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9 캐릭터 산업백서 요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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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캐릭터 | 등록일 | 10.10.2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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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캐릭터 산업백서 요약
□ 2008 캐릭터산업 주요 이슈 및 2009년 상반기 동향
1. 캐릭터 기반 OSMU 활성화 및 다각화
○ 2008년에 이어 2009년 사안기 토종캐릭터를 기반으로 하는 OMSU(One Source Multi Use)가 활성화
센스 활성화
2. 디지털융합시대, 新 캐릭터 비즈니스 확산
○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캐릭터 상품은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지능형 캐릭터 상품으로 진화
3. 캐릭터 관련 국내외 행사 개최 및 업체 참여 활성화
○ 2008년 9월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콘텐츠페어'에서는 국내의 각종 캐릭터 작품 및 상품들이 전시되는 '캐릭터타운' 행사 개최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 (Mandalay Bay)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캐릭터 전문 전시 'Licensing Expo 2009'에 국내 캐릭터 업체들의 참여 지속
4. 특정 캐릭터 쏠림과 신규 캐릭터 진입의 어려움 지속
○ 2008년과 2009년 상반기에는 뽀롤, 토마스와 같이 특정 캐릭터로 상품시시장 쏠림 현상 가속화
어려움 발생
5. 캐릭터상품의 소비.향유 접점의 다변화
필요성이 지속적으로제기됨에 따라 '문화콘텐츠몰 오픈'
게 만지고, 놀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상설화되어 활성화되는 추세
□ 국내 캐릭터 산업 시장규모
□ 캐릭터 산업 수출입 현황
('05년~'08년) 11.7% 증가한 수치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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