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O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 중
■ Google의 Android 기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견인차 역할
▶ 시장조사기관 Futuresource Consulting에 따르면, Google의 모바일 OS인 Android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차
지하는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향후 100억 달러 상당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형성할 기폭제로 작용
하고 있음
- Futuresource Consulting은, 스마트폰 사용량은 올 한해 50% 상승할 것이며, 전세계적으로 약 2억 7,000만 개의 단말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이러한 모바일 시장 확대의 배경으로는 Apple iPhone의 판매 강세 외에도 Android 기반 스마트폰에 대한 니즈 증가가 모
바일 시장의 확대를 들 수 있음
- 이외, 더 많은 게임 개발자 및 퍼블리셔가 Google 플랫폼으로 이동함에 따라 Google의 모바일 플랫폼은 더욱 빠르게 애플
리케이션 시장 점유율을 잠식 중임
■ 유료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과금이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 확대에 기여
▶ 2014년까지 애플리케이션 기반 게임이 전체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의 9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유료 게임 애플리
케이션을 통한 과금이 매출 확대를 견인할 전망임
- [참고] 전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점유율 분포를 살펴보면, iPhone Appstore 단독으로 30%(약 17억 달러)를 차지하고 있
으며, Android 기반 게임 애플리케이션이 10%, 그리고 기존의 전통적인 모바일 게임이 60%를 차지하고 있음
- 무료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이 범람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나, ‘In-app payment(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내에서의 과금)
’의 성장이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상업적 성공의 핵심 요인임
- 단기적으로는 다운로드 자체는 무료이나, 추가 기능, 새로운 단계 또는 프리미엄 콘텐츠 이용을 위해서는 소액결제 혹은 가상
통화를 사용해야 하는 프리미엄(Freemium) 비즈니스 모델이 증가할 것
- 좀 더 장기적으로는 광고 기반 애플리케이션 게임 또한 성장할 것임
일자: 2010년 10월 27일 출처: http://www.casualgaming.biz/news/30704/Android-games-rapidly-gaining-app-market-sha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