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앤터테인먼트 마케팅 전략 분석」
● 작성취지 -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흥행성공을 예측했던 영화 4편을 분석하고 소셜 미디어 앤터테인먼트 마케팅을 살펴봄으로써
현재와 미래의 소셜 미디어 앤터테인먼트 마케팅 전략과 방향성을 예측하고자 함
● 작성순서 - 들어가기 - 소셜 미디어를 통한 영화 홍보 - 심층 분석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소셜 미디어 데이터로 흥행성공 예측가능
- 2011년 11월 6일부터 12월 14일까지 6주 동안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기초해서 흥행성공을 예측한 4 편의 영화, <어드밴쳐
오브 틴틴>, <더 걸 위드 어 드래곤 타투>, <셜록홈즈2>, <미션 임파서블: 고스트 프로토콜>을 분석함 - 아래 차트를 통해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개봉 전 영화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 볼 수 있음 - 특히, <더 걸 위드 어 드래곤 타투>의 경우, 예고편 이후 정보교환양이 증가한 것을 통해 이 영화의 흥행을 미리 예측할
수 있었음
- <미션 임파서블: 고스트 프로토콜>, <더 걸 위드 어 드래곤 타투>는 다른 두 영화에 비해 많은 정보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교환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음 - 이러한 자료들은 흥행 예측, 마케팅 방향, 혹은 흥행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위험 완화를 위한 중요한 자료로 쓰일 수 있음
□ 흥행에 성공한 영화 4편의 자료 분석
○ 셜록홈즈 2
- <셜록홈즈 2>는 가장 적은 양의 소셜 정보 교류에도 불구하고 좋은 흥행을 할 수 있는 것은 17%의 긍정적인 코멘트 영향
으로 볼 수 있음 - 또한, <셜록홈즈> 전편에 대한 긍정적인 코멘트 역시 흥행에 도움을 주었음
○ 어드벤쳐 오브 틴틴
- <어드벤쳐 오브 틴틴>에 관련된 온라인상의 흥미로운 정보교환은 없었으나, 애니메이션 마니아 중심으로 활발한 정보교환
이 이루어졌음 - 호화 캐스팅과 프로덕션팀의 후광에도 결국 흥미진진한 애니메이션이 되지 못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코멘트 속에서 단지
8%의 긍정코멘트를 이끌며 결국 흥행도 저조할 것을 예상함
○ 미션임파서블: 고스트 프로토콜
- <미션임파서블: 고스트 프로토콜>은 <어드밴쳐 오브 틴틴>처럼 소셜미디어에서 긍정 코멘트를 받지 못했지만, 할리우드
흥행시즌인 12월에 개봉함 - 온라인상에서 많은 양의 부정과 긍정의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는것으로 미루어볼 때 관객들의 관심을 충분히 끌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미션 임파서블 2>와 <미션 임파서블 3>에 실망한 팬들로부터 4%의 부정 코멘트를 받았지만, 호감형 배우 시몬 페그 출연의
긍정 요소 등으로 10%의 긍정코멘트를 받아냄으로써 흥행을 미리 예측할 수있음
○ 더 걸 위드 어 드래곤 타투
- <더 걸 위드 어 드래곤 타투>는 가장 기대가 되는 영화중에 하나이며 이러한 기대는 소셜 미디어와 입소문을 통해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특히, 11월 말에 나온 8분가량 예고편으로 영화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것을 알 수 있었음 - 이 영화의 경우, 15%의 긍정 코멘트를 받으며 온라인상에서 가장 많은 양의 정보 교환이 이루어져 관객의 기대와 흥행을
예상 할 수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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