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KOCCA포커스 2011-11호] N스크린 서비스의 확산과 콘텐츠 비즈니스의 미래 전망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11.09.1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N스크린 서비스의 확산과 콘텐츠 비즈니스의 미래 전망
최세경 /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략혁신팀장
요 약
대한 체계적인 전망 필요 - 뉴 미디어는 새로운 전송과 배포 모델을 제공하며 이용자/소비자의 행태와 습관을 바꾸고 최종적으로 선택하거나 선호하는 콘텐츠의 양식을 변화시켜 콘텐츠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폼의 등장) 이 네트워크에 종속되어 있어나, N스크린 환경으로 네트워크의 영향력이 감소하면서 플랫폼이 독자적으로 콘텐츠와 소비자 간의 접점을 관리
있어서 전환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맥락을 조정하고 새로운 이용경험을 창출
락을 제공 - 동일한 시·공간에서 다양한 단말기를 이용할 수 있는 중복 또는 동시 소비성, 소비자의 생활주기에 따라 미디어/콘텐츠를 선택하는 생활주기 적합성과 이동성, 물리적 공간을 뛰어넘어 콘텐츠를 집단이 동시 이용하는 가상적 집단 이용, 그리고 추천과 공유 등을 통해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에 참여하는 공유와 협력 이용 등의 이용맥락을 조성
창출되는 편의성, 이용자 통제력으로부터 발생하는 자기통제감과 개인성, 그리고 가상적 집단 이용 및 공유와 협력 이용으로 형성되는 공감 등의 이용경험을 새롭게 창출
4. N스크린 서비스의 유형과 주요 사례
따른 서비스 관점, 그리고 N스크린 서비스 활용 방식 및 콘텐츠와 단말기 활용에 따른 이용자 관점으로 유형화 가능 - 기술적 관점과 서비스 관점은 사업자의 측면에서 N스크린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자사의 자원 또는 장점을 어떻게 활용 할 것인가, 그리고 이용자 관점은 비즈니스 측면에서 N스크린 서비스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 방향을 제시
비교 분석하면 다음과 같음 - 미디어/콘텐츠 사업자들은 주로 애플리케이션 방식을 통해 단말기 간 동기화 또는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웹 서비스 기반 의 통합 콘텐츠 플랫폼(또는 통합 서비스 브랜드)을 활용. 그리고 자사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크린(단말기와 기기)을 확장하는 비즈니스 전략 추진 - 단말기 제조사들은 단말기 간의 동기화를 모두 추구하고 자사 단말기가 홈 게이트웨이의 역할을 담당하는 전략 추구. 단말 OS 플랫폼 중심의 생태계 조성과 단말기 간 콘텐츠 스트리밍을 위한 기술 지원 및 개인 클라우드 구축에 적극적이나 콘텐츠 서비스 측면에서 약점 존재 - 통신 사업자는 통합 서비스 브랜드를 중심으로 TPS/QPS 측면에서 이용경험 향상을 위한 전략 추진. 통합 서비스 브랜드 와 동일한 명칭의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거나 기존 단말기별 콘텐츠 플랫폼은 유지하되 이를 통합하는 플랫폼/브랜드를 운영 - 인터넷 포털과 SNS 사업자는 웹에서 확보하고 있는 자원(정보, 가입자)을 활용한 전략을 추진. 포털 사업자는 비즈니스 확장 차원에서 SNS 사업자는 소셜 네트워크의 활성화 차원에서 N스크린 서비스를 구축. 단말기 간 동기화 또는 스트리밍 방식의 서비스 구현에 제약 존재
주로 추진 동영상/TV 시청 간의 연동, VOD와 실시간 스트리밍 등을 제공 포털/SNS 사업자는 N스크린 서비스를 모든 소비자(또는 자사단말기 구입자)에게 개방하는 경향성을 보여줌 가지 쟁점과 그에 대한 정책 방안을 제시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