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환경에서 미디어 콘텐츠 사업자의 대응과 과제
이만제 / 한국콘텐츠진흥원 수석연구원
요 약
□ 논의 배경: 스마트 미디어 환경 변화
○ 스마트폰, 태블릿 PC, PC 노트북을 통한 콘텐츠 이용 증대 - 전화, 인터넷, 컴퓨터, 텔레비전 기능이 하나의 단말로 결합하여 고선명, 이동성, 양방향성을 보장하면서 미래형 단말기로
주목받고 있음 - 미국은 2011년 2분기에만 58만 명의 유료 TV가입자가 OTT 서비스로 이동
○ 멀티스크린 서비스, 클라우딩 서비스, OTT,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확대: Conting(국내 지상파 연합), K-player(KBS),
pooq(MBC, SBS 계열사), TVing(CJ 헬로비전), Xfinity(미국 Comcast), Hulu(미국 지상파 등 260개 이상 방송사업자 참여),
Youview(영국 Freeview), Netflix(미국, 남미 등 43개국 서비스) 등
○ 주요 논의: 콘텐츠 유통과 이용변화, 콘텐츠 기업의 대응사례, 새로운 서비스 전망과 과제 도출
□ 스마트 콘텐츠 이용방식의 변화
○ 능동적 선택과 참여, 동시이용, 개인이용, 다양한 단말기 이용방식 - SNS, 멀티스크린, 클라우딩 서비스, 모바일 이용 확대
○ 젊은 층을 중심으로 스마트 미디어 이용이 확산되는 경향 - 10대의 하루 평균 지상파 이용시간은 40대보다 40분 적은 1시간 18분,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30분 많은 1시간 21분
□ 해외 사업자들은 대형 글로벌 플랫폼 전략, 국내 사업자들은 멀티스크린-모바일 연계 전략
○ 미국의 Netflix, Hulu 등 스마트 서비스는 이미 국경을 넘어 글로벌 비즈니스를 시작하였으며, 영국의 지상파 계열 OTT서비스
인 Youview도 다채널 기반 무료,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
○ TVing은 국내용 서비스로 신규 가입자 확보 멀티스크린 서비스이고, 지상파는 대형 플랫폼보다 개별 앱 개발, K-player, pooq
등은 모바일 연계 서비스에 중점을 두는 경향
□ OTT와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시장은 급성장하겠지만 전체 규모는 제한적
○ 세계 OTT 시장 규모는 연평균 95%라는 놀라운 성장을 지속하여 2014년까지 269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방송시
장의 5.47% 규모) - 세계 앱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08년 14억 9,000만 달러에서 2015년 250억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방송시장의
4.83% 규모)
○ OTT 시장은 합리적인 서비스 가격설정과 양질의 콘텐츠 지속 확보가 중요 과제 - 음악, 게임, 방송 콘텐츠의 앱 서비스가 확장되고 있으나, 앱 서비스에 적합한 새로운 콘텐츠 개발은 두드러지지 않고 있음
□ 결론 및 논의
○ 스마트 미디어 환경은 미디어 콘텐츠 유통과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 : 개인별 다매체 동시소비, SNS를 통한 참여, 콘텐츠
이용의 롱테일 법칙 등 - 스마트 시대를 맞아 콘텐츠를 포함한 삶의 전영역이 글로벌, 디지털, 모바일, 스마트 환경으로 진화하는 추세
○ 스마트 미디어의 글로벌 환경 대응: 글로벌과 국내 무료 콘텐츠 시장을 연계한 대형 플랫폼 서비스 방안 검토 시급 - 중장기적으로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유무료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의 균형과 조화에 대한 사회적 논의 필요
○ 스마트 기기의 출현은 새로운 콘텐츠 제작 증가보다 유통단계의 변화를 가져옴 - 이용자들이 광고나 이용료로 적정비용을 지불하고 이 재원이 다시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투입되는 스마트 콘텐츠 제작,
유통의 선순환 구조 정착이 긴요한 과제로 대두
○ 제도 정비와 초기단계 취약분야 지원이 시급 - 시장의 성숙단계에 따라 망 중립성, 프로그램 동등 접근권, 공정경쟁을 위한 시장획정 등 기존 서비스와 신규서비스의
규제제도 정비 필요 - 새로운 플랫폼, 앱 개발, 신규 스마트 콘텐츠·포맷 개발, 양방향 콘텐츠 개발 등 산업 초기단계 지원, 특히 기존 콘텐츠와
새로운 서비스를 연계하는 서비스 창출에 대한 지원이 요구됨 - 미국의 Hulu와 Netflix는 이미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에 대응하는 제도정비와 함께 국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동시에 해외 진출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 개발 등 과제가 대두됨
○ 스마트 환경에서 콘텐츠 제작·유통, 플랫폼, 단말, 기술개발, 이용 등 전체 스마트 미디어 가치사슬 단계에 참여하는 모든
행위자들에게 스마트 미디어의 혜택이 골고루 향유되는 환경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로 부상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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