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장. 음 악
● 클라우딩 시스템 음원 서비스 : 클라우딩 시스템 음원 서비스는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하여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보다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음
●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 <지적재산권 침해와 가짜 저질상품 단속 특별 행동 방안의 인쇄 발행에 대한 국무원 판공청의통지(国务院办公厅关于印发
打击侵犯知识产权和制售假冒伪劣商品专项行动方案的通知)>를 실시
● 일본에서의 K-POP 활약 : 일본의 음악시장과 구조, 수익분배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본내 진출전략이 보다 정치하게 수립되어 연착륙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K-POP시장의 원활한 확대가 지속되어야 할 것임
● 유럽 라이브 시장의 성장 : 유럽은 음반 시장의 축소와는 대조적으로 라이브 시장이 성장하고 그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는 현상은 앞으로도 야외 음악
페스티벌과 라이브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음
1. 미국 디지털 음악 시장 현황
1) 미국 음악산업 현황
▶ 전체 음악시장 규모의 지속적 감소 예상
ㅇCD 소비 급감과 디지털 음원 성장률 둔화 - 2000년대 중반 디지털 형태의 음반(음원) 소비가 시작되면서, CD의 소비는 급감하기 시작했으나 디지털 음원의 소비액은
소폭의 증가에 그침 - 2012년경부터 디지털 음원의 매출이 CD의 매출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나, 디지털 음원의 매출성장률이 CD의 매출감소율
보다 낮아 전체 시장규모의 감소는 지속될 전망
ㅇ음원 소비 수요 지속 및 무료 모델을 통한 감상 - 음악을 감상하고자 하는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무료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나 상대적으로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매출액)가 낮은 정액 제모델 등을 통해 소비자의 소비량(시간)은 유지
2) 디지털 음원 서비스 현황
▶ 다양화된 디지털 음원 서비스
ㅇ유료 서비스 - 다운로드 모델은 애플의 iTunes store와 아마존의 MP3 store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Napster와 Rhapsody는 클라우딩 서비스를 적용하여 PC와 모바일뿐만 아니라, Home networking music player 와 MP3
player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이용 가능
ㅇ무료 서비스 - Last.fm, Grooveshark 그리고 Maestro.fm은 개인별 library에 좋아하는 음악 리스트를 저장하면 유사한 음악을 추천해주고,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용자와 소셜네트워킹을 할 수 있음
- Amazon과 iTunes store 등을 통해서 구매를 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 - Pandora는 일종의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로서 원하는 노래만 골라서 들을 수 없으나, 사용자 취향에 맞춘 playlist를 제공
▶ 디지털 음원 서비스 이용형태
ㅇ온디맨드(On-Demand) 형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급증 예상 - MP3 플레이어와 PC에서 mp3나 CD 재생을 통한 음원 소비는 여전히 대세가 될 것이나, 온디맨드 형태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09년 유럽과 미국의 음악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음원서비스채널 중요도 조사에 의하면, 90%의 응답자가 현재는
디지털 음원서비스가 더 중요하다고 답하였으며, 26%만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가 더 중요하다고 응답
ㅇ디지털 음원 서비스를 이용한 개인 음원 수집 및 소장 - 2009년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58%의 미국 성인 온라인 사용자는 디지털 음원을 소장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용자는
500여곡 미만을 보유하고 있으나 전체 평균은 1,200곡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남 - 유료 다운로드 및 보유한 CD의 리핑(ripping)을 포함하여 약 69%의 컬렉션은 합법적인 방법으로 수집 ※ CD 리핑 : CD 음원을 PC에서 사용이 가능한 MP3 파일로 변환하는 것
ㅇ디지털 음원 컬렉션의 특징 ① Collections의 크기가 커질수록 관리하기 힘듦 ② 주기적인 Back-up이 필요함 ③ 복수의 음악 플레이어 기기로 인해 컬렉션의 관리가 복잡해짐 ④ 복수의 음원 서비스간의 단절로 각기 다른 복수의 컬렉션이 생겨남
▶ 미국의 디지털 음원 서비스의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 현황
ㅇ 2014년에는 2010년 대비 2배 이상의 사용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 - Napster, Rhapsody, Last.fm 등의 사용자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PC 뿐만 아니라 MP3 플레이어, 모바일 기기, TV,
Home networking music player 등을 이용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음 - 클라우딩 시스템 iTunes는 서버에서 기기로 콘텐츠를 스트리밍 받을 수 있으며, PC에 설치된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다른 정보기기로 전송받을 수 있을 것임
- Sony는 Music Unlimited powered by Qriocity라는 이름으로 미국을 비롯해 영국, 호주 등지에서 클라우딩 시스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구글 역시 2010년 구글 I/O 컨퍼런스에서 클라우딩 시스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형태로 Google music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한 바 있음 ※ 구글 I/O 컨퍼런스: 매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이틀간 열리며, 구글의 새로운 기기나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유료 컨퍼런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