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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덕’과 함께 성장하는 K-콘텐츠  Vol.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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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게임문화를 만들어갑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건강한 게임 여가문화 조성 및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확산하고, 생활문화로서의 이스포츠 정착을 위한 대회 개최, 게임의 재미 요소와 사회적 기여가 결합된 목적성 게임의 제작 지원과 홍보를 통해 게임의 순기능을 확산하고 사회적 효용을 증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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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 게임문화 교육 확대, 게임 다양성 지원 및 문화 확산

<게임리터러시 교육>은 유아, 청소년, 교사,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게임리터러시 교육, 게임 이용 지도,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게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제고하고, 건전한 게임 이용 습관과 관련 진로 탐색 등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게임문화 가족캠프>는 초등학생 자녀 및 보호자로 구성된 가족을 대상으로 온 가족이 함께 게임으로 소통할 수 있는 1박 2일 캠프 프로그램이다. ‘가족 단위 이스포츠 대항전’, ‘게임문화 퀴즈대회’, ‘보호자 게임 리터러시 교육’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가정 내 게임 활용 소통 방법을 제시하고, 게임의 긍정적 가치 체험으로 게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있다.

<게임문화축제>는 게임을 매개로 모든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게임문화의 확산 및 게임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미션 게임은 웹툰 스토리를 따라가며 힌트를 찾아 미션을 완수하는 온오프라인 결합 방식으로 진행된다. 가족, 친구, 연인 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으며, 미션 게임을 완료하면 다양한 호탐이 굿즈를 제공한다. 또한 게임 IP 전시 및 체험, 아마추어 이스포츠 대회 ‘GCF 리그’, 코스프레 등 관람객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2024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고령층 게임리터러시 모집

<2024 게임문화 가족 캠프>(2차)

<2024 게임문화축제> 포스터

기능성 게임과 게임 이용 접근성 강화

‘기능성 게임’은 기존 게임이 가지고 있는 재미 요소 이외에 교육, 학습, 훈련, 치료 등의 특별한 목적을 접목하여 게임이 가지는 순기능을 확장한 게임이다. 올해 지정 분야(사회 공헌, 장애인/실버 게임 접근성, 게임의 치료적 활용) 및 자유 분야의 총 8개 과제를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다.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립특수교육원, 넷마블문화재단이 함께하고 있으며, 장애학생의 정보화 능력 신장과 게임 접근성 향상을 통한 건강한 여가문화 확산을 위한 행사이다. 장애를 뛰어넘어 게임 안에서 누구나 평등하게 어울릴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 출전한 장애학생 및 지도교사, 학부모, 관계자 등이 참가한 가운데 이스포츠 대회, 정보경진대회, 문화행사 등 장애 학생들의 열정과 에너지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올해 2회째를 맞이한 <전국장애인이스포츠대회>는 장애인 이스포츠의 저변을 확대하고, 이스포츠 종주국으로서 장애인 이스포츠 활성화를 선도하고자 기획되었다. 특히 국내 장애인들의 이스포츠 경험을 확대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해 장애인 이스포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환기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번 대회 종목은 PC, 콘솔, XR(확장현실) 등 3개 분야 7개 세부 종목으로 구성되었다. 일부 종목에 대해 선수 등급 분류를 진행하고, 선수 의견 수렴을 통해 차후 장애인 이스포츠 등급 분류 체계를 강화해 장애인 이스포츠의 스포츠 공정성 및 체계성을 확보해나갈 예정이다.

<2024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포스터

<2024 전국 장애인 이스포츠 대회> 포스터

게임의 문화적・예술적 가치 확산 및 향유

게임이 가진 문화적・예술적 가치 제고 및 확산을 위해 일반인 대상으로 게임 OST 공연을 개최할 예정이며, 게임의 긍정적 사례 등을 통해 건강한 게임 여가문화를 조성하고, 게임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