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남미 시장의 특성
○ 한국과 지리적으로 먼 거리에 위치. 위로는 미국과 인접하고 있는 멕시코에서 아래로는 남극에 가까운 칠레에 이르는 광대한
지역
○ 중남미는 기대수명의 증가와 급격한 출산율 저하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나 국가별로 차이가 있음
○ 국가 간, 국가 내에서 빈부의 격차가 극심한 지역
○ 오랜 식민지배의 경험, 동일한 언어(스페인어, 포르투갈어)와 종교(가톨릭), 가족을 중시하는 문화를 중남미 국가 전체적으로
공유하고 있으나 국가별로 차이가 존재
○ 정치적으로 좌·우익의 대립이 심한 지역으로, 특히 남미의 경우 대부분의 국가에서 좌파정권이 들어선 상황
○ 한국콘텐츠의 수출이 증가하고 좋은 이미지가 구축됨에 따라 한국산 가전제품, 의류, 화장품, 액세서리 등 소비재 수출이
급증하고 있음
○ 한국-중남미 국가 간 FTA 체결 지속
II. 중남미 시장 진출환경분석 및 진출전략 도출 방안
1. 환경분석
2. 진출전략 도출 방안
○ 시장세분화 방안
- 중남미 문화적 특성에 따른 지리적 시장세분화: 유럽 문화권, 원주민 문화권, 메스티소 문화권, 흑인-아프리카 문화권 등
으로 구분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개별 한국 방송영상콘텐츠 특성을 고려, 진출전략 마련하는 것이 필요
-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고려한 시장세분화: 빈부격차 등이 반영된 소득, 거주지역, 가족 수 등과, 인구변동 단계가 반영된
국가별 시장세분화 전략도 필요
- 행동적 변수를 활용한 시장세분화 고려: 소비자의 한국 방송영상콘텐츠 사용 경험, 사용 정도, 충성도, 태도 등을 고려해
시장을 세분화 할 필요가 있음
- 틈새시장의 선정: 한국콘텐츠의 마니아층과 같이 좀 더 규모가 작고 특별한 집단을 선정, 집중적으로 공략
○ 표적시장 선정 방안
① K-Pop 소비자 시장
- K-Pop이 우세한 지역을 중심으로 10~20대 초반의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국드라마나 영화, 기타
한국콘텐츠를 조금씩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
② 한국드라마에 노출 가능한 텔레노벨라 시청자 집단
- 텔레노벨라 수용자 조사에 기초해 이와 유사한 타깃형 드라마를 수출하거나, 현지 방송국과의 공동제작을 통한 수용자
노출, 그리고 한국드라마 포맷 수출 등을 고려
③ 보수적인 상류층 혹은 빈곤층 집단
- 보수적 상류층(주로 백인)의 경우 확산(diffusion)을 일으키는 혁신자(innovator)와 초기수용자(early adopter)가 나타나는
집단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
- 빈곤층은 구매력은 없으나 중남미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잠재적 소비자라 지속적으로 한국콘텐츠를 노출시키는
전략이 장기적 관점에서 필요
○ 포지셔닝 전략
- 일방적이지 않은, 함께 상생하는 친구의 이미지: 경제적으로 앞서있다는 점으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가질 수 있는 우월의식
을 버리고 문화교류의 상대로 인정
- ‘가족’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연령층을 흡수: 가족이 함께 드라마를 시청하고, 음악을 듣고,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보는 상황
에 ‘고려해 볼만한 콘텐츠’로 한국콘텐츠를 포지셔닝하는 전략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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