡사한 유형/스타파워가
있는 배우를 선택해서 제작하는 영화가 많음
ㅇ미국 내 박스오피스 행보 (2000-2010) - 미국 문화산업의 자존심이며 막대한 시장을 가지고 있는 미국 박스오피스는 2010년을 기준으로 지난 10년 동안 평균성장률
3.8%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보임 - 이러한 성장률은 매년 평균 500개 정도의 크고 작은 영화를 개봉하는 미국의 방대한 영화시장을 바탕으로 대규모 제작예산과
광고를 통해 많은 관객층을 겨냥해서 1억만 달러 이상 수익을 창조할 수 있는 일명 major tent-pole 영화작품들이 이루어낸
결과라고 볼 수 있음
2) 할리우드 영화의 성공전략
▶ 관객들에게 선택받아야 하는 할리우드
ㅇ영화사들은 제작을 시작하기 전 일명 ‘Green Light’라 불리는 과정을 통해 순익 예상 - 영화사들은 제작을 시작하기 전 일명 ‘Green Light’라 불리는 과정을 통해 순익을 예상하며 시나리오, 감독 그리고 배우들을
어떤 식으로 조합하였을 때 최대의 이익을 올릴 수 있는지 계산함. 이런 계산을 바탕으로 할리우드 제작사들은 전편의 성공을
등에 업은 속편을 제작하며 그만큼 브랜드 가치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영화들이 매년 개봉 - 이러한 계산을 바탕으로 할리우드 제작사들은 전편의 성공을 등에 업은 속편을 제작하게 되었으며 하나의 시리즈가 2-3편을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지고 그만큼 브랜드 가치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영화들이 매년 개봉되고 있음 - 지난 10년간 매년 최고 수익을 올린 영화 10편 중 7편은 검증된 전편의 성공과 이미 알려져 있는 내용 및 등장인물을 이용해
관객들에게 다가가는 방식으로 위험성을 최소한으로 줄이며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는 영화들임
2. 미국 관객들의 구매 현황
1)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환경 변화
▶ 할리우드를 향한 관객들의 발길
ㅇ지난 10년간 미국 영화계는 자체적 또는 외적 환경에 따른 많은 변화 - 인터넷 발달로 인한 불법 복제, 다운로드, 전자기기들의 성능향상으로 인한 소비자의 여가활동 선호도 변화, 그리고 영화입
장료의 인상과 그에 반비례하는 관객수의 관계가 그 실례임 - 영화산업의 이익은 영화입장료 판매액과 직결되지만 지난 10년간 미국 영화계는 내/외적 환경에 따른 많은 변화를 겪어왔음
- 2008년 후반부터 2009년 초반까지의 전체적인 경제 위기로 인해 소비심리가 수축되었고 이런 변화에 가장 먼저 영향 받는
레저, 엔터테인먼트 부분의 지출이 줄어들었다가 다시 회복됨 지출 규모가 큰 여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출이 적은 영화
관람을 선택한 결과 - 평균 영화입장료는 지난 10년간 연평균 3.9%의 인상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3D 작품은 더욱 높은 영화입장료
(3D프리미엄)를 고수할 계획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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