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SNS 이용자 증가세 속 소셜 게임 시장·이용자 수 급증
■ 중국에서도 SNS가 큰 인기를 끌면서 전체 네티즌의 절반 가량이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SNS 전체 이용자의
약 절반이 소셜 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에서도 2008년부터 SNS가 빠르게 확산되기 시작했음
- SNS 이용자 수는 2010년 상반기 말 현재 1억 9,000만 명에 달했으며, 연말까지 2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이로써 상반기 말 현재 4억 2,000만 명에 달한 중국 네티즌 가운데 절반 정도가 SNS를 이용하고 있는 상황임
▶ 이 같은 SNS 이용자 증가 등에 힘입어 중국 소셜 게임 시장 규모는 올해부터 향후 3년 동안 해마다 7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라고 중국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어낼리시스 인터내셔널(Analysys International, 易观国际)이 12월 15일 밝힘
- 올해 소셜 게임 시장 규모는 4억 2,000만 위안을 기록해 지난해(2억 4,000만 위안 규모)에 비해 7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이어 2011년에는 올해보다 85% 급증한 7억 8,000만 위안으로 늘어나고, 2012년에는 전년에 비해 무려 109% 급증한 16억
3,20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오는 2013년에는 소셜 게임 시장 규모가 전년에 비해 74% 급증한 28억 5,000만 위안에 달할 전망임
▶ 소셜 게임 이용자의 규모는 올해 말 8,500만 명에 달한 데 이어, 2012년에는 1억 3,00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이 가운데 상시 유료 이용자 규모는 1,7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이어 2013년에 SNS 이용자 규모는 1억 3,00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임
▶ 중국에서 소셜 게임은 SNS와 웹2.0화의 발전에 힘입어 서비스·사업 모델의 급속 성장과 이용자의 대량 증가에 이어 경쟁
단계에 들어섰다고 어낼리시스는 분석함
- 이를 바탕으로 중국 소셜 게임 시장은 3년 뒤 채널과 제품 분야에서 경쟁이 벌어지고, 소셜게임의 형태와 비즈니스 모델에
서 모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앞서 2009년 소셜 게임 이용자 가운데 상시 이용자의 유료 비율은 5%에 그쳤음
- 이와 관련, 소셜 게임의 생명주기가 비교적 짧아 이용자의 비용 지불 의향과 특정 게임의 가입자당 평균매출액(ARPU)은 비
교적 적은 편이었음
- 하지만 앞으로 3년 동안 유료 이용자의 증가와 ARPU의 상승은 소셜 게임 시장 성장의 주요동력이 될 전망이라고 어낼리시
스는 예상함
- 또한, 소셜 게임은 기존의 ‘게임 방식으로 친구와 접촉하는’ 것에서 게임성과 사교성을 겸비한 방식으로 발전해 가고 있음
▶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최근 중국내 온라인 게임 업체들이 소셜 게임에 뛰어들고 있으며, SNS 플랫폼도 점차 ‘소형 게임 발
행 플랫폼’을 보유해 가고 있음
▶ 한편, 중국에서 SNS의 이용자 수가 많아지고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는 데다 방송망과 인터넷망 융합을 추진하는 3망 융합의
실시에 따라, 2012년~2013년 사이 SNS 이용자의 ‘제2차 증가’ 현상이 일어날 것이라고 어낼리시스는 전망함
일자: 2010년 12월 15일 출처: www.analsys.com.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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