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현황과 전망
이양환 / 한국콘텐츠진흥원 선임연구원
요 약
I. 모바일 미디어와 애플리케이션
○ 모바일 미디어는 개인이 휴대하거나 이동하면서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나 영상, 음성정보 등을 송수신 할 수 있는
미디어 ○ 모바일 기술이 4세대(4G)로 넘어가면서 모바일 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한 콘텐츠 활용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 ○ 최근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미디어와 애플리케이션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음. 이러한 현상은 데스크톱
컴퓨터 시대에서 모바일컴퓨팅(mobile computing) 시대로 전환하는 계기를 제공
II. 시장 현황
○ 기존의 고정(fixed) 인터넷 네트워크 기반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이용 형태에서 모바일 인터넷 네트워크
기반의 e-commerce, 즉 mobile commerce 이용 형태로 점차 변화하고 있음 ○ Apple의 앱스토어가 2008년 7월에 맨 처음 시작된 이래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OS)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Google의 ‘안드
로이드 마켓’, 심비안 OS를 탑재한 Nokia의 ‘오비 스토어’, RIM사의 블랙베리 폰을 기반으로 서비스되는 ‘블랙베리 앱 월드’,
가장 늦게 서비스를 시작한 Microsoft의 ‘윈도우 마켓플레이스’등이 전 세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경쟁 중 ○ 2011년 전 세계 모바일 앱스토어 매출이 151억 달러 이상을 기록하여 2010년에 비해 19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2012년 규모는 175억 달러 수준으로 예상
III. 비즈니스 모델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무료모델(무광고, 광고기반 모델) 유료모델 (One-time Fee, 정기구독
모델), 그리고 부분유료화 모델로 불리는 Freemium 모델 등 세 종류로 나눌 수 있음 ○ 무광고 모델은 유료서비스로의 유도, 개발자의 자아실현, 명성획득 등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
○ 광고에 기반한 무료 모델은 애플리케이션을 무료로 다운받아 실행하게 하면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정보제공형 애플리
케이션에서 즐겨 사용하고 있음 ○ 유료모델은 일시불로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모델로 사업자가 명성이 높거나 충성도 높은 고객이 많을
경우 유리 - 최근 Apple은 앱 내 정기구독 모델을 도입했는데, 앱스토어를 통해 신문, 잡지, 비디오 등의 콘텐츠를 정기구독 하는 것을
지원하고 수익을 얻는 방식 ○ 앱 내 결제(in-app purchasing) 기반의 Freemium 모델은 최근 가장 선호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이를 통한 수익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 특히 게임 관련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에서 많이 활용. 2013년에는 다운로드를 통한 게임 판매 수익보다
‘게임 내 구매’를 통한 매출이 더 클 것으로 전망
Ⅳ.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전망
○ 단기적으로는 Apple 앱스토어와 Google 안드로이드 마켓의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나, 장기적으로는 Amazon의 등장
이 변수가 되어 시장이 삼분될 수 있음 ○ 또한, 써드파티 앱스토어 등의 성장이 지속되어 틈새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 ○ Amazon 앱스토어 사업 시작, 써드파티 앱스토어 성장 등으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 ○ 이동통신사 중심의 단일 플랫폼 앱스토어 WAC의 경우 이통통신사 간 기술표준 합의가 어렵고 기존 주요 앱스토어들이 구축
하고 있는 시장이 견고해 전망이 밝지 않음 ○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Freemium 모델의 성장이 지속될 것이며 Apple의 IAP 정책 변화에 따른 반발로 HTML5 기반의 모바일
웹 활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웹은 이용자들의 콘텐츠 선호와 콘텐츠에 따른 플랫폼 선호가 달리 나타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상호 보완적인 관계가 성립될 가능성이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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