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13년 웹 게임 시장 규모 73억 위안..이용자 수 8,000만 명 전망
■ 오는 2013년 중국의 웹 게임 시장 규모가 73억 4,400만 위안에 달하고, 웹 게임 이용자 수는 8,000만 명에 달할
전망이라고 중국 시장전문조사 업체인 어낼리시스 인터내셔널(易观国际)가 최근(12월 초) 발표한 데이터에서
전망함
▶ 웹 게임은 넓은 의미에서 온라인 게임에서 분리된 부분으로서 이용자가 여가 시간에 비교적 짧고 간단한 게임을 하고자 하
는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음
▶ 중국 웹 게임 시장은 지난 2008년~2010년 사이 해마다 세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음
- 2007년 9,600만 위안에서 2008년에는 5억 2,800만 위안(약 914억 원)으로 450% 급증했음
- 2009년에는 전년에 비해 145.5% 늘어난 12억 9,600만 위안(약 2,255억 원)에 달했음
- 2010년에는 28억 8000만 위안(약 5,011억 원)을 기록하며 122%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하지만 2011년부터는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음
- 2011년에는 전년에 비해 48.5% 증가한 42억 7,800만 위안을 기록하고, 2012년에는 30% 증가한 55억 6,800만 위안 규모에
달할 전망임
- 2013년에는 31.9%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게임 제품 형태의 단계적 성숙과 채널 자원을 보유한 게임운영업체들이 집중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점이 2012년 전에 시
장을 이끄는 동력이라고 어낼리시스는 분석함
▶ 향후 3년 동안 웹 게임 제품의 실적이 갈수록 온라인게임에 근접해가고 시장경쟁이 치열해질것으로 예상됨
- 또 ‘채널을 중심’으로 하는 것에서 2011년에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시대를 맞을 것 전망됨
▶ 한편, 온라인 게임 개념이 중국에서 이미 성숙됐으나, 웹 게임 유형과 체험은 기술적 제약을 받고 있으며, 더욱 많은 이용자
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음
- 2010년 실시간 RPG와 캐주얼류 웹 게임이 왕성하고 3D 웹 게임이 모습을 드러냄에 따라, 웹 게임의 품질은 대중 게이머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이용자 규모와 비용 지불 비율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2012년 이후 웹 게임 제품은 충분히 대중 게이머의 수요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시장 성장은 온라인 게임의 길을 따를
전망임
- 아울러 웹 게임 제품은 성숙한 사업 모델과 다양한 게임 유형을 주요 추진력으로 삼는 동시에, ‘3망 융합’(통신망·방송망·인
터넷망)의 발전은 제2차 웹 게임 이용자의 증가를 촉진할 것으로 전망됨
- 이에 따라 웹 게임의 성장 속도는 온라인 게임 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하지만 중국 온라인 게임 전송도의 발전이 비교적 느린 점은 웹 게임 기술의 발휘를 한정하고 있음
- 뿐만 아니라 웹 게임의 안전성은 유력한 보호수단이 부족한데, 이는 이용자의 요금 지불 습관의 형성에 지장을 주고, 이용자
가 더욱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를 원할 때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어낼리시스는 분석함
일자: 2010년 12월 12일 출처: www.analysys.com.cn news.xinhua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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