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3D 그래픽 온라인 게임 비중 지속 상승
■ 중국에서 출시되는 온라인 게임 가운데 3D 그래픽 게임의 비중이 2D와 2.5D 게임을 크게 앞서는 등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3D 그래픽 게임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올해 1~10월 중국에서 테스트가 진행된 온라인 게임을 조사한 결과, 이 기간 테스트에 들어간 게임 456개(게임 업체의
단계별 테스트진행으로 일부 중복) 가운데, 3D 게임이 257개로 전체 게임의 절반이 넘는 56.3%의 점유율을 보이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이어 전통적인 2D 그래픽 게임이 130개로 28.5%의 점유율을 보였고, 2.5D 게임은 69개로 15.1%의 비중을 차지했음. 매달
출시된 게임 가운데서도 3D 게임의 점유율은 50%를 넘었음
▶ 또한 올해 들어 중국에서 게이머를 대상으로 테스트가 진행된 3D 게임 수(일부 게임 중복)를 보면, 1월 26개, 2월 11개,
3월 14개, 4월 31개, 5월 21개, 6월 27개, 7월 28개, 8월 38개, 9월 36개, 10월 25개를 기록함
- 이에 따라 1월~10월 중 테스트에 들어간 3D 게임 수는 매월 2D, 2.5D 게임의 수에 비해 훨씬 많았음
- 이와 함께 올해 들어 중국 시장에서 선보인 3D 게임 가운데 중국 업체가 자체 개발한 게임의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며
외국산 게임을 크게 앞질렀음
▶ 중국에서 인기 순위 상위권에 속하는 게임에서도 3D 게임이 두각을 보이고 있음
- 중국의 최대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시나닷컴이 지난 7월~10월 테스트를 실시하거나 본격 서비스에 들어간 온라인 게임을
대상으로 선정해 발표한 ‘상위 20위 온라인 게임’에서 3D 게임이 1~6위를 차지함
- 또한 상위 20위 안에 든 3D 게임의 수는 11개로 전체의 절반이 넘었으며, 2D 게임은 6개, 2.5D게임은 3개에 그쳤음
- 이 가운데 중국 업체가 개발한 3D 게임의 수는 12개로 외국산 게임 수를 앞섰음. 이는 지난해 중국에서 외국 온라인 게임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38% 가량을 머문 것과도 같은 맥락임
▶ 이 같은 3D 게임 수 증가와 인기 상승은 중국에서 3D 그래픽 게임이 대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점과 함께, 동시에 많은
업체들의 게임 개발이 3D 그래픽 게임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
- 중국 게임 업체들은 시장 성장을 가로막는 문제 가운데 하나인 게임 동질화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세계적인 추세인 3D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 자체 기술을 축적해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음
- 중국 게임 이용자들이 3D 그래픽 화면을 선호하는 것도 주요 배경이 되고 있음. 중국 IT시장조사 전문 업체인 어낼리시스
인터내셔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 게이머의 61%는 가장 좋아하는 게임 화면 유형으로 3D를 꼽았음
<표> 중국에서 테스트 진행된 온라인 게임 수량(2010년 1월~10월)
* 중국과 외국 게임업체의 단계별 테스트 진행으로 일부 중복됨 * Source: 중국내 각종 온라인게임 전문 사이트 집계(단위: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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