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방송영상산업통계백서 ● 보고서번호 : 2000-05 ● 발행년도 : 2000.11 ● 저자 : 윤재식,권호영,송경희,강익희,전우영
1. 연구의 목적
디지털로 촉발된 방송환경의 변화는 전세계적인 현상으로서 방송의 기본적 개념까지 변화시키고 있으며, 사회·문화·경제 등 우리 사회의 전 분야를 변화의 영역 속으로 이끌고 있다. 변화의 시기에 생존을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요구되듯이 급격한 환경 변화의 시기에 방송의 생존을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를 통해 변화하는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지상파방송, 케이블, 독립제작사, 영화 등 방송영상분야에 대한 산업통계자료의 집적을 통해, 21세기 국가전략산업인 방송영상산업 발전에 체계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또한 변화하는 미래에 대한 정확한 예측 소스로서 활용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2. 주요 연구내용
1) 총 괄
방송영상산업은 크게 지상파 방송사, 유료방송사, 영화관 및 비디오 업자들이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들의 소매가격 매출액의 합계를 방송영상산업의 시장 규모로 정의하는 것이 자연스러움.
본 통계집이 포괄하는 산업의 범위는 기본적으로 표준산업분류의 영화, 방송 및 공연산업 중에서 방송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여기에 영화 관련 자료와 광고 관련 자료를 추가하였음.
방송사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송용 프로그램의 독립제작사를 표준산업분류에서는 방송 프로그램 제작업으로 분류하여 영화산업에 포함시켰음. 본 통계집에는 영화산업에서 영화 및 비디오 제작업과 영화관 운영업을 주로 취급하였음
2) 지상파 방송사
지상파는 크게 텔레비전 방송사와 라디오 방송사로 나눌 수 있음. 텔레비전 방송사는 전국방송을 하는 KBS, MBC, SBS 및 EBS가 있으며, 9개 지역민방이 있음.
재무관련 자료는 각 방송사의 결산서 및 감사보고서, 방송위원회, 방송문화진흥원 등의 자료를 이용하였음. 방송사별로 자료를 취합하여 매출액, 수익구조, 비용구조 및 비용 구성비를 수록하였음.
지상파 방송사의 인력현황은 주로 각 방송사의 연감 및 방송위원회 연차보고서 및 자체 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음. 지상파 방송사의 인력은 1995년부터 1997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1998년을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지상파 방송사 및 지역민방의 시설현황은 스튜디오, 편집실, 장비기계실, 사무실 및 기타 등에서 1995년 이후 1997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는데, 1998년 IMF 이후 잠시 주춤하다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3) 유선방송
유선방송사업에는 종합유선방송국(SO), 채널사용사업자(프로그램 공급업자, PP) 및 전송망사업자(NO)와 중계유선사업자가 있음. 종합유선방송국에는 1994년에 허가를 받은 53개 사업자와 1997년에 허가를 받은 24개 사업자 등 총 77개 사업자가 있음.
케이블TV 재무관련 자료는 케이블 TV 방송협회, 방송위원회 및 뉴미디어저널에서 취하였음. 자료는 채널제공사업자, 종합유선방송사 및 전송망 사업자 순으로 수록하였음. 케이블 TV의 매출액은 비교적 빠른 속도로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음.
케이블TV PP의 경우, 출범 이후 예상보다 큰 적자폭을 기록하여 1996년부터 자본잠식상태에 들어갔으며, IMF 이후 많은 PP에서 부도가 발생, 지배주주가 바뀌게 되었음.
케이블TV SO의 경우, 1995년부터 사업을 시작한 53개 1차 SO와 1997년부터 사업을 시작한 24개 2차 SO의 재무 현황을 살펴보면, 1차 SO의 경우 1998년을 제외하고는 증가하였고, 부채는 1997년에 가장 많았으며 최근 감소하고 있다. 2차 SO의 경우 자산과 자본은 큰 변화가 없으며 부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중계유선의 연도별 매출총액을 살펴보면 1995년 전체 중계유선이 2천 7백 5십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1996년의 경우 전년대비 13.5%의 매출총액 감소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1997년의 경우 1996년과 비교해 볼 때 거의 동일한 매출액을 기록하였음.
유선방송 가입자 및 사업체 수를 살펴보면, 케이블TV의 경우 1995년부터 시작된 국내 케이블 시장의 총 시청 가구는 첫해 약 45만 가구에서 1997년 말 250만 가구를 넘어서는 급격한 성장을 보이다가, 1999년 약 155만 가구로 감소하였음. 1999년 기준으로 중계유선 가입자수는 정보통신부의 경우 554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770만, 방송위원회 652만으로 발표되고 있음.
유선방송의 인력규모를 살펴보면 케이블TV PP의 경우 1995년 3,198명 3,665명, 2000년 10월 현재 4,488명으로 나타났음. 종합유선방송의 경우 1996년 1,805명, 1997년 2,082명, 1998년 2,174명, 1999년 2,871명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케이블TV PP의 시설 및 장비 현황을 살펴보면 시설의 경우 각 PP사들의 경제적 열악성으로 인하여 자체 사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것으로 나타났음.
4) 방송컨텐츠 제작, 수출입, 편성
방송컨텐츠 제작, 수출입, 편성 부분에서는 독립제작사 및 방송사 계열회사, 방송컨텐츠 수출입 자료 및 방송 수용자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음. 독립제작사는 2000년 현재 300개 정도로 추정되고 있음. 이중 프로그램 제작사 협회에 등록한 독립제작사는 78개 업체로, 규모나 제작능력 측면에서 몇 개 업체를 제외하고는 상당히 열악한 상황임.
독립제작사의 재무자료는 조사된 독립제작사 138개 중, 자본금 10억원 이상의 독립제작사는 11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1억원 이하의 자본금을 가지고 있는 독립제작사는 53개 인 것으로 나타남.
독립제작사의 인력현황을 살펴보면, 1999년을 기준으로 임직원 100명 이상의 인력을 보유한 독립제작사는 조사대상 307개 업체 중 7개 업체에 불과하며, 50명 이상의 인력을 보유한 독립제작사도 17개 업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방송사 계열회사의 인력현황을 살펴보면, 1995년의 경우 KBS 계열사 5개 895명, MBC 6개 925명, SBS 1개 114명 인 것으로 나타났음. 1999년의 경우 KBS 766명, MBC 761명, SBS 654명인 것으로 나타남.
시설 및 장비현황을 살펴보면 독립제작사의 경우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방송사 계열회사의 경우 방송사의 시설 및 장비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면, 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1995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음. 특히 장르별로는 1999년의 경우 드라마가 가장 높은 수출고를 나타내고 있음. 케이블TV PP들의 경우 프로그램 수출은 1997년부터 이루어졌는데, 수입에 비하면 매우 작은 규모라 할 수 있음.
프로그램 편성을 살펴보면, 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3대 네트워크는 1991년부터 1995년까지 거의 비슷하다가 1996년부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케이블방송 도입이라는 변화된 방송환경에 대한 지상파방송국들의 대응책의 결과로 이해할 수 있음. 1998년의 경우 방송시간이 다소 감축되었으나 1999년, 2000년에 접어들면서 다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케이블TV의 경우 일일평균 편성시간은 1995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한편 총 편성시간에서 순환편성이 차지하는 시간 비율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수용자 관련자료를 살펴보면, 매체 보급률은 정보화사회의 진전에 따라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매체 이용의 경우도 199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5) 영화, 광고 및 기초통계자료
1990년대 국내 영화 공급부문의 특징을 살펴보면 제작은 감소하고, 수입은 늘어나는 현상을 보임. 한편 1986년 이후 영화시장의 개방으로 국내 영화 제작은 감소하였음. 한편, 흥미로운 것은 제작과 수입을 포함한 전체 공급편수에서 제작이 차지하는 비중이 1998년부터 증가한다는 사실. 수입은 1986년 영화시장 개방 이후 해외의 영화 메이저들이 국내 직배체제를 구축함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였음. 1990년대 외화 수입추세를 살펴보면, 1992년부터 1996년까지 증가하였지만, 1997년부터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국내 영화시장 유통구조의 특성은 헐리우드 메이저사로부터 수입하는 외화가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외국 메이저사에 대한 시장 종속이 높다는 점. 외국메이저의 직배편수는 1992년부터 1999년 사이 뚜렷한 경향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1994-1997년 기간 동안 감소하다가 1998년부터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비디오 산업은 영화산업의 창구역할을 수행하면서 점점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음. 한편 국내 비디오 제작현황을 살펴보면 오리지널 비디오인 창작 극영화의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1990년대 후반에 오히려 더욱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비디오 유통부문에서는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와 같은 대여시장 매출액 감소는 대여점의 매출액과 대여점 수의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됨.
광고산업은 1970년대부터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매체의 성장에 있어서 중요한 운영자원으로서 그 가치가 점점 더 확대되고 있음.
3. 본 연구의 함의
통해 국내 방송영상산업의 정책 입안 자료의 활용 및 체계적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국내 방송영상산업의 동향에 대한 데이터 집적을 통한 방송·영상 관련 연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방송영상산업과 관련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시론적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지니고 있다.
4. 연구결과의 활용범위
1) 방송현업인
본 연구는 방송영상산업 전반에 걸친 관련 자료를 포괄적으로 수집함으로써 방송영상산업 데이터베이스의 기반을 다지고자 하였다. 특히 방송의 디지털화로 인해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다년간에 걸쳐 산재되어 있는 방송영상산업 관련 자료를 한곳에 수집함으로써 실질적인 방송영상산업 모습을 그려보려 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방송현업인 들에게 실질적인 국내 방송영상산업이라는 분야의 모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 정책입안자
방송의 사회적 영향력은 사람들의 삶의 방식까지도 변화시킨다는 의미에서 대단히 포괄적이며 강력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방송이 미래에 어떻게 변화해 나갈 것인지를 대한 정확한 예측과 판단을 통해, 이에 대비함이 방송정책 입안자들의 역할 또는 임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로 대변되는 방송환경은 변화의 폭과 영향력에서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제작시스템 및 구조, 인력의 전반적 변화까지 유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더욱 가속화될 방송환경 변화에 대한 정확한 미래 예측을 위한 자료로서 정책입안자들에게 중요한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3) 일반연구자
방송영상산업과 관련된 자료는 지금까지 다양한 부분에 산재되어 있으며 일반 연구자들이 쉽사리 접근할 수 없는 부분도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일정 정도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투여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방대한 방송영상산업 관련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함으로써 방송영상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 연구자들의 연구활동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5. 제 언
앞으로 방송영상산업 통계백서의 완전한 완성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보강과 개선 작업이 요구된다. 특히 본 보고서는 방송영상산업 통계백서의 기본적인 틀을 구성하기 위한 작업이었다는 점에서 많은 오류와 미흡한 점이 지적된다. 따라서 차후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노정 되었던 문제점에 대한 분석과 본 연구에 대한 각계의 수렴된 의견을 기반으로 체계성을 갖춘 참고자료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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