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장 게임이용자의 일반적 동향 >
제 1 절 인구학적 특성 및 게임이용 관련 생활 제 2 절 게임이용 실태 제 3 절 게임에 대한 견해
본 장에서는 게임이용자의 관련 생활실태와 게임이용현황을 살펴봄으로써 게임 수요자의 행태를 파악하고 향후 게임시장을 전망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자료는 2007년 3월 <한국게임산업진흥원>에서 전국 5대도시의 1,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2007 게임인식 및 소비자의식 실태조사’의 결과이다.
본 조사는 만 9세 이상부터 만 49세 이하의 일반인 1,700명을 대상으로 전화 및 e-mail 조사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설문 내용은 컴퓨터 이용실태와 여가활동, 게임이용실태 및 선호게임 플랫폼(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PC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과 장르, 게임취향과 게임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시계열적인 분석을 위해 예년과 비슷한 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였으며, 2007년에는 추가로 휴대용 게임에 대한 실태와 성향을 조사하였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