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3분기에 성장세 둔화에서 벗어나
■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이 지난 3분기에 기존의 성장세 둔화 상황에서 벗어나 다시 상승 곡선을 보임
▶ 중국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아이리서치(iResearch) 컨설팅은 지난 10월 25일 발표한 ‘제3분기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
보고에서 3분기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가 84억 2,000만 위안에 달했다고 추산함
- 아이리서치 이번 보고는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들의 재무보고, 업계 방문 조사, 자체 통계 예측 모형 등을 근거해 추산한 것임
- 3분기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는 전 분기에 견주어 10.1%,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2.1% 늘어난 것임
- 이로써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는 전 분기 대비 증가율 면에서 3분기에 지난해 이후 처음으로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기록한
한편,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도 20%대로 올라섰음
- 앞서 지난 2분기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는 76억 5,000만 위안에 달하며 전년 동기 대비 13.4%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나,
지난해 3분기 이후 처음으로 20% 이하로 내려갔었음
▶ 아이리서치는 3분기 온라인 게임 시장 상황이 전체적으로 회복된 모습을 보였다고 평가하며 그 원인으로 크게 두 가지를 꼽음
- 첫째, 온라인 게임 시장의 계절적 영향을 받았다는 점임.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들은 여름 방학 동안 학생 이용자들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했고, 좋은 성과를 거뒀음
- 둘째, 유명 게임들의 출시와 게임 내용 업그레이드도 3분기 온라인 게임 시장의 회복을 이끈 요인들임. 주요 게임 운영업체
들은 3분기 중 마케팅 확대에 나서 게임 이용자들에게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시장의 수요에 부응했고, 비교적 좋은 성
과를 거두었음
■ 중국 지난 2분기 때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던 중국 웹(Web) 게임 시장도 3분기에 상승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남
▶ 아이리서치는 지난 3분기 중국 웹 게임 시장 규모가 5.7억 위안을 기록했다고 추산함. 이는 전분기에 비해 3.0% 늘어난
규모임
- 지난해부터 두 자릿수의 분기 성장률을 보여온 웹 게임 시장은 올해 2분기 매출 증가율이 전 분기대비 -3.2%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음
- 3분기에 웹 게임 시장 규모가 전체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차지한 비중은 변하지 않았다고 아이리서치는 추산함
▶ 아이리서치는 웹 게임 운영업체들은 웹 게임 제품의 운영비용이 높지는 않지만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를 주요
운영 제품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들에 비해 더 많은 시장 압력을 받았다고 분석함
- 이와 관련, 웹 게임 운영업체들이 동종 게임에서 게이머들의 인기를 얻기 위해 지출해야 하는 마케팅 비용이 부단히 증가하는
한편, 3분기 중 각종 클라이언트 게임이 시장에서 마케팅을 확대한 데 영향을 받아 3분기에 웹 게임 시장의 점유율이 일정
정도 압력을 받았다고 아이리서치는 분석함
■ 중국의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들이 온라인 광고를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지난 3분기 온라인 광고 투자
액이 상승세를 보임
▶ 중국 온라인 게임 업체의 온라인 광고 투자액은 그 동안 빠른 증가세를 보이면서 지난해 3분기때 2억 3,000만 위안을 기록
했지만, 이후 올해 2분기까지 계속 감소함
- 하지만 지난 3분기 중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들이 온라인 상에서 지출한 광고 액수는 1억 6,300만 위안에 달하며 전 분기에
견주어 22.3% 증가율을 보임
- 이로써 지난해 웹 게임 시장 규모는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이후 3분기에 플러스로
돌아섰음
▶ 이는 3분기 중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들이 광고 지출을 확대한 가운데, 클라이언트 게임이 3분기 온라인 광고 방영의 주요
부분이 된 데 따른 것임
- 이와 관련, 3분기 중 단일 게임 상위 10위는 모두 클라이언트 게임이 차지했음. 이 가운데 신작 게임이 5개였고, 기존 게임은
주요 운영업체들의 대표작이었음
▶ 이런 가운데 게임 이용자의 소비가 합리적으로 변함에 따라 중국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들은 마케팅 전략 상에서 변화를
꾀하고 있음
- 최근 온라인 게임 업체들의 전체 온라인 광고 투자 규모는 감소했으나, 이는 운영업체들이 자체 마케팅 강도를 줄였다는
의미가 아니며, 옥외 광고, TV 광고, PC방 광고와 일부 뉴미디어 플랫폼도 활용하는 등 자체 마케팅 방식을 풍부하게 하면서
이용자의 수요에 다가가고 있다는 점을 의미하고 있음
▶ 4분기 동안 전체 온라인 게임 시장은 더 한층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4분기에 게임 운영업체들이 시장 경쟁의 가열 속에 광고 투자 강도와 규모를 늘리고,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들의 순위
에서도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됨
- 웹 게임 운영업체들의 경우 자체 게임의 운영 기간에 따라 비교적 큰 조정을 할 것이라고 아이리서치는 전망함
일자: 2010년 10월 25일 출처: www.iresearch.com.cn http://tech.qq.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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