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S 장르게임, 게임시장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
● 국내외 인기 장르로 자리매김 중
◈ 다양한 장르가 결합된 AOS 게임, 해외에서 인기트랜드로 자리매김
■ AOS 장르는 <Starcraft>의 멀티플레이모드 맵인 'Aeon Of Strife'에서 유래한 호칭으로 이용자가 한 명의 캐릭터를
조정해 상대방 진영의 중요 건물을 파괴하면 승리하는 방식의 게임을 지칭함
■ 현재 AOS는 캐릭터를 키우는 RPG에 RTS와 빠른 전투를 요하는 FPS 요소를 접목시킨 장르로 발전하고 있음
■ 대표적인 AOS 장르 게임인 미국 게임개발사 Riot Games의 <League of Legends>는 북미와 유럽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정식 서비스를 출시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수 만 명의 회원 수를 보유한 팬카페가 생겨나고 있음
◈ 국내 게임 개발사들도 AOS 장르의 국내 잠재 이용자가 상당한 것으로 파악하고 관련 게임 준비 중
■ 넥슨의 자회사인 네오플은 2년 6개월 동안 개발한 AOS 게임 <사이퍼즈>의 공개 시범 테스트를 지난 6월 7일부터 시작
■ 드래곤플라이는 전세계적으로 200만장 이상 판매된 <킹덤언더파이어>를 AOS 장르로 변화시킨 <킹덤언더파이어 온라인>
의 비공개 테스트를 6월 중순부터 진행할 예정
■ 네오엑트와 세스소프트는 Blizzard의 대표 게임인 <Warcraft>를 바탕으로 하는 AOS 게임 '카오스온라인'을 준비 중
■ 미국 게임개발사 Riot Game도 <League of Legends>를 국내에서 직접 서비스할 예정
● AOS 장르의 전망
◈ AOS 장르에 맞춘 부분유료화 모델 개발이 게임 성공의 변수로 작용
■ AOS 장르는 전략과 전술 그리고 실시간이 결합된 장르이며, 유저들 간의 결투가 주요 콘텐츠이기 때문에 아이템에 의한
게임 벨런스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차지함
■ 국내 게임사들은 유료아이템을 통해 수익을 거둬야 하기 때문에, AOS 게임의 밸런스를 무너트리지 않고 유료아이템을
판매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음
■ <League of Legends>의 경우 캐릭터의 모습, 목소리, 모션 사운드 등을 바꾸는 스킨으로 수익을 거두고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