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9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요약 | ||||||
---|---|---|---|---|---|---|---|
분류 | 애니메이션 | 등록일 | 10.10.29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전문은 서점에서 구매가능하며 한국콘텐츠 도서관 ( http://library.kocca.or.kr/index.jsp )에서 대여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2009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요약
□ 2008 애니메이션산업 주요 이슈 및 2009년 상반기 동향
1. 하청(OEM)산업에서 창작산업으로의 구조전환 가속화
○ 창작애니메이션 매출은 2007년 대비 28%의 높은 성장세를 보임
수출이 증가하는 형태로 전환 중
애니메이션 업체들은 저렴한 인건비, 합작시 유리한 조건 확보, 해당 국가에서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높은 인지 등을 이 유로 동남아 국가와의 합작을 선호
2. 국내제작 애니메이션의 해외방영 및 합작 본격화
○ 2008년과 2009년 상반기에는 국내외 애니메이션 업체들의 공동제작 및 투자유치가 활발히 이루어지며, 북미, 일본, 유럽 및 중국 등 여러 권역에서 공동제작된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TV를 통해 방영되거나 향후 방영계획 중
○ 2008년 초부터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해외 진출이 이어지면서 국내 애니메이션의 해외 상영 및 TV방영이 비교적 활발 하게 이루어지며, Made in Korea 애니메이션'의 해외 케이블 및 공중파TV 방영 확대
○ 애니메이션 업계는 유럽지역과의 합작을 통한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으며, 성공사례도 창출되고 있음. 또한 강력한 애니 메이션 보호정책을 펼치고 있는 중국과의 합작이 성사된 바 있으며, 한류 드라마 기반 애니메이션의 한.일 합작이 지속
3. 애니메이션 유통채널과 소비접점의 확대
○ 애니메이션 시장은 채널의 전문화뿐만 아니라 창구의 다변화가 점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홈비디오 시장의 성장이 정 체되는 것에 반해 온라인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전 세계적인 추세로 확산
○ 양방향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케이블, IPTV의 애니메이션 서비스 개시되며, 기존 애니메이션 방송의 형태에 급속한 변화기가 도래
○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애니메이션 서비스도 본격적으로 실시되며,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애니 메이션 서비스 실시 확대
4. 국내작품 침체 속, 해외작품이 초강세를 보인 극장애니메이션
○ 2008년의 극장용 해외 애니메이션은 일본 애니메이션 8편, 미국 애니메이션 6편, 프랑스, 독일, 벨기에 등의 유럽국가 5편으로, 할리우드의 <꿀벌대소동>을 시작으로 일본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벼량 위의 포뇨>, 극장판 <에반게리온: 서(序>, <도라에몽>, 2008년 12월 31일에 개봉했던 디즈니의 <볼트>까지 총19편의 해외 극장용 애니메이션들이 개봉하며, 국내시장에서 초강세를 보임
○ 개봉작에는 그간 주류를 형성해왔던 디즈니 또는 드림윅스로 대표되는 미국 애니메이션과 저패니메이션 이외에도 프랑스, 독일, 벨기에 등 다양한 국가들 특히 유럽에서 제작된 극장용 애니메이션 작품들로 개봉이 확대
○ 2009년 상반기에도 <마다가스카 2>. 드림윅스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몬스터 vs. 에일리언>, 그리고 픽사의 가족용 애니 메이션으로 상반기 미국 흥행 1위를 차지한 <업>등이 개봉하여 2008년에 이어 극장가에서의 해외 애니메이션의 초강세를 이어감
5. 애니메이션 원천 기반 OSMU 다각화 지속
○ <홍길동 어드벤처>와 같이 지자체가 애니메이션 기획, 투자에 참여, 방영과 동시에 부가상품을 론칭하는 등 지자체에서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OSMU 사업 가능성이 확대
○ 또한, 한국 애니메이션의 고전인 <로보트태권브이>가 원작 복원에 이어서 다양한 포트폴리오 계획에 의해 다양한 문화콘 텐츠 상품으로 파생 중
○ <뽀롱뽀롱 뽀로로>와 <빼꼼>, <로켓보이 토로> 등 국내창작 글로벌 인기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원천소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OSMU전략을 지속적으로 라이선싱 사업을 전개중이며 수익모델을 다각화
□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시장규모
○ 2008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면, 산업체 가운데 애니메이션 창작제작과 애니메이션 하청제작의 매출액 규모는 2007년도 보다 각각 22.6%, 0.2% 상승하였다. 2008년 국내 애니메이션 총 매출액의 규모는 404,7억원이며, 제작 및 유통업 매출액 규모는 3,296억원, 극장매출액은 690억원, 방송사수출액은 61억원으로 나타남
○ 사업형태별 매출액을 구분할 수 없는 극장매출애과 방송사수출액을 제외하고 애니메이션산업의 사업형태별로 보면 창작 및 제작이 2,739억원 (82.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유통/배급이 361억원 (11%), 제작지원 110억원(3.4%), 기타가 815억원 (2.5%)순으로 나타남
1) 2005년도. 서울관객 수 7000원 및 2006 산업체 실태조사결과 포함
1. 극장 시장규모
○ 2008년 극장에서 개봉된 애니메이션 중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은 <별별이야기2-여섯빛깔 무지개>, <인디애니박스: 셀마의 단백질 커피> 2편, 해외에서 수입된 애니메이션 개봉작들은 <쿵푸팬더> 등 19편, 총 21편으로 2008년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총 10,560,082명의 관객을 동원함
○ 2007년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상영작이 23편, 총 관객 수가 7,028,859명이었던 것과 비교해 볼 때, 2008년 극장용 애니메 이션의 상영편수는 2편 감소했으나 오히려 총 동원 관객 수가 증가
○ 국내 애니메이션의 경우,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상영편수가 2007년 3편에서 2008년 2편으로 1편 감소했으며, 총 관객 수 역시 2008년 1,267,719명에서 2007년 6,336명으로 감소
3) 2007년도. 전국관객수 6,247원(한국영화연감 평균금액)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