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1 중국 문화산업 총결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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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2.01.2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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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중국 문화산업 총결산」
중국 진출전략 및 사업수립에 참고하고자 함
1. 2011 중국 문화산업 주요 이슈
정부의 의지에 따라 2009년 9월 <문화산업진흥규획(文化产业振兴规划)>, 2010년 4월 <문화산업진흥과 발전 및 번영을 위한 금융지지에 관한 지도의견>이 반포되었고 2011년 중국 공산당 제17회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에서 <중공중앙 문화체제 개혁 심화 및 사회주의 문화 대발전 대번영 촉진에 관한 몇 가지 중대 문제 결정(中共中央关于深化文化体制改革、推动社会 主义文化大发展大繁荣若干重大问题的决定)> 이 통과됨
중화문화의 국제 영향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또한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 문화발전 방식을 유지하고 과학, 기술, 창조력 을 기반으로 현대화, 세계화, 미래화를 지향하여 2020년까지 문화개혁발전의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을 위한 지출이 2조 위안 초과
국산영화의 흥행수입은 70.31억 위안으로 전체 흥행 수입의 53.61% 차지
션 생산량 총 385부(220,530분)을 기록. 시장규모 208억 위안. 세계 제1의 동만 생산국으로 등극.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 고 있으며 기존의 위탁 제작에서 중국산 창작 애니메이션의 제작으로 전환하려고 노력 중. 브랜드 파워강화, 판권수출 및 파생상품 제작 등 다방면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게임 판매수익 446.1억 위안. 2010년 대비 34%성장. 34개의 중국 기업이 자체 개발한 131개 PC온라인 게임이 해외시장에 진출. 3.6억 달러의 매출액 달성. 인터넷과 통신 산업의 결합으로 모바일 게임(이동 네트워크 게임)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 고 있는 추세임
이 가능해지면서 전통방식의 방송산업 성장률은 둔화되고 있는 반면 온라인 동영상 시청자는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음. 2011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청자 규모는 3.25억 명, 사용률 63.4%에 달함
콘텐츠 산업이 활기를 띄고 있음. 디지털 영상, 디지털 게임, 이동 매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많은 이목이 집중 되고 있음. 특히 인터넷과 통신 산업의 결합은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큰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있음. 중국의 네티즌 규모는 5.13억 명, 인터넷 보급률은 2010년 대비 4%성장한 38.3%.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 이용자는 2011년 12월 말 기준 3.56억 명에 달하며 전체 네티즌의 69.3%를 차지하고 있음
및 인쇄수량, 인장, 단향본의 발행 총액 등 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임. 출판업의 디지털화로 인한 전통 출판업의 우려를 잠식하는 결과를 낳음
위안. 2010년 대비 34%성장 관객 동원
산업투자펀드를 설립함 总公司), 심천국제문화산업박람회유한공사(深圳国际文化产业博览交易会有限公司)가 공동으로 발기하고 설립한 최초의 국 가급 문화산업펀드임 · 앞으로 펀드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자금 모집 · VC/PE 범위 내민간자본의 유입도 허용할 예정 · 폐쇄형 투자로 운용기간을 10년으로 계획하고 있음 (1~5년: 투자기, 6~10년: 퇴출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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