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음악산업백서 요약
□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음악산업의 주요 동향과 이슈
1. 음악 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 현황
○ 2011년 음악 분야 신탁 3단체는 공동 연구용역을 추진하여 음악시장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송 분야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방향을 설정함
○ 2012년 6월 8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심의 절차 등을 종료하고 신탁 3단체의 ‘사용료
징수규정 개정 신청안’을 승인함
○ 시장 충격 최소화를 위해 종량제와 월정액제를 병행하여 유지하고, 묶음 상품에 할인율을 부여하는 대신 권리자의 선택에 따라
묶음 상품 및 정액제 상품 등에 대해 일정기간 판매를 유예함(홀드백)으로써 부분적 종량제를 접목하는 방식을 취함
2. SNS를 통한 음악 마케팅의 활성화
○ 2012년 10월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몰고 온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콘텐츠를 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방식(Push)이 아닌
대중으로부터 관심을 끌어들이는(Pull)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전파됨
○ 온라인 환경의 발전에 따라 음악산업의 중심이 음반 판매가 아닌 음원 다운로드, 스트리밍 형태로 옮겨감에 따라 마케팅 도구로
써의 SNS의 가능성이 대두됨
○ 최근 국내 대중음악계에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채널을 통해 아티스트의 신작 소개, 기존 자료 모음, 소식 업데이트 등
허브 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하면서 콘텐츠 전파를 위한 마케팅의 일환으로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3. 대형매니지먼트기업의 급부상
○ 매니지먼트란 특정 목적의 취득을 위한 일련의 계획된 행동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연예 매니지먼트는 영화, 음반, 드라마, CF
등을 통해 선보이는 전체적인 과정을 효율적으로 기획, 관리, 유지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행위를 의미함
○ 국내 3대 매니지먼트사(SM, YG, JYP)는 해외사업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2010년부터 큰 폭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해외시장의
성공여부가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매출구조에 있어 과거 음반사업 중심이 아닌 매니지먼트 사업과 공연사업에서 수익이 창출되고 있음
○ 국내 3대 매니지먼트사(SM, YG, JYP)는 체계화된 분업 시스템과 적재적소의 전문가 활용, 오랜 시간의 트레이닝을 거친 인큐
베이팅 시스템 등을 강조하고 있음
○ 한류와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나 선진화된 제도적 정비 등을 통해 음악산업의 성장에 앞으로 더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됨
4. 음악페스티벌 시장의 급성장과 다양화
○ 음악페스티벌은 고용유발, 지출유발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면서 음악적 가치뿐 아니라 상업적인 가치의 확대에도
기여함
○ 음악페스티벌 기획에서 고려할 점은 페스티벌에 걸맞은 콘셉트, 행사주체의 사업목표에 부합하는 정책, 페스티벌 탄생의 이유,
성과 설정, 대중음악계 발전에 대한 기여를 염두에 두어야 함
5. 인디음악 시장의 현주소 - 서브컬처에서 한국 대중음악을 담는 그릇으로
○ 인디음악은 ‘외형적으로 거대 자본으로부터의 독립, 내적으로 아티스트가 창작에 간섭을 받지 않기 위해 스스로 선택한 독립적인
태도‘를 의미함
○ 최근 인디음악은 공중파 TV, 라디오, 포털, 온라인 음원사이트 등에서 노출빈도가 증가하면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 최근 인디음악 시장에서는 레이블, 아티스트들이 뭉친 협의체를 발족하고, 홍대를 중심으로 한 자발적 축제를 활발하게 여는 등
안정성을 공고히 하기 위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음
6. 뮤지컬 한류 현황과 나아갈 방향
○ 2011년부터 K-POP을 주도하는 아이돌스타의 과감한 기용으로 해외관객을 유입함과 동시에 해외진출의 기회를 획득하는
창작뮤지컬이 나타나기 시작함
○ 한국 뮤지컬은 일본에 창작능력을 과시하고 있으며, 중국에는 뮤지컬을 가르치는 수준에 이르렀음
○ 앞으로 한국 뮤지컬 시장은 아시아 마켓을 주도하기 위해 무대 제작소와 뮤지컬 전용 공연장 등의 인프라, 세계적인 아트 마켓
및 뮤지컬 페스티벌, 해외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창구 등의 선결과제를 정부차원에서 해결할 필요가 있음
7. 한중수교 20주년을 기점으로 살펴본 양국의 음악산업 교류 현황과 미래전망
○ 중국 대중문화시장은 K-POP 마케팅을 교두보로 동남아 한류진출의 거점으로 작용함
○ 과거 중국에서는 소수의 아이돌그룹이 인기를 얻었지만, 현재는 한국 아이돌그룹 대부분이 광범위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반면 이러한 광폭적인 인기에 반하는 혐한, 반한류 현상도 나타나고 있음
○ 중국 내 한류현상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야 하며, 일방적인 수출에서 벗어나
중국의 문화현상을 이해하고 다차원적인 문화교류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음악산업 심층 이슈
1. K-POP의 해외 진출 현황과 과제
○ K-POP의 세계적인 관심은 음악업계의 변신, 디지털 기술의 조기 도입, 인터넷 발달 등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하며, 다른
산업의 국제화 모델의 역할을 함
○ K-POP의 댄스음악 위주의 장르 편중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장르를 다변화하여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는
것이 필요함
○ K-POP의 수출지역 가운데 일본이 70%를 차지하는 지역편중 현상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음
○ 지나친 상업성을 내세운 한류마케팅은 반한감정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반한감정이 확대 재생산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2. 대중음악 아카이브 연구 필요성과 운영과제
○ 개인수집가 위주의 대중음악 자료수집에서 벗어난 대중음악 자료발굴과 보존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 대중문화 아카이브 연구는 예산책정의 어려움보다 대중문화자료의 보존가치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 많음
○ 전 세계적인 한류열풍으로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부가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대중음악의 뿌리 보전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아카이브 작업이 필요한 시점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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