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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 음 악
● 클라우딩 시스템 음원 서비스 : 클라우딩 시스템 음원 서비스는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하여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보다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음
●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 <지적재산권 침해와 가짜 저질상품 단속 특별 행동 방안의 인쇄 발행에 대한 국무원 판공청의통지(国务院办公厅关于印发
打击侵犯知识产权和制售假冒伪劣商品专项行动方案的通知)>를 실시
● 일본에서의 K-POP 활약 : 일본의 음악시장과 구조, 수익분배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본내 진출전략이 보다 정치하게 수립되어 연착륙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K-POP시장의 원활한 확대가 지속되어야 할 것임
● 유럽 라이브 시장의 성장 : 유럽은 음반 시장의 축소와는 대조적으로 라이브 시장이 성장하고 그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는 현상은 앞으로도 야외 음악
페스티벌과 라이브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음
1. 미국 디지털 음악 시장 현황
1) 미국 음악산업 현황
▶ 전체 음악시장 규모의 지속적 감소 예상
ㅇCD 소비 급감과 디지털 음원 성장률 둔화 - 2000년대 중반 디지털 형태의 음반(음원) 소비가 시작되면서, CD의 소비는 급감하기 시작했으나 디지털 음원의 소비액은
소폭의 증가에 그침 - 2012년경부터 디지털 음원의 매출이 CD의 매출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나, 디지털 음원의 매출성장률이 CD의 매출감소율
보다 낮아 전체 시장규모의 감소는 지속될 전망
ㅇ음원 소비 수요 지속 및 무료 모델을 통한 감상 - 음악을 감상하고자 하는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무료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나 상대적으로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매출액)가 낮은 정액 제모델 등을 통해 소비자의 소비량(시간)은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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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지털 음원 서비스 현황
▶ 다양화된 디지털 음원 서비스
ㅇ유료 서비스 - 다운로드 모델은 애플의 iTunes store와 아마존의 MP3 store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Napster와 Rhapsody는 클라우딩 서비스를 적용하여 PC와 모바일뿐만 아니라, Home networking music player 와 MP3
player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이용 가능
ㅇ무료 서비스 - Last.fm, Grooveshark 그리고 Maestro.fm은 개인별 library에 좋아하는 음악 리스트를 저장하면 유사한 음악을 추천해주고,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용자와 소셜네트워킹을 할 수 있음
- Amazon과 iTunes store 등을 통해서 구매를 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 - Pandora는 일종의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로서 원하는 노래만 골라서 들을 수 없으나, 사용자 취향에 맞춘 playlist를 제공
▶ 디지털 음원 서비스 이용형태
ㅇ온디맨드(On-Demand) 형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급증 예상 - MP3 플레이어와 PC에서 mp3나 CD 재생을 통한 음원 소비는 여전히 대세가 될 것이나, 온디맨드 형태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09년 유럽과 미국의 음악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음원서비스채널 중요도 조사에 의하면, 90%의 응답자가 현재는
디지털 음원서비스가 더 중요하다고 답하였으며, 26%만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가 더 중요하다고 응답
ㅇ디지털 음원 서비스를 이용한 개인 음원 수집 및 소장 - 2009년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58%의 미국 성인 온라인 사용자는 디지털 음원을 소장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용자는
500여곡 미만을 보유하고 있으나 전체 평균은 1,200곡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남 - 유료 다운로드 및 보유한 CD의 리핑(ripping)을 포함하여 약 69%의 컬렉션은 합법적인 방법으로 수집 ※ CD 리핑 : CD 음원을 PC에서 사용이 가능한 MP3 파일로 변환하는 것
ㅇ디지털 음원 컬렉션의 특징 ① Collections의 크기가 커질수록 관리하기 힘듦 ② 주기적인 Back-up이 필요함 ③ 복수의 음악 플레이어 기기로 인해 컬렉션의 관리가 복잡해짐 ④ 복수의 음원 서비스간의 단절로 각기 다른 복수의 컬렉션이 생겨남
▶ 미국의 디지털 음원 서비스의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 현황
ㅇ 2014년에는 2010년 대비 2배 이상의 사용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 - Napster, Rhapsody, Last.fm 등의 사용자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PC 뿐만 아니라 MP3 플레이어, 모바일 기기, TV,
Home networking music player 등을 이용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음 - 클라우딩 시스템 iTunes는 서버에서 기기로 콘텐츠를 스트리밍 받을 수 있으며, PC에 설치된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다른 정보기기로 전송받을 수 있을 것임
- Sony는 Music Unlimited powered by Qriocity라는 이름으로 미국을 비롯해 영국, 호주 등지에서 클라우딩 시스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구글 역시 2010년 구글 I/O 컨퍼런스에서 클라우딩 시스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형태로 Google music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한 바 있음 ※ 구글 I/O 컨퍼런스: 매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이틀간 열리며, 구글의 새로운 기기나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유료 컨퍼런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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